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우하우스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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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바우하우스 형성
2. 바우하우스 바이마르(1919~1925)
3. 바우하우스 뎃사우(1925~1932)
4. 바우하우스 베를린(1932~1933)
5. 뉴 바우하우스 시카고(1937~38) / 시카고 디자인 학교(1939~44) / 디자인 연구소(1944~)
6. 바우하우스와 타이포래피
7. 바우하우스의 영향

본문내용
1.바우하우스 형성

1) 바우하우스의 이념
19세기 예술의 동향을 말하자면, 예술은 그 자체의 자율성과 순수성의 달성을 목표로 해서 전개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예술은 종교나 정치, 및 도덕 등의 울타리에서 벗어나 이른바 “예술을 위한 예술”의 세계를 확립하려고 했다. 그래서 예술의 각 분야는 그 자체와 관계없는 외적 요소를 추방하고 각기 고유의 표현 영역을 탐구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현상은 예술의 생성하는 토양인 현실로부터 유리되어 그 결과 실제 생활의 토대를 잃고 고립화, 비소화 된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바로 여기에 예술가들 사이에는 모든 시각예술을 하나로 통합해서 하나의 대(大)예술을 다시 창조하려는 욕구가 간헐적으로 나타나게 된 것이다.
그리고 19세기 미술이 겪었던 커다란 변혁의 원인 중 하나는 생신기술의 진보에 있었는데, 산업혁명을 고비로 생산기술은 수공기술에서 기계기술로 크게 발전되었다. 미술은 본래 미적 형상을 생산하는 기술인데, 그 중에서도 건축이나 공예 같은 실용미술은 그 본질을 생산기술에 두고 있었다. 따라서 기술 혁신의 영향을 곧바로 받은 것이 건축과 공예였음은 말할 나위가 없는 것이다. 수공과 기계와의 괴리에 직면하여 건축가 및 공예가가 선택해야할 길은 대체적으로 말한다면 두 가지밖에 없었다. 즉, 기계기술을 인정하고 이것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것인가, 혹은 그것을 거부하고 끝까지 수공기술을 고집할 것인가 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문제에서 모리스라는 사람은 후자를 선택하게 되었고 뒤에 친구들과 공동으로 “모리스*마샬*포크너 상회”를 설립하여 이른바 수공예 부흥운동을 추진하게 되었다. 바로 여기에서 바우하우스의 이념이 수공예를 중요시하는 모리스의 이상을 이어받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바우하우스의 이념은 바로, 첫째로 건축을 중심으로 모든 미술활동을 종합하여 회화, 조각, 건축이 일체가 되는 종합예술을 창조한다는 것, 그리고 둘째로 미술의 기초는 손재주에 있기 때문에 미술가는 모두 수공예로 되돌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2) 독일의 상황
당시 독일에서는 새로운 기계 공업제품이 주목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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