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이론] 제2장 국어과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념
2.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3. 국어과 수준별 수업의 유형
4. 국어과교육과정의 체제
5. 국어과 교육 과정의 교육 내용 체계
6.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7. 국어과 7차 교육과정 적용상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8. 수준별 수업의 구체적 운영 방안 및 평가 방법
9. 기타 국어교육 수행과정에서 드러난 내용
- 본문내용
-
1.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념
· 교육과정은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힘들다. 보통은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의 뜻으로 사용된다.
· 좁은 의미로는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놓은 문서를 가리킬 때에도 있다.
· 교육과정의 개념은 철학적 접근, 위계의 측면, 전개 과정의 측면 등 여러 가지 관점에서 접근 할 수 있다.
· 국가 수준에서 고시되는 국어과 교육과정 문서에는 국어과의 성격,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의 내용이 진술되어 있다.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그 내용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가 교육과정 탐구의 가장 핵심이다.
· 교육과정은 한마디로 정의하기에는 교육과정의 개념은 매우 복잡하다.
★ 국어과 교육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현실적 접근
(1) 교육이 실천되는 교육 행정 단위를 토대로 접근하는 방법(교육과정의 수준과 위상)
*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시도 교육청 수준의 편성 지침, 단위 학교교육 과정 등의 층위를 가지고 있다.
* 이러한 시도는 6차 교육과정 개정 때부터 적용된 개념인데, 실제로는 상위의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개정은 단위 학교나 교실에 별 영향을 주지 못하였고, 교육을 실천하는 교사들에게는 그저 교과서가 개편되는 정도의 변화만을 가져왔다.
* 따라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단위 학교에서 지역 실정에 맞도록 편성 운영하도록 지원해 주는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 교육이 ‘어디에서’ 진행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반영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