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언어학] 대학수학능력시험 유형 문항에서 학습자의 독해책략 사용 및 미사용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4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선행연구
2.1 시험 책략 (Test-taking Strategies)
2.2 독해 책략 (Reading Strategies)
2.3 독해책략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2.4 대학수학능력 시험의 독해 책략 평가
Ⅲ. 연구 방법
IV. 연구 결과
3.4 연구의 제한점
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독해책략(reading strategies)에 대해서는 1980년대 이후 많은 연구가 있어왔다. 특히 제2언어 학습자의 독해책략사용에 대한 연구들은, 능숙한 독자란 그들 책략사용의 양과 질, 다양성 면에서 여러 책략들을 더 잘 사용하는 자라는 것을 보여줬다. 즉 책략을 단순한 ‘잔머리 굴리는 기술’정도로 치부해 버리는 대신에 의사소통의 효과를 더 크게 향상시켜주는 의사소통 기저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 중의 하나(strategic competence)로 보게 된 것이다.
Hosenfeld(1977)는 외국어 학습중인 고등학생들이 사용하는 독해책략을 자기보고(self-report)하게 하여 성공적 학습자와 비성공적 학습자의 독해책략을 분석, 비교하였다. 그 결과 성공적인 제2언어 학습자들은 의미를 예측하고 모르는 단어의 의미를 추측하기 위해 지문의 맥락(textual context)를 사용하거나 그 추측의 논리(the logic of the guess)를 평가하는 등의 책략을 사용하지만, 비성공적인 학습자들은 정확성(accuracy)에 너무 신경을 쓴 나머지 단어를 하나하나 분석하는 것(word-by-word decoding strategy) 외에는 다양한 책략들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외에도 Carrell(1988)은 무능한 제2언어 독자들(poor L2 readers)은 상황적 단서(contextual clues)나 전체적인 그림(an overall picture)을 사용하지 못하며, 모르는 단어를 접하게 되면 쉽게 좌절하고, 이용 가능한 배경지식(available background knowledge)을 사용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 참고문헌
-
고장일, (1997). 영어학습자의 독해에 대한 지각 및 채택전략과 독해력간의 관계
Carrell, P. L. (1989) Metacognitive awareness and second language reading. The modern Language Journal, 73(2): 121-133
_____________ (1983). Three components of background knowledge in reading comprehension. Language Learning, 33(2): 183ー207。
_____________ (1988). Some causes of text-boundedness and schema interference in ESL reading. In P. Carrell, J. Divine, & D. E. Eskey (Eds.), Interactive approaches to second language reading (pp. 101-113).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Cohen, Andrew D. (1990) Language Learning: Insights for learners, Teachers and Researchers. Boston, MA: Heinle & Heinle Publisher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