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만 3-5세를 대상으로 한 그림책을 중심으로 다양한 언어교육 활동을 고안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05 / 2017.04.0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어지도] 만 3-5세를 대상으로 한 그림책을 중심으로 다양한 언어교육 활동을 고안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2. 만 3-5세를 대상으로 한 그림책 선정

3. 그림책을 중심으로 다양한 언어교육 활동
1) 문해환경
2) 이야기 구조
3) 책읽기 및 내용 이해
4) 쓰기지도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그림책은 많은 이야기와 주인공들, 그리고 그림과 줄거리를 담고 있기에 유아들의 실제적인 경험과 삶의 지혜, 그리고 감정과 사회성을 간접적으로 교육시켜주며 창의적 사고와 더불어 언어표현력도 자연스럽게 이끌어 낼 수 있는 좋은 매체가 될 수 있다. 유아는 자신이 들은 이야기를 그 내용이나 순서, 인과관계 등을 이해하고 그것을 다시 기억하여 표현해 보는 과정은 유아의 개념과 지식이 새롭게 재구성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언어적 표상에 서툰 유아들은 표현의 방법을 언어에만 의존하지 않고 들었던 이야기를 재현하기 위해 언어 이외에도 동작, 극화, 음성, 분장, 그림 등의 다양한 표상 방법을 사용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만 3-5세를 대상으로 한 그림책을 중심으로 다양한 언어교육 활동을 고안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영자(2004). 유아 언어 발달과 교육. 양서원.
김세희(2000). 유아교사를 위한 유아문학교육. 양서원.
다케우치오사무(2008). 그림책은 재미있다. 문학동네.
김미화(2005).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성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교육적 활용, 프로젝트에 부모의 공동참여, 지역사회 중심의 운영, 학습을 자극하는 물리적 환경, 전문적 교사현직 교육 등 새로운 교육방법을 계속적으로 개발하여 교육 실제에 적용하였다. 이러한 교육개혁과 뛰어난 탁아의 질을 평가받으면서 국제적 상호교류가 있었던 1979년을 기점으로 유럽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1981년 레지오 유아들의 프로젝트 활동 전람회(‘유아들의 수많은 언어’)가 스웨덴의 스톡홀름에서 시작되어 유럽․미국 등 전 세계

  • [독서지도] 독서지도 모형과 독서지도 전략을 통해 살펴본 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교육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4.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체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Ⅶ. 결론Ⅰ. 서론독서를 보는 시각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어떤 관점을 취하든지 기본적으로 문자의 해독과 의미 이해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다. 그렇다면 읽기 지도는 이러한 두 가지 핵심 과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 중에서도 특히 독서지도는 이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당연하다. 책을 읽는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 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고안된 도식, 대상영속성 발달5. 3차 순환 (12-18개월)기발한 방식으로 사물의 특성 탐색, 숨긴 물건의 몇몇 위치를 찾는 능력(정확한 A-B 찾기) 가능정신적 표상6. 정신적 표상 (18개월-2세)영아의 시야를 피해 숨긴 물체를 찾아내는 능력, 지연모방(모델의 현재 행동을 기억했다가 모방), 가장놀이전조작기(2-7세)정신적 표상의 급격한 증가. 언어발달과 상징놀이(가장놀이)가 나타남. 더 정확한 지연모방, 유목화. But, 물환

  • 유아교육론 - United States of America(USA)의 유아교육 및 보육
  • 교육 행정체계3. 유아교육과 보육의 기관 종류1) 유치원(Kindergarten) : 만5세부터 의무교육 2) 유아원(Preschool) ; 의무교육 이전부터 3) 보육센터(Childcare Center), 탁아기관(Daycare Center)4) 헤드 스타트(Head Start : HS)4. 유아교육과 보육의 기관 종류에 따른 재원아 수 5. 미국의 무상보육 1) 만 5세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공교육2) 만 4세 미만 아동들에 대한 유아교육 관련 서비스 및 정책3) 보육 바우처 제도6. 현 유아교육과 보육의 주요 정책 (공적투자) 1) 슬

  • [유아교육논문]유치원에서의 연령별, 주제별 유아 문학 작품 사용 실태
  • 교육이란 출생~8세까지의 미성숙한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전인적 성장 발달을 위해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실시하는 형식적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유아들은 발달의 모든 측면에서 그 기초가 형성된다. 특히 언어발달과 사회, 정서발달 측면에서 유아기의 바람직한 교육을 위하여 문학과의 접촉은 중요하다. 이에 대해 Cullinan은 유아는 문학 활동을 통해 문화를 전수받고 또한 풍부한 단어를 획득할 수 있으며 문학 활동을 통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