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문을 바라보는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9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독립문에서의 독립의 의미는 우리가 오해하기 쉬운 일제로부터의 독립이 아닌 청나라의 내정간섭으로부터의 독립이다.
이런 독립문의 역사적 의의를 알기 위해서는 짧게는 강화도 조약으로 거슬러 가야한다.
1876년, 일본이 조선을 강제로 개항시킨 뒤, 조선 침략을 두고 가장 대립한 나라는 청이었다. 당시 외세 의존적인 민씨 정권은 청의 힘을 빌려 권력을 유지하였고, 청은 민씨 정권을 보호해준다는 명분으로 얻은 종주권을 가지고 일본과 대립하였다.
청의 간섭만 아니면 당장에라도 조선을 침략할 수 있었던 일본에게 청은 눈에 가시였다. 그래서 일본은 1876년, 조선과 강화도 조약을 맺을 때에도 제 1관에서 ꡐ조선은 자주의 나라이며, 일본국과 평등한 권리를 가진다ꡑ라고 강조하였다. 사대외교에 따른 청의 조선에 대한 형식적 종주권을 부인하려는 의도였다.
강화도조약 체결로 대원군의 쇄국정책은 점차 붕괴되고 대신 국내 정세는 개국․개화로 향하게 되었다. 정권은 대원군을 중심으로 하는 수구파와 국왕과 명성황후 측을 중심으로 하는 개화파로 양분, 대립하게 되었으며 외교노선은 민씨정권이 추진한 문호개방정책에 따라 일본을 비롯한 구라파(유럽), 미국과의 통상관계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