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전시가] 중국시와 성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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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급변하는 중국의 성문화

2. 현상으로 보는 현대 중국인들의 성문화

3. 시경은 음시(淫詩)인가?

Ⅱ. 본론

1. 褰裳 건상

2. 有狐 유호

3. 有女同車 유녀동거

4. 溱洧 진유

Ⅲ. 결론

본문내용
1. 급변하는 중국의 성문화

중국은 엄격한 유교윤리가 지배하는 사회로 알려져 왔다. 하지만 부녀자의 정조관념이 강조된 것도 송대 중기에 가장 두드러졌을 뿐 그 이전이나 이후로 실제 중국의 성문화는 그리 보수적이지 않았다. 90년대 중반만 해도 남녀가 여관에 묵으려면 ‘혼인증명서’가 필요했지만 2003년 8월 12일 〈베이징천바오〉(北京晨報)는 장쑤(江蘇)성에서 7월 10일부터 결혼 증명 없는 남녀의 동거를 금지한 조항을 삭제키로 하고, 새로운 '임시거주인구관리조례'를 통과시켰다고 보도했다. 이 법은 실제적으로 혼전동거를 법적으로 허용하는 조례로서 큰 논란이 일으켰다. 그리고 2003년 8월 19일 원쟈바오 총리의 ‘혼인등기조례’반포도 빼놓을 수 없는데 이는 ‘혼인등기관리조례’를 대체하는 것으로 더 이상 결혼이 관리의 대상이 아닌 완전히 개인의 일임을 천명하였다. 이러한 결혼문화개방 풍조와 더불어 장쑤성 인민병원 관계자는 “요즘 부쩍 친자감정 요구가 늘었고 감정결과 5명중 1명이 친자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는데 이는 현대중국의 성 개방 실태를 잘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중국에는 스훈(試婚)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했다. 이는 ‘살아보고 결혼한다’는 중국 도시 젊은이들 사이에 유행처럼 번지는 문화이다.

2. 현상으로 보는 현대 중국인들의 성문화
(1) 중국젊은이들의 동거문화
최근 중국은 급격한 서구문화의 유입으로 젊은이들의 성의식이 ‘혁명적’으로 개방되고 있다. 중국 대학 내의 기숙사에서는 이미 동거가 너무나 흔한 일이 되었고 일부 대학에서는 캠퍼스 내 피임도구 자판기까지 설치하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2001년 1월 대학생 동거문화의 문제를 인터뷰하기 위해 한 기자가 실시한 익명 설문지 조사에 의하면 혼전동거행위에 대해 ‘이해된다’거나 ‘지지한다’는 의견이 48.5%, ‘잘모르겠다’는 의견이 27%를 차지해 거의 75% 이상의 대학생이 동거현상에 대해 승낙이나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으로 보였다. 그리고 상하이 미혼남녀 여론조사 결과 혼전순결을 지켜야 한다는 사람이 34.7%에 불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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