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자녀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진다 그 이유와 실제로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1.09 / 2020.01.0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1. 다양한 참고자료를 응용하였습니다.
2. 제목 제외한 본문 폰트는 11pt,이며 줄간격 160%로 제작하였습니다.
3. 표지제외 7page 입니다.
4. 레포트 제출하여 A+받은 자료이니 좋은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실 겁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자녀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과 그 이유
(1) 문화자본
(2) 사회자본, 혹은 부모의 관여
(3) 사회계층간 교육열망 수준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경제적 지위(socioeconomic status)란 사전적 의미로 ‘사회 경제적 차원에서 개인에게 부여된 존경ㆍ위신ㆍ노동ㆍ소득ㆍ직위 등에 따른 지위’로 표현될 수 있다. 사회에서 수입, 직업, 재산, 거주지역, 그리고 교육수준 등에 의해 결정되어지는 개인이나 집단의 상대적인 위치를 말하는 사회경제적 지위는 부모가 자녀에게 제공하는 경험의 질과 양, 가정 내에서 구성원간의 상호작용 양식, 부모의 자녀에 대한 태도와 가치 등으로 반영되어 개인의 발달과 성취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리고 많은 연구에서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자녀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친다고 밝혀졌다.
본론에서는 그렇게 밝혀진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자녀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과 그 이유를 몇몇 연구를 통한 논문을 통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이번 레포트의 정리 자료로 쓰인 논문들은 ‘4.참고문헌’에 밝힌다.)
참고문헌
- 신명호 (2010).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자녀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연구
- 김영은·엄명용 (2018).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부모의 정서적 지지와 학생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 박창남·도종수 (2005).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정책
- [네이버 지식백과] 사회경제적 지위 [社會經濟的 地位, socioeconomic status] (교육심리학용어사전, 2000. 1. 10., 한국교육심리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사회계층과 교육
  • 사회계층과 교육우리 사회에서는 사람을 여러 기준에 따라 구별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사람들의 연령, 성별, 능력, 직업 등에 따라 구분짓는 이른바 사회적 구분이라고 부른다. 그런가 하면, 또 한편으로는 사람들의 수입, 재산, 직업, 학력 등에서 고 하, 우 렬의 순위로 종적인 구별을 하기도 한다. 어느 사회에서나 그 사회의 구성원들이 사회공간 속에서 갖게 되는 위치가 어떤 기준에 따라 하나의 서열을 이루고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우리는

  • 알코올 중독 알아야 대처할 수 있다 알코올 중독에 대한 이해
  • 이 하나의 질병이라는 것을 모르고, 한편으로는 자신의 음주가 잘못된 습관이라는 죄책감 때문에, 술을 마시는 원인을 다른 사람들 탓으로 돌리게 된다. 주로 가족이나 직업적인 이유로 변명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이유가 얼핏 합리적인 것 같기 때문에 환자의 가족들은 어쩔 수 없이 참고 사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가족들은 우울병이나 화병 등의 스트레스 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전북중앙문화, 2003.7.21.)음주로 인한 사회적 손실이 심각해

  • [성격심리학] 알프레드 아돌프 Alfred Adler 의 생애 및 연보
  • 이용한 일련의 가치 있는 관찰을 할 기회가 되었다. 그는 이러한 초기시절부터 환자를 그의 전체적 환경과의 관계에서 치료할 것을 강조했으며 인간의 문제에 대하여 인도주의적이고 전체적이며 유기적으로 접근하려는 방법을 개발하기 시작했던 것이다.아들러는 바쁜 업무에도 불구하고 다른 관심사들도 무시하지 않았다. 그는 심리학과 철학의 연구를 계속하는 동시에 관심을 사회과학에도 돌렸다. 그는 인간을 전체로 파악하여 그 정신적, 신체적

  • [논술] 논술 자료집ok
  • 것이 바람직하다. 가. 논술의 개념 (1) 논리적 추론에 의한 사고 작용을 펴는 것이다. (2) 사물의 이치에 맞게 자기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3) 어떤 문제에 대해 자기 나름의 견해나 주장을 내세우고 합리적으로 논거를 제시하는 것이다. (4) 주어진 과제를 논리적 과정을 통해 해결하고 그 결과를 언어로 서술하는 글쓰기이다. 나. 논술에서 요구되는 능력 (1) 문제 발견으로서의 능력 ㉮ 사실에 대한 이해 능력이 중요하다. ㉯ 통찰과

  • 고교 평준화 대 비평준화 해결책
  • 대한 문제제기는 현재 한국사회에서 지배적 이념이 되어가고 있다. 신자유주의로 비롯되는 지식기반 사회는 필연적으로 개인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요구하는 데 과거와 같은 평등교육은 그 자체의 문제로 인해 시대적 흐름을 따라갈 수 없다는 것이다. 대체로 이런 주장은 신자유주의의 수용에 적극적인 계급, 계층에 의해 제기되는 측면이 강하다. 과거에는 평준화로 대표되는 평등지향 정책에 대한 반기가 사학재단의 연합이나 소수의 학부모들 사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