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이순신의 '난중일기(亂中日記)'는 선생님께서 수강생들이 읽어보았으면 하셨던 책들과는 조금 거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평소 꼭 읽어보고 싶었던 책이었던 까닭에 '베스트셀러가 아닌 인문과학도서면 된다.'고 하셨던 선생님의 말씀을 상기하면서 집어들게 되었습니다. 이해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더불어 제가 이순신이라는 인물의 내면에 대해 그토록 관심을 갖게 한 책이 있었기 때문에 '난중일기'를 읽어 싶게 되었고 그래서 이 독후감은 김훈씨의 '칼의 노래'란 책에도 기반하고 있다는 것도 먼저 적어두겠습니다.
'난중일기'란 책에 대해
'난중일기'는 임진왜란(壬辰倭亂)에서 혁혁한 전공(戰功)을 세운 충무공 이순신이 전쟁 중에 기록한 일기이다. 그가 전쟁의 와중에 아무런 이름도 없이 7년 동안 써왔던 일기를 200여년 뒤에 간행하면서 누군가가 붙인 이름이 '난중일기'이다.
부하가 군율을 어겨 처벌하는 이야기, 가족들의 이야기, 자신의 생활의 작은 일 등이 적혀 있는데 지극히 담담한 어조로 쓰여져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는 함경도에서 하급 무관의 직위에 있을 때도 일기를 꾸준히 쓴 것으로 알려져 있고 그 시절의 일기는 '진중일기'란 이름이 붙여져 있다.
글을 읽고.......
내가 난중일기를 통해 직접 확인하고 싶은 것은 크게 보아서 네 가지였다. 자신을 휘두르는 정치에 대한 생각, 내면의 인간적인 모습, 명량과 노량으로 나서는 그의 마음 빛, 그리고 문체의 지독한 담담함 이었다. 그 대부분은 정유년 (선조 30년, 1597)의
독서지도에서 기인된 문제로 문학 작품, 특히 고전 중심으로 지도하며 학생 스스로에게 독서에 대한 부담을 많이 주기 때문이다. 물론 고전 읽기나 독서감상문 쓰기 등의 활동이 그 나름대로 의의가 있겠지만 학생들에게는 성격이나 취미 등 각자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독서가 권장되어야 하고, 독서는 부담이 없는 즐거운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독서에 대한 정보의 제공이 학생들에게 충분히 제공되지 못하고 있는 것도 학생들이 독서를 멀리
를 다스려야하는 군주에게 어떠한 형극의 길이 펼쳐질지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그였지만, 그는 시대의 요구를 결코 회피하지 않은 천명에 눈뜬 임금이었던 것이다. 이순신 장군의 리더십Those who beg for life will bleed. And those who face the death will survive!必生卽死 必死卽生Chase the life will bleed, face the death will survive!경영자와 비지니스맨들을 중심으로 이순신 리더십 배우기 열풍이 거세다.
Report( 리더들의 리더쉽 성공전략 사례 조사분석 )- 목 차 -1. 새종대왕의 리더십2. 이순신 장군의 리더십3. 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정일의 리더십4. 삼성 초대 CEO 이병철 회장의 리더십5. 현대 전 CEO 정주영회장의 리더십6. 장보고의 리더십7. 삼성 CEO 이건희 회장의 리더십8. 알렉산더의 리더십9. 현대자동차 정몽구 회장의 리더십10. 잭 웰치의 리더십11. 히딩크의 리더십1. 세종대왕의 리더십세종대왕이 어떤 식견을 가지고 어떻게 조직에 생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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를 벌여 화합을 다진다든지 하는 일들을 시행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나는, 이 글에서는 이런 사람들, 즉, 이기적인 마음에 사로잡혀서 물질적인 것만을 추구하고, 급변하는 시대에 주체성을 상실해버렸으며 유리한 편에 붙어 빌어먹는, 비굴한 현대 자본주의 지식인의 모습을 이인국이라는 인물로 비유하여 비판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글을 쓴 작가는 이러한 사람들이 사회에 끼치는 폐단을 꼬집어서 풍자적으로 구성하였다. 이 글을 읽고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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