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사] 송대 시대 및 문학 개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目 次
Ⅰ. 宋代 시대적 특징
1. 정치사회상의 특징
2. 문학상의 특징
Ⅱ. 宋代 문학 개황
1. 宋代 산문(散文)
1) 고문운동과 宋 산문
2) 성리학과 宋 산문
2. 宋代 시(詩)
1)北宋 초,중기
2)北宋 후기
3)南宋 시기
3. 宋代 사(詞)
1) 宋代 사(詞)의 발달배경과 특징
2) 北宋의 詞
3) 南宋의 詞
4. 宋代 강창(講唱)과 소설(小說)
5. 宋代 희곡(戱曲)
Ⅲ . 宋代 문학의 意義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새로운 시가 - 사(詞)
'송사(宋詞)' 라고 불릴 만큼 사(詞)가 성행했다. 사(詞)는 본래 노래의 가사로서 중당(中唐)대에 대두되어 만당 오대에 새로운 시가로서의 풍격과 형식이 갖추어졌다. 경제적 발전으로 제왕과 귀족들의 호화로운 생활에 노래 수요가 많아지고 상공업의 발달로 시민들에게도 노래의 수요가 광범위해져 송대때 사가 발전했다. 또한 이미 오대에 사대부들에게 새로운 문학형식으로 보다 세련되어 황제와 문인 사대부들이 사를 짓고 향유하게 되었다.
사의 발전역시 고문의 성행 및 새로운 송시의 발전에 영향을 받았다. 유영(柳永)과 장선(張先)이 만사를 유행, 소식(蘇軾)이 호방한 기풍의 사까지 지음으로서 형식과 내용 모두 새로운 송 대를 대표하는 시가로써 성숙하게 되었다. 비전통적인 문학형식으로 발생했음에도 정통문학의 자리에까지 오르게 된다.
민간연예 - 가무희(歌舞戱), 강창(講唱), 골계희(滑稽戱)
도시경제의 발전으로 시민들의 오락추구가 민간연예를 발전시키는 추동이 되었다. 특히 강창은 백화로 쓰인 본격적인 소설을 발달시키고 가무희와 골계희는 강창과 함께 원잡극(元雜劇) , 지방희 등을 칭하는 대희(大戱)를 발전시킴.
강창이란 중당때 성행하기 시작한 속강(俗講)에서 발전한 것으로 산문인 강설(講說)과 운문인 가창(歌唱)을 엇섞어 한 가지 얘기를 사람들에게 들려주던 형식의 연예이다.
소설은 가창보다도 강설에 중점을 두어 고사를 이야기한 것으로 그 대본인 화본은 본격적 백화(白話)소설로 전해지게 된다.
가무희로는 전답 대곡 곡파, 골계희로는 잡극이 있었다. 잡극은 남송 때 가무희와 강창의 영향을 받아 연극적 성격을 띠게 되었다. 강창, 가무희, 골계희가 종합되어 북송 말에는 창(唱, 노래)중심에 과(科, 연기), 백(白, 대사)이 보태져 연출되는 보다 큰 규모의 희극인 희문(戱文)이 탄생하였다. 곧 송 대는 중국 전통문학인 시 문의 발전과 더불어 새로운 형식의 시가인 사(詞)의 발전과 본격적인 백화소설과 고전희곡도 완성시켰다.
Ⅱ. 宋代 문학 개황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中國文學史2》, 김학주,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1998
•《강신웅의 중국문학개관》, 강신웅, 신아사, 2008
•《中國文學史》, 김학주 , 신아사, 2001
•《이야기 중국문학사 下》, 지세화, 도서출판 일빛, 2004
•《중국문학사》, 정범진, 학연사, 2007
• http://blog.naver.com/eunhee0612 중국문학의 거시적 이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