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사] 5 16쿠데타와 박정희 군사독재 정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5․16쿠데타란?
2. 5․16쿠데타의 발발 배경과 원인
1) 4․19직후의 정치․사회적 불안
2) 5.16 주도세력의 형성
3. 5․16쿠데타 발발과 성공
1) 국내적 행위자들의 선택과 위기의 해소
2)쿠데타에 대한 민간의 반응
4. 5․16쿠데타와 미국
1) 미국 외교관료들의 한국 정치, 사회 상황에 대한 인식과 대처
2) 미국 군부 집단과 장면 정권의 갈등
3) 미국 중앙 관료집단의 동향과 5.16쿠데타
4) 민정이양 과정에서의 미국의 역할
5. 박정희의 군사독재 정권
1)유신체제의 배경과 성립과정
2) 유신헌법의 내용
3) 유신체제의 특징
4) 유신체제 때의 사회운동
5) 유신체제의 붕괴
6) 유신체제의 형성이 미친 영향
6. 한미관계와 군사정권(1960년대)
1) 한일회담을 둘러싼 위기국면과 군 동원
2) 베트남 파병과 한미 관계
7.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5․16쿠데타란?
▶1961년 5월 16일 새벽, 2군 부사령관 박정희소장이 주도한 장교 250여명과 사병 3,500여명은 한강을 건너 서울의 주요 기관들을 점령, 국가권력을 장악해 나갔다. 이 주체세력들은 곧바로 군사혁명위원회를 조직, 이 위원회가 [입법권]·[사법권]·[행정권]의 3권을 통합·장악한다고 선언하고, 이날 새벽 군사혁명이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군사혁명위원회는 혁명에 필요한 조치로서 금융동결, 항구와 공항의 폐쇄, 정권의 인수, 의회의 해산, 일체의 정치활동 금지 등을 선포하고, 6개항의 혁명공약을 내걸었다. 군사혁명 과정에서 이들은 미8군 사령관 C.B.매그루더, 야전군사령관 이한림 등의 반대로 잠시 난관에 부딪히기도 했으나, 미국정부의 신속한 지지표명, 장면내각의 총사퇴, 그리고 윤보선 대통령의 군사혁명 인정 등에 힘입어 혁명의 합법성을 주장하게 됐다. 이들은 이어 군사혁명위원회를 국가재건최고회의로 개칭하고 3년간의 군정통치에 착수했다. 이들은 핵심적인 권력기관으로서 중앙정보부를 설치, 이를 통해 관료조직을 장악해 나갔다. 그리고 권력을 제도화하기 위해 중앙정보부를 근간으로 관료, 지식인, 구 민간정치인 등을 흡수, 민주공화당을 민정이양 이전에 조직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새로이 구성될 민간정부를 장악하기 위해 대통령제 복귀와 기본권 제한, 국회에 대한 견제를 골자로 하는 헌법을 개정했다. 결국 5.16 쿠데타는 63년 10·11월 양대선거의 승리를 통해 정당화됐고 제3공화국을 출범시켰다.
- 참고문헌
-
☞한국정신문화연구회 편, 2002 ☐박정희 시대 연구 - 한국현대사의 재인식-☐ 백산서당
☞홍석률, 2000 <5․16 쿠데타의 원인과 한미관계> 『역사학보』 제168집
☞한용원, <군부의 제도적 성장과 정치적 행동주의> 한배호 편, □한국현대정치론□나남
☞이완범, 「장면과 정권교체-미국의 대안고려와 포기 과정을 중심으로, 1952-1961」
☞김세중, 「2공 민군관계 역전의 구조와 과정-국내적 행위자의 책임을 중심으로」
☞김동춘, <1960,70년대 민주화운동세력의 대항이데올로기>□한국정치의 지배이데올로기와 대항이데올로기□역사비평사
☞홍석률, 2005 <1960년대 한미관계와 박정희 군사정권> ☐역사와 현실☐56호
☞홍석률, 2005 <유신체제의 형성>☐유신과 반유신☐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문병주, 제2공화국 시기의 좌절된 민주주의와 현재적 함의
☞네이버 백과사전 www.naver.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