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박씨부인전 속에 나타난 여성의 모습과 현대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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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박씨부인전>의 줄거리
2.부녀자의 덕행 그리고 외모와의 갈등 - 관념과 현실간의 대립
3.여성과 여성의 대립-고부간의 갈등
4. 남성을 통한 여성의 능력발휘⇔ 여성 스스로의 능력발휘
5.마초이즘과 여성적 마초이즘, 그리고 남녀평등
6.현대소설 쪽으로의 곁눈질
(1)작품 소개 -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박완서, 1989》
(2)음미

Ⅲ.결론
본문내용
철저한 가부장적 사회에서 우리 나라의 여성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으며 살아왔다. 오로지가사와 육아에 전념하면서 남편의 내조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것을 최고의 규범으로 여겼던 것이다. 칠거지악, 삼종지도 등 남성 위주의 가치관이 지배하던 사회 체제 속에서 여성들은 자신의 능력을 펼쳐 보일 수 있는 기회를 근원적으로 가질 수 없었다.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냉대와 핍박을 받는 경우도 흔치 않게 있었다. 그런 현실에서 <박씨부인전>은 새로운 시각에서의 여성의 모습을 보여 준 것이다. 지금 우리는 최소한 법적 차원에서만은 남녀평등원칙이 적용되고 여성들이 각계각층에서 남성과 대등한 입장에서 능력에 의한 경쟁을 펼치는 사회에서 살고 있다. 그러므로 이제는 더 이상 남성이 여성을 지배한다는 논리는 허용되지 않을 것이다. 지금까지 관습적, 법적으로 엄밀히 구분되었던 남녀 간의 사회적 역할이 그 경계를 허물어 가는 현 상황에서 <박씨부인전> 속에 나타난 여성의 모습을 살펴보는 것은 300년 이상의 시간적 간격을 연결하는 의미를 지닌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한국의 대표적 여성영웅소설 <박씨부인전>외에도 <금방울전>, <홍계월전>,<옥주호연>,<방한림전>등이 대표적인 여성영웅소설이다.
인 <박씨부인전>의 개요를 살펴보고 그 속에 나타난 시사점을 현대적 관점에서 해석해 본 후 현대소설과의 대조를 통하여 주제상의 유사점을 추출해 가며 두 작품 사이에 놓인 시간의 경계 안에서 실제 사회 현실이 어떤 변모를 가져왔는지에 대하여 함께 고찰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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