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빠리의 택시운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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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의 택시 운전사’를 이번에 다시 읽으면서 겉으로 나타나는 내용뿐만 아니라, 그 안에 암시되어있는 어떤 작가의 의도라든지, 바람을 느낄 수 있었고, 거기에 더불어 감동마저 느낄 수 있었다. 처음에 읽었던 당시에는 잘 알지 못했던 우리나라의 사회상, 홍세화씨가 왜 망명자가 되었는지에 대해서 지금은 완전하지 않아도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내가 마치 작가가 된 듯 한 느낌이어서 그의 슬픔까지 느껴졌다. 그리고 그의 단순한 에피소드보다는 그 사건이 의미하는 똘레랑스의 개념에 집중해서 읽게 되니 정말 새로운 책을 읽는 것 같았다.
‘똘레랑스’란 홍세화씨가 제시한 정의에 의하면 크게 두 가지의 의미를 갖는다. 그 전까지 내가 생각한 똘레랑스의 의미가 첫 번째로 제시한 의미였다. 똘레랑스는 ‘다른 사람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의 자유 및 다른 사람의 정치적, 종교적 의견의 자유에 대한 존중’을 뜻한다. 문장 자체로 파악되는 의미를 머리로는 이해하고 그것이 어떤 것이라는 개념을 안다고 생각했지만, 사실 제일 나에게 와 닿았던 때는 그가 한국은 ‘정’의 사회이고 프랑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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