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의,발명유형,동향,요건,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심사기준,문제점,사례,법경제학적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BM특허, 비즈니스모델특허]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정의, 등장배경과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동향, 현황 및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법경제학적 평가 분석
-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미,등장배경,중요성,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접근방법,사례,출원전략
- [BM특허, 비즈니스모델특허]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의의, 역사, 평가공식, 득, 실과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현황 및 향후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전망 분석(사례 중심)
- [KCU][계절학기 A+] 대한민국 1%가 될 수 있는 소자본 창업과 경영 족보
-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정의,동향,요건,전개과정,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심사기준,사례,기업대응전략
- 목차
-
Ⅰ. 개요
Ⅱ.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의의
1. 업무모델 : 업무(영업)에 관한 추상적인 아이디어
2. 프로세스모델 : 업무수행에 필요한 데이터의 순차적인 처리과정
3. 데이터모델 : 업무수행에 필요한 데이터 및 데이터간의 상관관계
Ⅲ.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발명유형
Ⅳ.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동향
1. 해외 동향
2. 국내 동향
Ⅴ.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요건
Ⅵ.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심사기준
Ⅶ.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문제점
1. 발명의 성립성 문제
2. 권리범위의 문제
3. 정당한 보상과 존속 기간
Ⅷ.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사례
Ⅸ.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법경제학적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영업방법이란 글자 그대로 영업 또는 장사를 하는 방법이다. 장사를 하는 방법은 무수히 다양하다. 아마도 장사를 하는 사람의 숫자만큼 다양한 장사의 방법이 존재할 것이다. 그것은 장사를 하는 상인 각자가 자신의 영업환경에 대해 적응한 결과이기도 할 것이고 또 새로운 방법의 발명을 통해서 영업환경을 바꾸기도 한 결과일 것이다.
영업방법에도 분명 새로운 것은 있다. 새로운 것이란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새로운 것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은 지금까지 사용되지 않은 영업방법들이 존재함을 뜻한다. 여기서 우리가 따져 보아야 할 것은 왜 지금 모든 것이 존재하지 않는가의 문제이다.
첫째는 인간의 지식이 모자라기 때문일 수 있다. 인간의 발명은 기존의 지식과 정보를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인간의 지식과 정보가 무한히 성장할 것임을 감안했을 때, 그것과 더불어 지금까지 생각조차 하지 못하던 영업방법들도 등장할 것이다. 앞으로 등장할 영업방법이 지금 존재하지 않는 것은 정의상 당연하다.
둘째는 이미 사람들의 머리 속에 특정한 영업방법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지만 수요나 기술적 기반이 충분치 않아 사용될 수 없다면, 당연히 그 영업방법은 현실 속에 존재할 수 없을 것이다. 만약 그런 아이디어들이 출판물로 기록된다면 존재를 확인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고 사람들의 머리 속에만 존재한다면 존재의 여부조차 확인할 수 없다. 확인할 수 없는 사람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런 영업방법은 존재하지 않는 것이 된다. 따라서 그 방법을 실현하기 위한 관련 기술이 등장하거나 또는 수요여건이 갖추어져서 그 영업방법이 실현되었을 때, 다른 사람들의 머리 속에 이미 존재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없는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그것은 새로운 영업방법이 된다.
셋째는 이미 사람들의 머리 속에도 있고 수요여건도 갖추어져 있지만, 비용조건 때문에 등장하지 못하는 것들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특정한 영업방법에 대해 막연
- 참고문헌
-
- 김순석 저자, BM 특허 보호의 법적 과제, 학술지명 지식재산21, 발행기관 특허청 통권
- 김병일, 비즈니스방법특허와 경쟁정책
- 나카지마 다카시(2003), 충격의 비즈니스 모델 특허, (주)시그마인사이트컴
- 박진석(1999), 영업발명의 성립성 고찰을 통한 S/W 관련 발명의 보호시책, 특허청 심사 4국 수요 아카데미 발표자료, 아이디어마켓(주)
- 이대희(2000), BM·전자상거래 관련 특허의 분쟁사례 연구, 지식재산21, 특허청
- 조태연(2000), 비즈니스 모델의 특허문제, 정보법학회 제4차 학술심포지움 토론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정의,현황,구성요소,심사기준,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모순점,판례,대응방안
-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개념,현황,전개과정,요건,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심사기준,영향,내실화방안
-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개념, E-비즈니스(이비즈니스)모델의 분류, E-비즈니스(이비즈니스)모델의 수립, E-비즈니스(이비즈니스)모델의 특허, 향후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전망 분석
- 비즈니스 모델특허(BM특허)
-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정의,등장배경,조건,결정론,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찬성론,영향,분쟁사례,대응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