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개론]서영은`먼 그대` 평론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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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작가 약력 <서영은(徐永恩: 1943- )>

Ⅱ. 주요 평론가 評

Ⅲ. 주요 평론 요약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주요 평론가 評
김윤식 : 작가 서영은이 여러 작품들을 통해 '일상적 삶의 거부'를 하고 있음을 논리적으로 살피고, 그녀의 작품이 외국 다른 작품과 비슷한 점을 아쉬운 점으로 지적하였다. 그러면서도 이런 아쉬운 점을 극복할 수 있는 것이 '작품을 통한 자기 실천의 길'이라는 점이라고 평하였다.
정현기 : 서영은의 세계는 물신 숭배 사상의 커다란 주도 세력과 그 세력을 거부하려는 정신적 반항 세력들이 내세운 삶의 방식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황도경 : <먼 그대>를 텍스트 삼아, 시점을 분석함으로써 시점이 작품에서 단순한 서술방법 뿐 아니라 작가의 주제의식과 깊이 연결되어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권오룡 : 의미 없는, 혹은 의미가 부정되는 세상에서 살아야 하는 실존적 개인과 외부세계의 대립이 서영은 소설의 기본구도를 이루고 있다고 보고, 주인공들이 보이고 있는 외부세계의 부정이 인간적 차원을 초월한, 초월적인 절대의 추구의 길로 나아간다고 지적하였다.
방인태 : 주인공들이 보이는 비일상성과 비현실성은 신화적 세계의 특성, 프라이가 분류한 두 번째 단계의 영웅의 특성을 보여준다고 지적하였다. 그래서 작품 속 일상적인 것, 현상적인 것에 대한 거부는 내면적인 것, 비일상적인 것, 초월적인 것 등에 대한 갈망으로 표현된다고 하였다.
김종회 : 서영은 소설의 주인공들을 정신적 모험주의 - 범상한 사람들의 감정유희를 모두 건너뛰어버린 탈속의 의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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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오룡, 「인간과 초월 사이의 거리」, 『우리시대 우리작가 12』, 서울: 동아출판사, 1987.
김경수, 「여성 성장소설의 제의적 국면」, 「한국여성소설의 현단계」, 『문학의 편견』, 서울: 세계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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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욱, 「원시에의 향수」, 『월간문학』, 197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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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회, 「서영은의 <먼 그대>: 우리시대의 정신적 모험주의」, 『文學思想』 202, 1989. 8.
김화영, 「균형과 거리에 이르는 길」, 『이상문학상수상작가 대표작품선』, 서울: 문학사상사, 1986.
박수경, 「서영은 소설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2001.
박혜란, 「여성의 자기 포기, 사랑 - 서영은 '먼 그대'」, 『삶의 여성학』, 서울: 또하나의 문화,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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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균, 「서영은 문학 연구」, 『서울시립대전농어문연구』 8, 1996.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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