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체육 수업 듣는 학생] 사회체육지도 대상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사회체육지도 대상론
- 목차
-
● 사회체육지도의 대상론
대상에 따른 지도의 의의
1. 청소년기
1.1 성장의 일반적 특징
1.2 신체적 특성
1.3 정서적 특성
1.4 지적 특성
1.5 사회적 특성
1.6 사회체육의 활동의 지도
2. 청년기와 성인 전기
2.1 신체적 특성
2.2 정서적∙사회적 특성
2.2.1 자아정체감의 안정 2.2.2 자유로운 대인관계
2.2.3 관심의 심화 2.2.4 가치의 인간화
2.2.5 양육의 확대
2.3 사회체육활동의 지도
3. 중년기
3.1 신체적 특성
3.2 정서적∙사회적 특성
3.3 사회체육활동의 지도
4. 노년기
4.1 신체적 특성
4.2 정서적 특성
4.3 사회적 특성
4.4 사회체육활동의 지도
- 본문내용
-
1. 청소년기
중학교에 입학하여 고등학교를 졸업하기까지의 시기로 볼 수 있다. 연령은 12~13 세에서 18~19세 전후에 이르는 시기로 볼 수 있다. 청소년들은 아동기를 거쳐 성인이 되는 과도기에 처하여 발달단계상 야기되는 여러 가지 독특한 신체적∙정신적 변화로 인하여 갈등 및 정체감 등의 혼란을 일으킬 수 있는 성향 및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이들이 건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하는데 있어서 스포츠 활동은 매우 커다란 중요성을 갖고 있다. 정소년기는 신체활동이 가장 필요한 시기로서 신체∙정신의 발달, 그리고 사회성의 발달 등 하나의 전인적 인간으로 성숙하는 데 중요한 시기이다. 청소년기 사회체육활동의 중요성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① 신체의 발육이 가장 왕성하고 신체적으로는 완성되는 이 시기에 하는 사회체육활동은 기분을 전환시킴으로써 심신의 균형적 발달을 꾀한다. 신체적인 잠재능력을 충분히 신장시켜 체격적으로 원만한 발달을 이루며 충실한 체력을 양성해 준다.
② 지적활동이나 능력발달에만 치중하기 쉬운 이 시기에 사회체육활동은 심신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수 있어 심신의 균형적 발달을 도모한다.
③ 스포츠 집단이나 클럽활동을 통하여 건전한 사회생활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질서 있는 집단생활과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감, 희생정신을 배우게 된다.
④ 견디기 힘든 기후조건이나 어떤 상황에서도 엄격하게 사기를 북돋우며 그에지지 않으려고 할뿐만 아니라, 이를 극복하기 위한 기초로서 높이 평가할 수 있다.
⑤ 인간생활에서는 필연적으로 인간관계가 부수되기 마련인데, 신체활동을 통하여 자기의 욕구를 억제하고, 보다 고차적인 인간관계 및 역동적인 인간관계를 체험한다.
⑥ 청소년기에 습득된 신체활동의 기능이나, 습관∙태도는 평생 인간생활에 있어서 중요한 기반이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