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문장구조론]NP-이동규칙과 Wh-이동규칙의 특성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 목차
-
1. NP-이동(NP-movement)
2. Wh-이동(Wh-movement)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NP-이동(NP-movement)
NP-이동은 말 그대로 문장의 NP들이 이동규칙에 의해 문장이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NP-이동 구문들은 과거의 수동변형 규칙에 의해 분석했던 수동구문들과, 과거의 주어-주어 상승규칙에 의해 기술되었던 상승 서술어가 나타나는 구문들을 포함한다.
(1)
a. John was killed
b. John is believed to have won
c. John is believed to have been killed by Bill
(2)
a. John seems to have hit Bill
b. John is likely to win
c. John appears to be happy
(1)의 예문들은 모두 수동구문들이다. 이러한 수동구문들을 표준이론에서는 능동구문을 심층구조로 설정해서 이 구조에 수동변형규칙이라는 표현력이 비대하고 방만한 규칙을 적용해서 도출된 것으로 분석했었다. 이렇게 분석함으로써 능동과 수동구문의 의미적 관련성을 포착할 수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그러한 표현력이 방만한 변형규칙들이 문법에서 배제되었다.
그러면 아주 간단한 일반성이 있는 이동규칙만을 인정한 지금의 문법체계에서는 어떻게 분석되는 보자.
(3)
a. D-구조 : [e] was killed John
↓← Move-a
b. S-구조 : Johni was killed ti
c. 표층구조 : John was killed
- 참고문헌
-
1. 신인철, 영어통사론의 이해, 한국문화사, 2003.
2. 양윤국, 영어통사론 입문, 한빛문화, 2005.
3. 김용석, 영어의 통사구조와 생성문법, 경진문화사, 2004.
자료평가
- 대충써져있네요 도움 안되실듯 합니다 돈버린 느낌
- lyr2***
(2011.06.14 03:11:5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시 교육론] 중학교 3학년 문학교육 수업계획안-1. 창조적인 문학체험
- [현대시 교육론] 중학교 3학년 문학교육 수업계획안-비유와 상징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초중고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_nunan 과제구성요소와 활용
- 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 숙달도에 따른 한국어 말하기 과제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의미론_한국어 다층적 의미장의 예를 찾아보고 도식적으로 제시하여 보시오
- [95점 점수 인증] 배론 한국어의미론 한국어 다층적 의미장의 예를 찾아보고 도식적으로 제시하여 보시오.
- [배론 최신A+] 한국어 다층적 의미장의 예를 찾아보고 도식적으로 제시하여 보시오 (한국어의미론)
- 상담 및 심리검사론 - 학습동기검사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