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특수교육공학]시각장애인을 위한 교육공학의 의미와 종류와 기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3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많은이용바라며.
목차
I. 시각장애인을 위한 교육공학의 의미

II. 시각장애인을 위한 교육공학의 종류와 기기
1. 음성합성
1) 내장형 음성합성 하드웨어
① Artic Business Vision
② DECtalk PC
③ Echo Ⅱ
④ Speaqualizer
⑤ VertPro
2) 외장형 음성합성 하드웨어
① Accent SA
② Artic Transport
③ Echo PC
3) 음성합성 소프트웨어
① Tiny Talk
② Vocal-Eyes
4) 그래픽을 위한 화면낭독장치
① outSPOKEN
② Screen Reader/2
③ Windows Bridge
5) 기타 적응 음성 응용 프로그램
① Special Touch Talking Credit Card Reader
② The Note Teller
③ The Franklin Language Master Special Edition
④ Descriptive Video

2. 화면확대 시스템
1) 시력 보조장치
① Compu-Lenz
2) 대형 모니터
3) 폐쇄 회로 TV 시스템
① Magni-Cam
② Meva ME2A
③ 20/20
④ Vantage CCD
⑤ Voyager
4) 소프트웨어 기본 화면 확대 프로그램
① Braille Edit Express
② CloseView
③ inLARGE
④ MAGic
⑤ ZoomText
5) 하드웨어 기본 화면 확대 프로그램
① Display Processor 11
② Vista

3. 점자 시스템
1) 초기 점자에서 컴퓨터 기술까지
① Perkins Brailler
2) 점자 번역 소프트웨어
① Duxbury Braille Translator
② PC-Braill
③ Hot Dots and Mega Dots
④ Ransley Braille Interface
3) 점자 프린터
(1) 개인용 점자 프린트
① Braille Blazer
② Juliet
(2) 중급 점자 프린터
① Romeo
② VersaPoint
(3) 초중량급 점자 프린터
① BookMaker, Braill Express, PED-30, and TED-600
② Everest
③ Marathon
4) 무지 점자 디스플레이
① KeyBraille
② Navigator
5) 포켓용 점자 컴퓨터
① Braille `n Speak and Type `n Speak
② BrailleMate

4. 광학 문자 인식 시스템
1) Kurzweil 독서기에서 오늘날의 OCR 장치까지
① Arkenstone Reader와 An Open Book
② Optacon
③ OsCaR
④ Reading Edge
2) 워드프로세서 문서로 스캐닝
본문내용
5) 포켓용 점자 컴퓨터
기술이 발달하면서 보다 작은 컴퓨터가 나오게 되었고, 시장에 판매되는 개조 컴퓨터도 예외는 아니다. 많은 해 동안 시각 장애인들은 전자 정보를 동등하게 이용할 수 있는 휴대용 장치를 찾아왔다. 이로 말미암아 음성과 점자 출력물을 장착한 전용 컴퓨터 시스템의 발달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입력 장치로서 점자 키보드는 여전히 그 자리에서 맴돌고 있다.
① Braille `n Speak and Type `n Speak
Blazie Engineering사의 Braille `n Speak는 종이표지 책 크기와 무게 정도가 되는 휴대용 점자 컴퓨터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활 서비스 분야
  • 교육재활개념차별 없이 교육의 기회가 균등하게 보장!자아실현인간관계시민의무경제능력02. 교육재활개념1949년교육법2008년 5월장애인 등에대한 특수교육법1977년특수교육진흥법“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접합한 교육”02. 교육재활대상 및 내용잔존시력 활용교육점자읽기, 쓰기타자기 및 컴퓨터 교육이동훈련듣기교육생활적응훈련일반학과 교육직업교육시각장애교육지체장애교육02. 교육재활대상 및 내용재활훈련생활훈련직

  • 시각장애아동의 이해 및 교육
  • 시각 장애의 정의2)한국의 법적 정의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 교육법(2007)시각계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기능을 전혀 이용하지 못하거나 보조공학기기의 지원을 받아야 시각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시각에 의한 학습이 곤란하여 특정의 광학기구, 학습매체 등을 통하여 학습하거나 촉각 또는 청각을 학습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장애인 복지법(2010)제1급:좋은 눈의 시력(공인된 시력표에 의하여 측정한 것을 말하며, 굴절이상이 있는 사람

  • [특수교육] 보조공학
  • 특수교육학개론Spring 2011 보 조 공 학1. 정의와 필요성, 전망2. 분류 및 특성3. 보조공학의 일상생활 활용4. 보조공학의 교육적 활용보조공학의 정의, 필요성 및 전망보조공학의 정의보조공학(assistive technology)의 정의는 장애인의 기능을 향상시키거나 유지시키기 위한 설비나 기구로 장애인이 직면하는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한 보조공학기기, 보조공학서비스, 관련 학문 분야 등을 의미한다. (Maccini, Gagnon & Huges, 2002)장애 학생들의 학습이나 생활을

  • [특수교육] 보조공학
  • 위한 보조공학기기, 보조공학서비스, 관련 학문 분야 등을 의미한다. (Maccini, Gagnon & Huges, 2002) 보조공학 도구란 구입한 것이든, 수정한 것이든, 개별적으로 맞춤 제작한 것이든 간에 기능적 능력 개발에 필요한 개인에게 그들의 기능적 역량을 증진하거나 개성하는 데 사용되는 품목, 장비, 제품들을 말한다. (미국 과학기술관련 장애인지원법과 전장애아교육법 PL 101-476) 구체적으로 앉기 받침과 등받이를 포함하여, 문자서비스, 비디오폰, 시각경

  • [사회복지] 시각장애인의지도 및 주거환경개선
  • 교육적 요구가 일반아동에 비해 독특하다는 점이다. ‘이러한 독특한 요구를 이해하고 그것을 어떻게 충족시켜 줄 것인가?’하는 것이 시각장애학교 특수교사의 책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 변수를 중요시해야 하고 학습자를 고려하여 학습목표가 수립되어야 하며 수업절차와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Ⅱ. 본 론1. 시각장애인에 대한 이해1) 시각장애인의 현황과 복지 대책가) 시각장애의 정의시각장애란 눈의 여러 가지 기능 장애 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