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 개별화학습체제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학습 환경 분석
1. 물리적인 환경
2. 학습자의 가정 환경
3. 학습자의 현재 학습 상태
4. 문제해결모형을 기반으로 한 요구분석
학습자 특성 분석
1. 인지적 특성
2. 신체적 특성
3. 정의적 특성
4. 사회적 특성
평가 계획서
학습 과제 분석
1.목표 진술
2. 학습의 종류 판별
3. 정보처리분석
4. 사전지식· 기능의 분석 및 학습의 종류 판별
5. 목표 및 사전 지식 · 기능에 대한 구체적 학습 목표 진술
교수 전략
1. 조직 전략
2. 전달 전략
3. 관리 전략
4. 프로그램을 통해 조직 전략 살펴 보기
정리 및 평가 (사후 활동)
본문내용
1) 학습자의 공부방 - 학습자 혼자 사용할 수 있는 개별적인 공부방이 있다. 방에는 책상과 침대, 오디오 등의 기본적인 가구가 갖추어져 있고, 공간도 넉넉하다. 학습자는 책상보다는 방에 상을 펴놓고 공부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a. 채광이나 통풍 – 방과 바로 연결되어 있는 창문이 있어 필요할 때 환기를 바로 시킬 수 있고 온도조절도 가능하다. 남향으로 창문이 되어있어서 빛은 충분히 들어오지만 간혹 공부할 때 방해가 될 수 있어서 블라인드가 설치되어 있다. 벽지는 크림색에 잔잔한 꽃무늬가 그려져 있어 차분한 분위기를 내고 있고 마음을 안정시켜 주는 효과를 주어 학습하기에 적절한 듯 하다.
b. 컴퓨터나 그 외 학습 기자재의 사용 가능 여부- 학습자의 방에는 컴퓨터가 설치되어 있지 않고 별도로 컴퓨터만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방이 따로 존재한다. 컴퓨터 방은 안방의 옆쪽에 있어서 인터넷 서핑에 지나치게 시간을 많이 빼앗기지 않도록 배려하였다. 컴퓨터 방에는 컴퓨터와 프린터와 스캐너, 복사기 등의 기능을 갖춘 복합기가 설치되어 있다. 그리고 학습자가 사용할 수 있는 노트북이 있어 방에서 학습하고 싶으면 노트북을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노트북은 집안 어디에서든 인터넷이 연결되는 무선인터넷을 이용하도록 되어 있다. 오디오를 이용할 수 있고, TV를 이용하고 싶으면 거실에서 이용 가능 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컴퓨터보조수업][CAI][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CAI,컴퓨터보조학습)선행연구,장단점, 컴퓨터보조수업(CAI,)과제해결시간,반복연습형
  • 교수-학습 과정을 제공하여 줄 때, 아마도 교육 효과는 향상될 것이라는 기대에서부터 출발한 것이다. 본래 수업 체제의 공학적 접근은 능력 면에서 개인차가 심한 많은 학생들을 동시에 수용하여, 기대하는 수업 목표들을 달성시키도록 설계하는 것이며, 특히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부합할 수 있도록 독특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려는 것이다.개별화 학습을 위한 최선의 방법으로는 수업의 과정에 컴퓨터 수업 매체를 이용함으로써 이루어 질 수 있으며,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이해
  • 교수공학위원회(CIT)의 정의 : 보다 효과적인 교수를 위하여 인간학습과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에 바탕을 두면서 인적물적 자원을 통합하여, 구체화된 목표를 가지고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전개하며 평가하는 체제적 방법③ 영국의 전국 교육공학 심의회(NCET)의 정의 : 인간학습의 과정을 향상시키기 위한 체제, 기술, 보조물들의 개발, 적용, 평가와 관련된 학문④ 미국 교육공학회(AECT)의 1994년 정의 : 교육공학을 교수공학으로 대치하여

  • 렌줄리 심화학습
  • 학습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전문가들과 유사한 사고, 지각, 행위에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3)심화학습 그룹심화학습 그룹은 공통의 흥미를 갖고 있고, 이 흥미를 추구하기 위해 정해진 시간에 만나는 무학년 그룹이다. 여기에서는 실제 문제를 귀납적으로 추구하는 접근법을 사용한다. 고차원의 사고 기술을 개발하여 창의적이고 생간적인 상황에 이 기술을 적용시킬 수 있는 학습 환경을 구성하도록 설계된다. 이 그룹에서 학생들은 실제 문제 해결

  •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 개발은 체계적이며, 조직적인 계획을 요구하는 과정임. 즉,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잘 설계된 교육과정과 교육프로그램을 통해서만이 원하는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음.그렇다면, 효과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무엇부터 시작해야 되는가? 그 출발점은 바로 요구분석에서 시작된다고 할 수 있음. 왜냐하면, 요구분석을 통해 HRD 담당자는 HRD의 사전계획을 준비할 수 있기 때문임. 특히, 기업이나 평생교육기관의 경우 교육과정이나 교수-학습내

  •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통찰학습이론,설명식학습이론,생애개발학습이론,자기조절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자리활동학습이론,기호형태학습이론
  •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통찰학습이론과 설명식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생애개발학습이론과 자기조절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자리활동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기호형태학습이론 분석Ⅰ. 개요Ⅱ.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정의와 특성1. 의미2. 수업 이론의 성격1) 처방적 성격2) 규범적 성격3) 학습 이론, 발달 이론과 일치4) 경험의 구체화5) 지식의 구조화6) 수업 계열의 세분화7) 강화의 역할 강조Ⅲ.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