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강독 3학년) 교재에 수록된 홍길동전과 박씨전을 읽고 다음 사항들을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07 / 2024.03.07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고전소설강독
공통 교재에 수록된 <홍길동전>과 <박씨전>을 읽고 다음 사항들을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① 두 작품의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에 관하여 서술할 것
② 두 작품의 주제에 관하여 서술할 것
③ 두 작품의 유사한 측면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할 것
④ 가장 인상적인 부분을 제시하고 그 이유에 관하여 서술할 것
하고 싶은 말
(고전소설강독 3학년) 교재에 수록된 홍길동전과 박씨전을 읽고 다음 사항들을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두 작품의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
1) 홍길동전
(1) 홍길동
(2) 홍승상
(3) 길현과 정실부인
(4) 초란, 무녀, 관상녀, 자객
(5) 춘섬
(6) 왕, 관료, 승려
2) 박씨전
(1) 박씨 부인
(2) 이시백
(3) 계화
(4) 박처사
(5) 기룡대
(6) 이득춘

2. 두 작품의 주제
1) 홍길동전
2) 박씨전

3. 두 작품의 유사한 측면과 차이점
1) 유사점
2) 차이점
(1) 홍길동전
(2) 박씨전

4. 가장 인상적인 부분을 제시하고 그 이유에 관하여 서술
1) 홍길동전
(1) 신분제로 인한 차별
(2) 이상국가
2) 박씨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민족의 역사를 창조하는 것은 곧 그 민족의 생활 가운데 끊이지 않고 흐르는 전통적인 정신의 맥락이라 할 수 있으며, 이 정신이 구체적으로 형상화되어 나타난 것이 우리의 문학이다. 이러한 까닭에 고전 문학은 민족 역사 창조의 이상을 가장 뚜렷하게 우리 앞에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고전 소설을 통하여 우리의 말과 문학의 전통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함으로써 국어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하고, 조상들의 지혜, 정서, 가치관 등을 앎으로써 그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여 한국인다운 정서를 기를 수 있게 된다. 역사적 ? 민족적 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를 역설하지 않더라도 작품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한 문학적 향유 가치가 있는 것이며, 우리 문학의 어제와 오늘의 모습을 통시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의미의 목적성을 획득할 수 있는 것이다. 현대 국어를 풍부하게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말의 역사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홍길동전>과 <박씨전>을 읽고 다음 사항들을 중심으로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남중, 『홍길동전』, 웅진주니어, 2013.
명지현, 『박씨전』, 주니어김영사, 2012.
이영민, 『홍길동전: 세상을 뒤집다』, 휴이넘, 2011.
유영소, 『박씨부인전: 반전을 꿈꾸다』, 휴이넘, 2012.
공성수, 「근대소설의 형성과 삽화 연구」, 서강대대학원 박사논문,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소설강독 [홍길동전]과 [박씨전]을 읽고
  • 고전소설강독교재에 수록된 과 을 읽고 다음 사항들을 중심으로 서술하시오.⓵ 두 작품의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에 관하여 서술할 것⓶ 두 작품의 주제에 관하여 서술할 것⓷ 두 작품의 유사한 측면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할 것⓸ 가장 인상적인 부분을 제시하고 그 이유에 관하여 서술할 것목차⓵ 두 작품의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에 관하여 서술할 것⓶ 두 작품의 주제에 관하여 서술할 것⓷ 두 작품의 유사한 측면과 차이점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다음 중 16세기 사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경학을 무시하고 사장을 중시하여 현실정치에 적극 참여하였다. ② 향약 실시를 주장하여 향촌 사림들의 농민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시키고자 하였다.③ 예학과 보학을 발전시켜 신분상의 우위를 유지하려 하였다. ④ 향촌의 중소지주층으로서 중국 중심의 화이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⑤ 향촌의 자치를 주장하면서 서원을 통하여 성리학적 유교질서를 유지하려 하였다. 6. ① 해설 「삼국사

  • (A+ 고전소설강독, 3-1 국어국문학과) [홍길동전]과 [박씨전]을 읽고 다음 사항들을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 (A+ 고전소설강독, 3-1 국어국문학과) 과 을 읽고 다음 사항들을 중심으로 서술하시오.⓵ 두 작품의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에 관하여 서술할 것⓶ 두 작품의 주제에 관하여 서술할 것⓷ 두 작품의 유사한 측면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할 것⓸ 가장 인상적인 부분을 제시하고 그 이유에 관하여 서술할 것.I. 서론 2II. 본론 21. 주요 등장인물 성격 비교 21.1 홍길동의 성격 21.2 박씨 부인의 성격 22. 줄거리 요약 32.1 《홍길동전》 줄거

  • [국어교육] 중국에서의 한국문학 교수의 과정과 구체적인 문제점과 대안 - 수업 목표와 실제 수업, 한국문학 수업의 실제, 중국에서의 한국문학교육의 발전을 위한 대책
  • 강독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고 문학 강독 교육 소기의 교수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최저한의 조건이 구비되어야 한다.첫째, 한국문학작품을 접함에 있어서의 난이도는 한국어를 배운 시간과 반비례한다. 따라서 여러 학습단계의 다양한 실력의 한국어 학습자 학생들이 자기 수준에 맞춰 작품을 선별하여 배울 수 있게 다양한 난이도와 다양한 장르의 문학작품이 수록된 문학 강독 통일교재를 개발하여야 한다. 가령 기초 한국어를 배운

  • 고소설론과작가3공통-강의와 교재에 소개된 고소설 작가 네 사람김시습허균김만중박지원의 문학관 및 작품 등에 관하여 설명하시오0k
  • 홍길동전」에 대한 기록을 남기지 않아 고전소설 작자로서의 영예를 위협받고 있기도 하다.스스로 子를 붙인 허균. 사상에 대한 자부심과 포부는 과연 子를 붙일만한 인물이었을까 하는 생각이 오래전부터 있었다. 항상 변화를 꾀하고 한 곳에 머물러 있지 않던 그가 과연 子의 영광을 누릴 만한 인물이었는지 함께 생각해보고자 한다.1) 허균의 문학관허균은 문학에 대해 어떠한 생각을 갖고 있었을까. 그는 우선 ‘감정의 자유로운 발현’을 중시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