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특허 발명의 성립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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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BM특허, 비즈니스모델 특허에서 발명의 성립성 여부 판단방법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 BM 특허의 시작
1-1) BM 특허란 무엇인가
1-2) BM 특허의 등장배경
2 . BM 특허의 발명의 성립성
2-1) BM 특허의 성립 요건 _ 한국, 일본
2-2) BM 특허의 성립 요건 _ 미국
2-3) BM 특허의 성립 요건 _ 유럽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서론
영업의 방식은 계속해서 발전해 왔다. 그럼에도 컴퓨터가 발명되기 이전에는 그저 판매자와 구매자의 대면 속에서 거래가 이루어졌고 여기에 국한된 발전은 혁신이라 부르기에 부족했다. 그러나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명과 발전은 거래 방식 자체를 바꾸어 놓는 혁신을 이루어냈다. 그것은 판매자와 구매자가 직접 대면하지 않고도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였고 구매자가 물건을 직접 보지 않고 구매할 수 있다는 사실이기도 하였다. 유형의 물품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교육이나 오락 등 무형의 서비스 역시 거래될 수 있었다. 미국 법원은 사람들이 인터넷 등의 통신기술을 이용해 새롭게 발명한 영업 방식을 특허로 보호하라고 판결했고, 그 이후로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영업 방법에 특허를 신청하였다. 우리나라 역시 1990년대 말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특허 신청을 출원하고 있으며 2000년대 10,000건 가까이의 특허가 출원되다 현재 5,000~ 7,000건 정도 특허가 해마다 출원되고 있다. IT가 중심이 된 세상에서 특허는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국가의 경쟁력, 산업체와 기업의 경쟁력이기도 하다. 그만큼 새로운 영업 방식이 특허를 통해 장려되고 발전에 이바지 되어야 하나 반대로 특허가 남용되어 산업 발전의 발목을 잡는 모습이 되어서도 안 된다. 함부로 특허를 남용하지 않기 위해 고심하다 생각해 낸 것이 발명의 성립성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와 일본, 유럽과 미국 등 세계에서 약간 다른 방식으로 성립성을 판단한다. 이제부터 BM 특허의 시작과 BM 특허의 성립성이 어떻게 다른지 서술한다.
- 참고문헌
-
지적재산법 12정판 - 송영식· 이상정· 김병일 공저
손에 잡히는 BM 특허 - BMP연구회 지음, 이노성· 이두희· 임동우· 김준한· 김삼수 편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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