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 복합동사구 Two word ver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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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복합동사구 분석의 필요성

II. 복합동사구의 정의
1. Two-Word Verb
2. Particle

III. 복합동사구의 분류
1. 자동사적 구 동사
2. 타동사적 구 동사
3. 자동사적 전치사 동사
4. 타동사적 전치사 동사
5. 자동사적 구 전치사 동사
6. 타동사적 구 전치사 동사

IV. 복합동사구의 특성
1. 의미적 특성
2. 통사적 특성
3. 음운적 특성

V. 실제적 맥락속의 예문

VI. 참고문헌

본문내용
McArthur(1979:24)는 ‘모국어 화자들 가운데서도 복합 동사구에 대하여 많은 혼란을 느끼고 있으며 심지어는 모국어화자 영어교사들도 복합 동사구를 예로부터 전해오는 문법 전통의 일부로 알고 있거나 막연히 관용적인 것’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Two-Word Verb는 그 구조와 의미가 복잡하여 모국어 화자에게도 난해한 부분이다. 하물며 영어를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이나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 상황으로 학습하는 사람들에게는 복합 동사구는 어떤 분야보다 더 어렵게 느껴지게 된다. 왜냐하면 복합 동사구를 구성하는 불변화사는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 단독의 의미와는 전혀 다른 관용어를 이루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의 본래 품사적 성격으로 볼 때도 부사 또는 전치사의 성격을 갖기도 하고 때로는 부사와 전치사의 성격을 동시에 지니기도 하여 통사적, 의미적, 음운론적인 차이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Hook (1981:5)에 의하면 복합 동사구는 현재 3~4천개 정도 사용되고 있으며 구성요소간의 친밀성, 비유적 표현의 용이성, 품사전환의 용이성 등의 이유로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것이라고 한다. Put, take, come, go와 같은 일반 동사와 in, out, on off와 같은 불변화사(particle)의 결합인 복합 동사구는 일상생활 영어의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므로 영어를 배우는 모든 학생들은 가장 보편적인 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Two-Word Verb는 일상적인 대화나 소설, 일기, 편지 등과 같은 일상체 영어(informal English)문장에서 빈번히 활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박상주, 동사-불변화사 결합구조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6.
신화섭, Two-Word Verb에 관한 연구, 목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오경옥, 영어 동사-불변화사의 결합에 관한 연구 현행 고등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김덕애, 현행 중학교 영어 교과서의 동사-불변화사 구문 분석, 호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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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77&aid=0002355130
“Someone to fall back on” sung by I Can`t Go On, I'll Go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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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평가원, 2009 중등교원임용시험 영어과 모의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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