[교육심리학] 청소년 인터넷 중독문제를 통해 바라본 바람직한 사회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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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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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조사연구 목적 …… 1
2. 선행 연구 …… 1
Ⅱ. 인터넷과 또래집단
1. 새로운 사회공간으로서의 인터넷 …… 2
2. 청소년의 또래집단 문화 …… 3
Ⅲ. 인터넷 중독의 원인
1.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개인적 원인 …… 5
2.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사회적 원인 …… 9
Ⅳ. 대안적 사회성 교육
1. 바람직한 사회성 교육 …… 12
2. 대안적 사회성 교육의 예 …… 13
Ⅴ. 결 론
1. 한계점 …… 15
2. 맺음말 …… 16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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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는 것이 있다면 컴퓨터 앞에 앉아 키보드를 두드리면 되고, 심심하다면 텔레비전 앞에 앉으면 된다. 영화에서처럼 버튼 하나면 내가 원하는 모습의 가상 이미지들이 진짜 사람과 다름없이 나와 함께 놀아줄 세상도 멀지 않았으리라.
놀라운 과학의 발전은 외톨이면서 외톨이가 아닌 사람을 만들어 내고 있다. 우리는 혼자서도 충분히 즐거울 수 있는 세상에서ㅡ그 즐거움의 진실성의 문제는 차치하고라도ㅡ 살고 있는 셈이다. 이러한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아이들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교육에 대한 문제에 보다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사회화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문화를 전수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사회화 과정을 통해 어린이는 집단생활에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 성향을 습득하게 된다. (신명희, 1998) 개인화 경향이 급격하게 증대되고 있는 현 사회에서, 아이들이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교육자가 가지는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일 것이다. 이 조사연구에서는 아이들의 사회성 발달 교육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고찰을 위해, 인터넷 중독에 빠져 있는 아이들의 현상을 분석하고 이에서 파생되는 사회성 발달 장애를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그러한 문제점에 대하여 현실에서 사용되고 있는 대안들을 다루면서, 최종적으로는 사회성 발달 문제에 대한 나름의 대안적 결론을 제안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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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병현 < 대안학교의 모델과 실천 > 1996
김은정 < 학급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에서 친구관계 연결망에 관한 구조적 분석> 2005
김중태 < 웹 2.0 시대의 기회. 시맨락웹 > 2006
송명자 < 발달심리학 > 1995
송수민, 이희경 <청소년의 의존성향 및 사회적응력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2002
신명희外 < 교육심리학의 이해 > 1998
안석 <인터넷의 중독적 사용에 관한 연구: -서울 소재 중학생 대상으로- > 2000
이상주, 이약희 < 인터넷 중독적 사용에 관한 원인과 결과변인 탐색 > 2004
이성식, 전신현 < 청소년들의 자아증진동기로써 인터넷 공간에의 관여 > 2004
임창재 < 정신위생심리 > 1997
장근영 < 사이버 공간 속의 청소년. 사이버 공간의 심리 > 1999
정옥분 < 청년발달의 이해 > 1998
조춘범 < 청소년의 가정 폭력 경험과 인터넷 중독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스트레스 대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2005
황상민 < 대한민국 사이버 신인류 >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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