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세시풍속 -연날리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분, 정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귀찮으시더라도 꼭 다운받으신 다음 좋은 자료평가 부탁드려요 ^^

항상 행복과 건강이 따르길 기도하며.... ^^*
목차
Ⅰ.연의 역사

Ⅱ.연 날리는 시기

Ⅲ.연싸움

Ⅳ.연의 종류

Ⅴ.연의 제작법

Ⅵ.연날리기의 방법

Ⅶ.한국연과 관련된 구비문학

Ⅷ.연에 담긴의미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연의 역사

한국의 연은 옛날 기록에 보면 보통 지연(紙鳶) 또는 풍연(風鳶)으로 나온다. 또 고려말부터 대표적인 중국어회화 학습서로 쓰인 『박통사』의 언해본에는 연노히라는 연놀이 명칭이 보인다. 홍석모의 『동국세시기』에는 방연(防鳶)이라는 명칭이 나오고 유만공의 『세시풍요』에 실린 한시에는 풍금(風禽)이라는 명칭이 나온다. 방연은 자유롭게 날 수 있는 연이라는 뜻에서, 풍금은 새처럼 바람을 타고 날수 잇는 연이라는 뜻에서 붙여진 명칭인 듯하다.

○연의 역사 관련 기록

1) 삼국시대 김유신장군과 관련된 기록
삼국사기
선덕여왕 16년(647)은 왕이 돌아간 해로, 진덕여왕 즉위 원년이다. 대신 비담과 염종은 여왕으로서는 정사를 잘 다스릴 수 없다고 하여 군사를 일으켜 왕을 폐하려 하므로 왕은 궁내에서 이들을 막았다. 이때 비담 등은 명활성에 , 왕의 군사는 월성에 주둔하여 서로 10여 일 동안 싸웠으나 승부가 나지 않았다. 밤삼경에 큰별 하나가 월성에 떨어졌다. 비담 등은 군사들에게 말하기를 「내 듣건데 별이 떨어지는 곳에는 반드시 유혈이 있다고 하니, 이는 틀림없이 여왕이 패망할 징조라」하자 군사들의 환호성은 천지를 진동시키는 것 같았다. 왕은 이 소리를 듣고 두려워하여 어찌할 바를 몰랐다. 이때 유신은 왕에게 「길하고 흉한 것은 무상한 것으로 오직 사람들이 불러들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은나라 주왕은 적작으로 망하고, 노나라는 기린을 잡았기 때문에 쇠퇴했고, 고종은 꿩이 날아와서 울었기 때문에 흥하고, 정공은 용의 싸움으로 인해서 창성하였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덕이 요망스러운 것을 이겨냄을 알 수 있으니 성신의 이변을 두려워할 까닭이 없습니다. 바라옵건대 왕께서는 두려워하지 마옵소서」하고는 곧 허수아비를 만들어 연에 달아 불을 붙여 띄우니 불덩이가 하늘로 올라가는 것과 같았다.
다음날 유신은 사람들을 시켜 「어제 저녁에 떨어졌던 별이 지난밤에 도로 하늘로 올라갔다」고 소문을 내게 하여 적군으로 하여금 의혹을 품게 만들고, 또 백마를 잡아 별이 떨어진 곳에서 제사를 지내고 축문에 이르기를 「천도는 양이 강건하고 음이 유순하며, 인도는 임금이 높고 신하가 낮은 법인데 이 도리를 바꾸게 되면 곧 대란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런데 비담의 무리들은 신하로서 임금을 도모하고 아랫사람으로서 윗사람을 침범하려 하니 이들은 이른바 난신적자입니다. 이것은 사람과 귀신이 다 함께 미워하며 천지가 용납하지 못할 일입니다. 그런데 지금 하늘은 이에 무심한 듯 도리어 성신의 변을 왕성에 나타나게 하시니 신들이 의심하는 바는 말할수 없습니다. 하늘의 위엄은 오직 사람의 정성에 달렸으므로 선은 선으로 여기시고 악은 악으로 여기시면 신도 부끄러움을 만드는 일이 없을 것입니다」하였다. 이에 유신은 장병을 독려하여 적을 공격하니 비담의 무리는 패주하여 참살당하였다.

○고려시대 최영 장군과 관련된 기록

홍석모의 『동국세시기』
고려 말 최영 장군이 탐라의 목호의 반란을 평정할 때 군대를 싣고 탐라에 ...................(중략)
참고문헌
최상수, 「한국 민속놀이의 연구」, 성문각, 1988, pp. 58
최상수, 「한국지연의 연구」 (1958)
동의대학교 연 동아리
KiteMall http://www.kitemall.co.kr/
http://www.kitevillage.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문화자원의 이해2 2학년 공통]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
  • 한국문화자원의 이해2 2학년 공통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설명한다는 가정 하에 재미있고 쉽게 서술하세요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봄을 대표하는 세시풍속 - 연날리기2. 여름을 대표하는 세시풍속 - 그네뛰기3. 가을을 대표하는 세시풍속 - 소싸움4. 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 - 윷놀이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세시풍속은 해마다 일정한 시기가 오

  • 윷놀이의 세계문화유산 등재 주장
  • 우리나라의 명칭의 하나이기도 했다. 간단히 말하자면 청구(靑丘)는 동쪽나라란 의미이다. 그것이 청구(靑拘)와 그 음가에서 어딘가 통해 있다. 신라인들의 신화에는 닭(天鷄)과 삽살개가 있다. 삽살개는 신라의 궁중에서 키운 신화적인 벽사의 천구(天拘)이다. 삽살의 의미는 살을 물리친다(삽)는 의미이다. 삽살개는 1992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는데 삽살개에는 청삽살개 즉 청구(靑拘)가 있다. 김상오 저술의 에 따르면 사오십년 전에

  • [한국문화자원의이해2공통]4계절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한 개씩 선택하여 4개의 풍속에 대해 교재의 내용을 바탕으로 서술하세요. 특히 우리나라 문화를 잘 모르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설명한다는 가정 하에 가능한 쉽고 재미있게 서술하세요.
  • 풍속의 특징44계절을 대표하는 세시풍속5우리나라 문화를 잘 모르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세시풍속 설명(추석)6결론7참고자료1. 서론전통적인 의, 식, 주, 놀이 등 전통문화의 총체적인 부분을 포함하는 세시풍속 교육은 전통문화 교육의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다. 세시풍속은 1월에서 12월에 이르는 1년 동안 시간의 흐름에 맞추어 반복되어 왔던 주기전승의 다양한 민속현상이다.우리의 전통 사회는 농경사회였고 농경사회는 계절의 변화, 자연의

  • [민속놀이, 널뛰기, 투호, 고누놀이, 연날리기] 민속놀이의 개념, 널뛰기, 투호, 고누놀이, 연날리기에 관한 고찰
  • 연의 종류에는 가오리연을 비롯하여 문어연․설개연․방패연․방구연․지네연 등 매우 다양하다.참고문헌* 김종하(1988), 우리나라 민속놀이, 서울 : 광신문화인쇄사* 최상수(1986), 한국민속놀이의 연구, 성문각* 최원식(1991), 전통민속놀이 지도자료, 한국교육출판* 최철영(1999), 민속놀이가 초등학교 학습자의 기초체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국립민속박물관, 한국의 세시풍속, 서울: 국립민속박물관* 최충환(2000), 민속놀이의 사회 심리적 기능에 관한

  • 정월대보름을 통해 본 조선의 생활사
  • 풍속도첩: 연날리기위사진에서도 알수 있듯이 연놀이를 하는 사람들은 일반 서민층이 아닌 부자집 도령들이었음을 알 수 있다. ‘구리’라는 말이 기록에 적혀있는 것으로 보면, 구리는 엽전을 만드는 재료임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것으로 연날리기를 했다는 것은 연날리기 자체도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았다는 것과, 상류집 자제들로 그 모임이 형성되어 있지 않았을까 추측해본다.다음은 ‘화간禾竿’에 관한 문헌이다.다음은 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