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검사] 지능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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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상담과 심리검사중 지능검사에 대한 파트를 정리한 것입니다.
발표자료나 레포트 혹은 참고자료로 활용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 목 차 -
<지능검사>
1. 개인 지능검사
1) 스탠포드-비네 검사
2) 고대-비네 검사
3) 웩슬러 검사
4) K-WISC-Ⅲ
5) 카우프만 검사
2. 개인 지능검사의 장점
3. 집단 지능검사
4. 지능검사 해석 시 고려할 사항
1) 지능의 개념 확장
2) IQ점수의 의미
*출 처*
- 본문내용
-
1) 스탠포드-비네 검사(1916→1937→1960→1972→1986)
- 가장 잘 알려진 지능검사로, 다른 지능검사의 타당도를 확인하는 데 표준으로 사용되어 왔다.
- Binet에 의해 발전된 정신연령의 개념을 사용하면서, ‘지능지수(IQ)'를 고안했다. 이 지능점수의 문제점은 모든 문항에 정확히 대답한다면 최대 20이하의 정신연령이다. 따라서 20세이상의 어떤 사람도 자동적으로 100이하의 IQ를 받는다. 그러므로 비율 IQ는 이러한 문제를 피하기 위해 편차 IQ로 대치되었다. 편차 IQ는 개인의 지적 수준을 그 연령집단 평균치에서 이탈된 상대적 위치로 나타내어 비율 IQ의 단점을 보완해 준다.
2) 고대-비네 검사(1970→1971)
- 4~15세 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스탠포드-비네 검사(1937년 판)를 모델로 하여 고대에서 한국판으로 표준화 함. 이후 1971년에 개정되었는데 이전 판과 검사내용은 같으나 비율 IQ를 편차IQ로 변환하였다.
3) 웩슬러 검사
- 웩슬러 지능검사는 크게 세가지로 성인용(WAIS:만17세 이후), 아동용(WISC: 만6세~만16세), 유아용(WPPSI: 만3세~만7세)이 있다.
(1) 성인용 웩슬러 지능검사(WAIS-R:1981)
- WAIS(1955)의 개정판. 한국 웩슬러 지능검사(KWIS)는 WAIS를 바탕으로 표준화하였고 K-WAIS는 WAIS-R을 한국판으로 표준화한 것으로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
- K-WAIS는 전체 검사의 목적 및 기본절차, 각 검사별 목표 및 채점 원칙 등 WAIS-R의 기준에 따르는 한편 실제 문항은 가능한 한 한국인에게 적절하고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친숙한 문항으로 선정하였다.
- K-WAIS는 원점수, 11개 소검사의 척도 점수, 언어성·동작성·전체 IQ가 제공됨. 11개의 소검사 각각의 평균은 10이고 표준편차는 3이다. 각각의 IQ의 평균은 100이고 표준편차는 15이다(스탠포드-비네 검사는 16인점이 다르다!!!).
(2)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WISC-Ⅲ)
-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는 원래 6~16세 아동을 위해 웩슬러 벨레뷰 지능검사를 이보다 낮은 연령으로 확장한 것. 더 많은 아동용 문항을 개발하고, 더 많은 흑인 및 여성의 그림을 검사도구에 포함시킴. 미국 전집에서 아동을 더 잘 대표할 수 있는 규준 집단을 표집하기 위해 1974년 개정되었다(WISC-R). 세 번째 개정 증보판이 1991년에 출판되었는데 이것이 WISC-Ⅲ이다.
- 한국에서는 K-WISC(1974)가 WISC를 바탕으로 표준화되었으며 한국교육개발원에서 KEDI-WISC(1991)를 개발하여 사용하다가 최근에 WISC-Ⅲ를 바탕으로 K-WISC-Ⅲ(2001)가 한국판으로 제작되었다.
(3) 유아용 웩슬러 지능검사(WPPSI-R)
- 4~6세 반 정도의 아동을 위해 WISC를 아래로 확장하였는데 이것이 유아용 웩슬러 지능검사(WPPSI:1967)이며, 1989년에 개정되어 WPPSI-R이 된다. 11개의 하위검사를 포함하며 이중 10개가 IQ점수에 포함된다. 하위검사 중 8개는 WISC로부터 확장, 3개의 고유 하위검사가 추가되었다. 1989년에 개정된 WPPSI-R을 1996년에 한국판 K-WPPSI로 표준화하였다.
4) K-WSIC-Ⅲ
(1) K-WSIC-Ⅲ의 특징
* K-WAIS와의 차이
- 성인용 지능검사인 K-WAIS에 비해 아동용 지능검사인 K-WISC-Ⅲ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닌다.
① 아동이 문항을 틀렸을 때 성인용 검사에 비해 검사를 더 빨리 중지 한다.
② 문제 난이도의 비약이 큰 편이다. (이는 대상이 연령에 따라 지적 능력이 급속히 변화, 발달되는 아동 시기이고, 연령별로 난이도 수준이 다른 문항으로 구성되기 때문이다.)
③ 연령별 소검사 환산점수의 활용이 성인에 비해 더 중요성을 갖는다. (성인의 경우 지적인 능력 변화가 거의 없기 때문에 연령별 소검사 환산점수가 크게 차이나지 않지만 아동은 연령에 따른 발달이 크게 차이 나기 때문에 연령별 환산점수가 중요하다.)
(2) K-WSIC-Ⅲ 검사의 구성 및 측정내용
- 이전 KEDI-WISC에 포함되어 있는 12개의 소검사에 동형찾기라는 새로운 소검사가 첨가됨. 보충검사인 숫자와 미로 소검사는 언어성 및 동작성 IQ점수를 계산하는데 사용되지 않지만, 시간이 허용되고 검사자가 아동의 능력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알아보고자 할 때 실시할 수 있다.
(3) K-WSIC-Ⅲ 검사 실시의 고려사항
① 검사장소
- 외부 방해나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조용하고 조명이 적당하며 공기가 좋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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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계현 외 3명(2005). 상담과 심리검사. 서울: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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