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그림책 읽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선정분야 - 그림책 읽기

2. 교육내용

1) 그림책 읽기를 어린이의 관점에서 생각

2) 교사의 가설

3) 어떠한 이론과 철학적 근거에서 내용이 선정되었는지를 진술.

본문내용
1. 선정분야 - 그림책 읽기


2. 교육내용

1) 그림책 읽기를 어린이의 관점에서 생각
책을 통하여 어린이는 여러 경험을 하게 되고, 이미 많이 경험했던 것들은 재경험 하기도 한다. 책을 통해 어린이는 상당히 많은 것을 알게 되지만, 경험한 것이나 직접 느꼈던 바에 대한 책을 읽을 때에 공감할 수 있기 때문에 책의 내용을 더 잘 파악할 수 있다.


2) 교사의 가설
아동은 자신이 이미 알고 있거나 경험한 것과 유사한 글을 읽을 때 그 글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Ken Goodman, Frank Smith는 상호교류라는 개념에 의해 제시된 읽기에 대한 견해는 문학 작품 중심의 읽기 지도와 언어 경험 중심의 읽기 지도를 지지하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이 읽기 활동에 직접 참여하게 되면 읽기 기능이 더욱 발달된다는 것과 자신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경험에 근거하여 자기 나름의 언어로 만들어진 읽기 자료로 읽을 때 읽기 기능이 발달된다는 가정은 실험 연구를 통해 실제로 뒷받침되고 있다. 열린 교육을 위한 총체적 언어학습. 박성방 지음. 우리교육
)
그래서 교사들은 아동이 그동안 많이 접해온 친숙한 내용과 반복해서 나오는 문장을 학습의 활용할 자료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교사가 읽기지도를 할 때에는 학생들이 문자를 터득하는 활동 뿐 아니라 그 글에서 전하고자 하는 의미를 이해하면서 읽을 수 있게 지도해야한다.(Vygotsky의 근접발달 영역은 학습자가 자신의 개념발달에 궁극적인 책임이 있지만, 교사가 학생의 학습에서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을 강조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