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김영승 시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 김영승 시인 약력
2) 김영승 시인의 시세계
2. 본론 - 시 해석
1) 반성 719
2) 반성 722
3) 반성 744
4) 숲속에서
5) 처음이자 마지막
6) 꽃잎 날개
7) 슬픈 국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1) 김영승 시인 약력
김영승 시인은 1959년 인천에서 태어나 제물포 고등학교와 성균관대학교 철학과 졸업했다. 1986년 계간 <세계의 문학> 가을 호에 「반성 ․ 시」외 3편의 시를 발표함으로써 시작 활동을 시작했다. 시집으로 『車에 실려가는 車』, 『오늘 하루의 죽음』, 『취객의 꿈』, 『심판처럼 두려운 사랑』, 『아름다운 폐인』, 『권태』 등이 있다.
2) 김영승 시인의 시세계
김영승은 ‘자조적 실존의 비극적 아름다움’을 노래한 시인이다. 김영승 시의 반사회성은 도덕적 이데올로기의 부재가 빚은 무질서의 현장을 지적하는 데서 오는데, 그 방법은 비속어와 욕설이 어우러진 언어로 공격하는 것이다. 이것은 비도덕적 세태에 반동일화의 태도를 보이며 반사회적 태도를 취하는 모습이다. 그러나 도덕적 이데올로기의 부재를 야기한 근대의 국가이성, 즉 ‘우리 문화’를 해체시킨 서구문명의 제국주의에 의한 폭력정치의 현실에 반동일화 태도를 취할 수 없었던 시인은 자조적 반성을 통해 비극적 현실에 간접적으로 항거한다.
김영승 시인은 이처럼 서구문명의 제국주의와 80년대 폭력정치에 반사회적 태도를 취한다. 여기서 드러나는, ‘우리 문화’를 대체하여 비도덕적 세태를 만든 직접적인 체제는 자본주의 이데올로기이다. 자본주의 이데올로기는 자율적 인간을 물질적인 인간으로 전도시키며 ‘신뢰 상실의 시대’라는 비도덕적 사회를 만든다. 김영승은 이와 같은 사회를 자기파괴적인 ‘반성’을 통해 비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