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Ⅱ.아동기의 실종의 줄거리
이 책은 3부로 구성되어있다.
제Ⅰ에서는 아동기의 개념의 변화와 접근 방법의 문제, 탁아전경에 대한 소개를 역사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특히 여성의 지위에 따른 아동기의 교육을 중점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중 여성해방론자 ‘화이어스톤, 밀레트, 코도로우’ 이 세 사람에 대한 주장을 살펴보고 있다. 먼저 화이어스톤은 중세 ‘성인 축소판’ 개념에 근원을 두고 있다. 중세에는 아동을 성인과 구분 짓지 않았기에 단지 경제적 의존성만 제외하고는 성인과 별다른 점이 없었다는 것이다. 즉 아동기라는 것은 후기 봉건제도하에서 부르주아의 경제적인 성취열망에 그 근원을 두고 고안된 사회적 산물이며, 현대 자본주의 하에서는 억압적 기능을 가진 것으로 보고 있다. 이것은 핵가족의 발달이나 여성의 예속과 도 필연적으로 연계된다. 따라서 이러한 가족
레포트를 하면서 조원들에게 도움을 주지 못해서 정말 미안하고 너무 수고해준 조원들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허영나 - 대학생이 되기 이전에 누구나 청소년 시절을 보냅니다. 그래서 이 주제를 택하면 즐겁게 조사를 할 수 있을 거라고 여겼습니다. 그런데 막상 조사를 시작하려고 하니 방향을 잡기가 너무 힘들었습니다. 실제로 청소년 지절을 보냈을 뿐 제가 청소년 문화에 대해 아는 지식은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청소년 문화에 뭐가 있는
레포트로 인해 가족의 소중함을 다시 알게 되었고 짧은 시간동안에 많은 것을 가르쳐 주시려는 “정학섭”교수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다. 마지막으로 이번 조별 레포트를 위해 열심히 한 우리조원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하면서 이글을 마친다.⑺ 한 달 가까이 오전, 오후를 가득 채우던 계절학기가 끝나간다. 그 와중에 결혼과 가족이라는 과목을 수강하게 되어서 정말 많은 것을 얻고 가는 것 같다. 중간과제로 느낀 가족의 소중함, 그리고
아동기에 오이디푸스 컴플렉스를 정상적으로 해결하지 못함↓어머니에 대한 애착과 아버지에 대한 증오가 성장과정에서 계속 잠재↓어머니의 죽음을 전환점으로 하여 아버지에 대한 오이디푸스적 감정이 어머니를 치료한 유태인 의사에게로 전위 (어머니가 죽자 어머니의 죽음은 나의 꿈을 하루 아침에 무너뜨렸으며. 어머니가 돌아가셨을 때 나의 운명은 이미 결정되어 있었다.고 할 만큼 그는 이것을 충격으로 받아들였다. 어머니의 죽음이
아동기 이후에 출현하는 행동장애는 초기의 외상적 경험과, 그것과 연합된 정서 및 미해결의 갈등을 촉발하는 후기 경험에 의해 나타나는 것으로 생각했다. (2) 심리성적 발달단계Freud는 아동기를 개인의 성격을 형성한다는 점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보았다. 그는 각각의 개인이 일련의 발달단계를 거친다고 보았다. 이 단계는 아동이 성적인 추동을 어디에 집중시키느냐에 따라 특정지었다. 따라서 Freud가 주장한 발달단계를 ‘심리성적발달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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