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정책의 과정과 의제형성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정책의 과정과 의제형성 모형에 대해서 자세히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 목차
-
1. 교육정책의 과정
정책 의제 (Policy agenda)
정책 형성 (Policy formation)
정책 채택 (Policy adoption)
정책 집행 (Policy implementation)
정책 평가 (Policy evaluation)
교육정책 과정의 모형
Jones의 정책과정 구조
T.R Dye의 모형
Jame E. Anderson의 모형
William N. Dunn
2. 교육정책 의제형성 모형
Cobb 등의 이론
외부주도 모형
동원 모형
내부접근 모형
- 본문내용
-
교육정책은 교육활동의 방향을 제시하고 그에 따라 학교교육의 실제를 규제하는 만큼, 교육행정에서 정책이 차지하는 비중은 대단히 크다. 그러므로 하나의 교육정책이 결정되면 이것은 교육체제 자체뿐만 아니라 주변의 환경체제에도 심대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아주 높다.
교육정책 결정과정은 문제의 제기로부터 형성, 채택, 집행, 평가를 거쳐 정책이 종결될 때까지 일어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앤더슨은 정책결정의 과정을 연속적 행동유형을 보고 이를 기능적 범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그가 제시한 분석의 모형은 정책의제에서부터 정책평가에 이르는 다섯 단계로 되어 있다.
- 참고문헌
-
교육정책분석론 안기범 저
한국교육정책론 추수열 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