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꺽정의 분노와 좌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 목차
-
1. 들어가기에 앞서...
2. 백정이란?
3. 백정의 괴로움
4. 임꺽정의 출현배경
5. 임꺽정의 도적활동 및 그에 대한 국가의 대응
6. 좌 절
7. 맺음말
- 본문내용
-
황해도는 교역의 중심지이자 물자의 약탈과 판매 처분이 용이해 임꺽정의 주 활동무대가 되었고 이밖에도 그는 민가가 많은 개성과 평양, 서울 등지에서도 활동을 벌였다.
국왕을 비롯한 지배층은 임꺽정부대가 도사, 수령, 부장 등을 거리낌 없이 처단한다는 사실을 충격으로 받아들였다. 이는 나라를 욕보이고 국가의 권위를 훼손시키는 행위이므로, 임꺽정부대는 단순한 도적 때인 ‘군도’가 아니라 국가권력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반역집단인 ‘반적’이라 생각하였다. 또한 정부는 평산 전투를 계기로 임꺽정부대의 전략 전술과 전투력이 탁월한 수준임을 주목하였다. 국왕이 민폐를 무릅쓰고 순경사 파견을 독려한 것은 이 때문이었다.
명종 15년(1560년) 정부는 황해도와 강원도에 순경사를 파견하면서 각각 군대를 지휘할 장교를 50명씩 뽑아 거느리고 내려가 임꺽정부대를 섬멸할 것을 지시하였다. 그러자 얼마 후에 순경사에서 임꺽정을 잡았다는 장계가 올라왔는데 정작 잡힌 인물은 임꺽정이 아닌 그의 형이었다고 한다. 이는 순경사가 고문을 가해 임꺽정이라는 허위자백을 받아낸 것이었다. 이외에도 의주목사 이수철이 임꺽정을 잡았다고 아뢰었으나 역시 거짓임이 판명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