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행장애와 분노 및 파괴적 행동프로그램 품행장애와 분노 및 파괴적 행동의 이론적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타인의 기본적인 권리 혹은 연령에 적합한 주요 사회적 규범이나 규칙을 어기는 반복적 이고 지속적인 행동 패턴(DSM-Ⅲ)
2) 진단 기준
A. 다른 사람의 기본적 권리를 침해하고 나이에 맞는 사회적 규범 및 규칙을 위반하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양상으로서, 다음 가운데 3개 (또는 그 이상) 항목이 지난 12개월 동안 있어 왔고, 적어도 1개 항목이 지난 6개월 동안 있어 왔다.
* 사람과 동물에 대한 공격성
(1) 흔히 다른 사람을 괴롭히거나, 위협하거나, 협박한다.
(2) 흔히 육체적인 싸움을 도발한다.
(3) 다른 사람에게 심한 신체적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무기 사용(곤봉, 벽돌, 깨진 병, 칼 또는 총).
(4) 사람에게 신체적으로 잔혹하게 대한다.
(5) 동물에게 신체적으로 잔혹하게 대한다.
(6) 피해자와 대면한 상태에서 도둑질을 한다(예: 노상 강도, 날치기, 강탈, 무장 강도).
(7) 다른 사람에게서 성적 행위를 강요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아동기 행동장애, R.Wick-nelson, A.C Isreal, 김보경 외 역, 1993, 도서출판 성원사
행동장애와 심리치료, 김승국 송혜영 외, 교육과학
정서 장애아 교육, 강위영 운점플 역, 대구대학교 출판부, 1998
정서 행동장애아 치료와 교육, 대구대학교 출판부, 이상복 이상훈 공저
행동 수정의 기법 1,2, 교육과학사, 이성진 유효순 공저
동적 집 나무 사람 그림 검사, 로버트 번스 저, 하나 의학사, 1998
www.kise.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
  • 행동(품행장애)을 하는 아동은 교실에서 한 자리에 오래 앉아 있지 못하고, 번번이 자리에서 이탈하거나 동료들과 오랫동안 놀지 못하고 쉽게 흥미를 상실하여 시작한 일을 끝맺지 못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Israel과 Nelson(1991)은 품행장애아동의 1차적인 문제로 지나친 주의력 결핍과 충동성을, 2차적인 문제로 학업 실패와 행동 및 사회적 문제로 지적하였다. 학교 수업에서 교사들은 수업의 주요장애요인으로 파괴적인 아동과 공격적인 아동을 들고 있

  • [교육심리학] 미술치료프로그램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공격성 및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 이론적 배경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아동의 행동특성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아동의 치료교육3. 미술치료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아동의 공격성 및 부적응 행동과 미술치료Ⅲ. 연구 방법1. 연구 대상2. 연구 설계3. 측정 도구4.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구성요인과 적용원칙Ⅴ. 결과 및 논의1. 개인별 공격행동의 하위행동 변화2. 개인별 부적응행동의 하위행동 변화3. 미술치료 회기별 아동의 변화4. 논의Ⅳ. 요약 및 결론부록서론 1. 연구의 필요성

  •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
  •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전문 서비스도 아직 제공되지 않고 있다. 개별적이고 단일적인 차원에서 극소수의 프로그램만이 존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서행동장애아동을 위한 정부 차원의 사회 서비스 현황을 확인하고 국외 선진국의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다면적 치료 전략에 대해 논문 분석을 통해 확인한다. 그리고 분석한 국외 논문을 바탕으로 한국에 적용 가능한 다면적 치료전략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논

  • [아동발달] 맞벌이가정아동의 정서발달
  • 이론적배경(선행연구)1. 정서발달의 이해1) 정서발달의 개념2) 정서발달의 요인(1)성숙(2)학습3) 정서의 이상발달(1)주의집중장애 및 과잉행동장애(2)품행장애(3)우울증(4)자폐증2. 정서발달의 표현1) 영아기(1)일차정서의 발달 (2)이차정서의 발달 2) 유아기3) 아동기(1) 자아개념(2) 자아존중감(3) 자아효능감(4) 자기통제3.정서발달 접근법1) 생물학적 접근법2) 인지발달 접근법3) 사회학습적 접근법ⅱ. 연구방법 1.설문지 조사1) 연구대상2)

  • 행동장애아동의 발생원인 및 현황
  • 장애조건과 함께 일어날 수도 있다. 이러한 장애로는 정신분열증, 애정장애, 주의집중 및 부적응 등의 기타 지속적인 장애가 포함된다.2)행동장애의 이론적 정의①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ADHD)아동기의 가장 흔한 장애 중 하나로써 학령기 아동의 약 3~8%(한 학급에 1~3명 정도)의 높은 출현률을 보인다. 낮은 집중력으로 인한 짧은 주의 집중기간, 충동성 및 과잉운동(심하게 소리를 지르고, 혼자서 돌아다니는 행위) 을 특징으 로한다. ②품행장애 (Co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