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사] 송대 시대 및 문학 개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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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目 次

Ⅰ. 宋代 시대적 특징
1. 정치사회상의 특징
2. 문학상의 특징


Ⅱ. 宋代 문학 개황
1. 宋代 산문(散文)
1) 고문운동과 宋 산문
2) 성리학과 宋 산문

2. 宋代 시(詩)
1)北宋 초,중기
2)北宋 후기
3)南宋 시기

3. 宋代 사(詞)
1) 宋代 사(詞)의 발달배경과 특징
2) 北宋의 詞
3) 南宋의 詞

4. 宋代 강창(講唱)과 소설(小說)

5. 宋代 희곡(戱曲)

Ⅲ . 宋代 문학의 意義

* 참고문헌
본문내용
새로운 시가 - 사(詞)

'송사(宋詞)' 라고 불릴 만큼 사(詞)가 성행했다. 사(詞)는 본래 노래의 가사로서 중당(中唐)대에 대두되어 만당 오대에 새로운 시가로서의 풍격과 형식이 갖추어졌다. 경제적 발전으로 제왕과 귀족들의 호화로운 생활에 노래 수요가 많아지고 상공업의 발달로 시민들에게도 노래의 수요가 광범위해져 송대때 사가 발전했다. 또한 이미 오대에 사대부들에게 새로운 문학형식으로 보다 세련되어 황제와 문인 사대부들이 사를 짓고 향유하게 되었다.

사의 발전역시 고문의 성행 및 새로운 송시의 발전에 영향을 받았다. 유영(柳永)과 장선(張先)이 만사를 유행, 소식(蘇軾)이 호방한 기풍의 사까지 지음으로서 형식과 내용 모두 새로운 송 대를 대표하는 시가로써 성숙하게 되었다. 비전통적인 문학형식으로 발생했음에도 정통문학의 자리에까지 오르게 된다.

민간연예 - 가무희(歌舞戱), 강창(講唱), 골계희(滑稽戱)

도시경제의 발전으로 시민들의 오락추구가 민간연예를 발전시키는 추동이 되었다. 특히 강창은 백화로 쓰인 본격적인 소설을 발달시키고 가무희와 골계희는 강창과 함께 원잡극(元雜劇) , 지방희 등을 칭하는 대희(大戱)를 발전시킴.

강창이란 중당때 성행하기 시작한 속강(俗講)에서 발전한 것으로 산문인 강설(講說)과 운문인 가창(歌唱)을 엇섞어 한 가지 얘기를 사람들에게 들려주던 형식의 연예이다.
소설은 가창보다도 강설에 중점을 두어 고사를 이야기한 것으로 그 대본인 화본은 본격적 백화(白話)소설로 전해지게 된다.
가무희로는 전답 대곡 곡파, 골계희로는 잡극이 있었다. 잡극은 남송 때 가무희와 강창의 영향을 받아 연극적 성격을 띠게 되었다. 강창, 가무희, 골계희가 종합되어 북송 말에는 창(唱, 노래)중심에 과(科, 연기), 백(白, 대사)이 보태져 연출되는 보다 큰 규모의 희극인 희문(戱文)이 탄생하였다. 곧 송 대는 중국 전통문학인 시 문의 발전과 더불어 새로운 형식의 시가인 사(詞)의 발전과 본격적인 백화소설과 고전희곡도 완성시켰다.


Ⅱ. 宋代 문학 개황


참고문헌
【 참고문헌 】
•《中國文學史2》, 김학주,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1998
•《강신웅의 중국문학개관》, 강신웅, 신아사, 2008
•《中國文學史》, 김학주 , 신아사, 2001
•《이야기 중국문학사 下》, 지세화, 도서출판 일빛, 2004
•《중국문학사》, 정범진, 학연사, 2007
• http://blog.naver.com/eunhee0612 중국문학의 거시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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