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운송협약과 국제항공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2 / 2019.12.24
  • 5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항공운송협약과 국제항공기구
국내항공운송의 책임과 운송약관
국제항공기구
본문내용
민간항공의 규제체제
규제체제

- 양자간 규제
(예 : 버뮤다 협정)

- 다자간 규제

다자간 협정과 국제 협약
(예 : EU의 카보티지)
버뮤다 협정
지정항공기업의 수송력에 대한 원칙을 규정한 결의

지정항공기업이 행하는 항공업무에 대한 원칙을 규정한 협정 본문

운임에 관한 규칙 및 운항 노선을 규정한 의정서
영국의 불만
특정 항공노선상에서 협정업무를 하는 지정항공기의 수를 제한하지 않았다는 점

동협정에 규정되어 있는 수송력조항은 수송력의 사후심사주의를 전제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정부의 수송력에 대한 개입이 실효를 거두지 못하였다는 점

운임조항이 사문화 된 것
2차 버뮤다 협정
영국으로서는 불공평한 결과를 초래한다고 하는 비판적 입장을 취함

때마침 미국의 항공정책이 변화될 가능성에 위기감을 품고 있던 영국은 1976년 6월 22일 이 협정을 폐기한다는 요지의 통고

협정폐기가 유효하게 되는 1년간에 새로운 항공협정을 제정하기 위한 교섭을 시작하고 싶다는 취지의 제안

1977년 7월 23일에 새로운 협정이 제정되어 그날로 즉시 발효
미국에서의 비판
이 협정의 내용이 미국항공사에게 불리하게 재정 -> 협정을 폐기하고 신협정 불성립의 경우에 양국간에 있어 양국 항공사의 업무가 무 협정상태에 빠진다는 압박아래 교섭이 이루어짐

항공운송의 규제완화를 추진해온 미국의 카터 정권은 역으로 규제를 강화하는 내용의 협정에 조인한 것
항공운송인의 책임과 국제협약
바르샤바 체제
- 바르샤바 협약
- 헤이그 의정서
- 과달라하라협약
- 과테말라의 정서
- 몬트리올 협약

복합 운송에 관한 유엔 협약
- 복합운송협약의 배경
- 복합운송협약의 적용
바르샤바 협약
성립 배경
- 국제협약은 1919년 파이레서 성립되었지만 이 협약은 항공우편 기타 항공공법에 관한 것으로서 항공사법에 관한 규정은 거의 포함되어 있지 않음

- 따라서 국제항공운송에 있어서 여객과 화물을 규제하는 통일 법규가 없었기 때문에 여객과 하주의 권리, 항공운송인의 책임에 대하여 육상운송과 해상운송에 관한 규정을 준용하는 문제와 국제사법적인 측면에서 준거법의 결정문제가 대두되었으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통일 법규의 재정이 필요하게 됨

책임 한도액
- 금액책임주의를 채택

- 여객에 대한 운송인의 책임
-> 125,000프랑 (제 22조 1항)

- 수송수하물 및 화물의 운송인의 책임
-> 1kg 당 250프랑 (제 22조 2항)

- 여객이 보관하는 휴대 수하물
-> 여객 1인에 대하여 5,000 프랑
-> 이 금액은 순분 1,000분의 900의 금
65.5 mg으로 이루어지는 프랑에 의하는
것으로 함
(제 22조 3항, 4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항공운송 관련 기구와 협약
  • 항공운송 관련 기구와 협약- Global Logistics -Ⅰ. 항공운송 관련 기구국제민간항공기구 ICAO국제항공운송협회 IATA국제공항협회 ACI지역별 항공협력기구정부간 협력기구항공사 협력기구(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Airports Council International)1. 국제민간항공기구 ICAO1) 설립 배경제2차 세계대전시 세계 항공교통에 거대한 확장이 일어남전쟁 종반에 접어들자 미국은 1944년 연합국 및 중립국 55개국을 초청, 1개월간

  • 항공화물운송과 국제항공조약
  • 항공화물운송과 국제항공조약목 차1. 항공운송의 개념2. 항공화물운송장(Airway Bill)3. 항공화물운송장과 선하증권 비교4. 항공운송의 이점 및 특성5. 항공화물의 판매경로6. 항공화물운송대리점과 항공화물 운송주선업자 비교7. 항공화물운임 체계8. 국제항공기구9. 국제항공조약10. 국제소화물특송업체(DHL)11. 국제소화물특송업체(TNT)12. 국제소화물특송업체(FedEx)13. 국제소화물특송업체(UPS)14. 국제소화물특송업체(야마토 운수)1. 항공운송의

  • [항공사경영론] 항공사 수익 창출의 성공 및 실패 사례 조사
  • 항공사 수익창출의 사례 1) 성공사례 - 저가항공사 : 1. 라이언에어 - 대형항공사 : 1. 아시아나 2. 아랍 에미리트 3. 델타 항공 2) 실패사례 1. 유나이티드 항공 2. JAL Ⅳ. 항공사가 수익창출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안 Ⅴ. 출 처 Ⅰ. 항공사 수익창출이란?항공업 특히, 항공사의 비즈니스 특징 중의 하나가 현금 흐름 (Cash Flow)이 좋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상품은 물건 구매와 동시에 현금(Cash)이 확보되나, 항공사의 경우 상품이라고 하는 운송 단계가 이

  • [호텔관광] 남미 항공사에 관한 연구
  • 국제민간항공에 관한 협약이라는 일명 시카고협약이 50여개국의 조인 속에 이루어지게 된다.이것의 주된 내용은 국제민간 항공운송의 기본질서를 설정하가 위한 것으로 항공의 자유를 5가지로 분류하여 이에 대한 허용 여부를 시도하였으나, 전체적인 협정체결에는 실채하였다. 다만 국제항공운송에 대한 통과권(제1의 자유 및 제2의 자유)의 부여에는 합의하였으며, 그 밖에 국제민간항공기구) ICAO의 설립과 2국간 항공협정표준안의 작성에도 합의

  • 국제항공기구와 항공관련 조약 IAT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