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표현-직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4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언어표현-직시
I. 머 리 말
II. 직시
1. 직시의 개념
2. 직시의 중심
3. 직시 표현의 용법
4. ‘이, 그, 저’의 직시 체계
5. 직시의 유형
(인칭, 시간, 장소, 담화, 사회)
6. 직시 표현의 비직시적 용법 : 조응
III. 맺 음 말
Contents
1. 머 리 말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표현 가운데는 화자가 말을 하면서
어떤 대상을 직접 지시하는 일이 있는데 이것을 직시
(直示, deixis)라고 한다.
직시란?
공간개념과 그 안에 사람이나 사물의 위치를 기술하는 데에는
기준점과 관찰자의 관점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1. 직시의 개념
1.1. 위치결정과 직시어
(1) 동쪽에 있는 나무 좀 봐! → 오른쪽에 있는 나무 좀 봐!
객관적 방위
주관적 방위
1.2. 기준과 대상
어떤 지시체의 위치에 대해 말할 때는 대부분의 경우 어떤 기준이
필요하다.
열쇠는 가방에 있다. → 가방은 열쇠의 기준
빵집은 전철역 앞에 있다. → 전철역은 빵집의 기준
위치의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기준 (site)과 대상(cible)이라는
개념이 필요하다. (Vandeloise 1986)
(2) ㄱ. 막대기는 집 앞에 있다.
ㄴ. 집은 막대기 뒤에 있다.
(3) ㄱ. 담배는 소파 왼쪽에 있다.
ㄴ. 소파는 담배 왼쪽에 있다.
1. 직시의 개념
2. 직시의 중심
화자가 어떤 대상을 가리킬 때 중심이 되는 기준점이 필요한데,
이것을 직시의 중심(deictic center)이라고 한다.
말하는 주체, 시간, 공간이 발화상황을 구성하며,이 발화상황과
연결된 언어요소들이 직시어이고, ‘나-여기-지금’처럼 발화작용에
의해서만 지시체를 갖게 되는 요소들이 대표적이다.
(4) ㄱ. 내가 찾는 사람은 이분이 아닙니다.
ㄴ. 조용히 얘기를 나누기에는 저 곳이 좋겠어요.
ㄷ. 어제 고향에 다녀왔습니다.
2.1. 나
발화상황이 누군가가 말을 하는 상황이라고 할 때, 말을 하는
누군가는 대부분 ‘나’라는 인칭 대명사를 통해 표현된다.
(5) “누구세요?”
“나야!”
발화상황을 구성하는 공간, 즉 ‘내’가 말하고 있는 곳은 ‘여기’이다.
(6) “너 어디 있어?”
“나 여기 있어”
(7) 여기에 담배를 끄시오 → 재떨이
개봉 시 여기를 여시오 → 상자의 어느 한 지점
2. 직시의 중심
2.2. 여기
발화상황을 구성하는 시간, 즉 ‘내’가 지금을 포함한 발화를 하는
시간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발화 순간 또는 기호로 옮기는 시간과 수신기간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8) 지금은 12시 15분입니다.
나는 지금 박사과정을 이수하고 있다.
담화 중심 : 화자 자신이 발화할 때 존재하는 지점
사회 중심 : 청자 또는 제 3자와 관련된 화자의 상대적
신분이나 지위
2. 직시의 중심
2.3. 지금
2.4. 그 외 직시의 유형
어떤 언어들은 화자라기보다는 다른 대화 참여자의 위치와 관련된
지시사를 갖고 있다. 직시적 표현이 이러한 직시적 중심에서 다른
대화 참여자 또는 실제 이야기의 주인공으로 전환되는 방법을
직시적 투사라고 부른다.
(9) 지금은 외출 중입니다.
(10) 앞에 돌이 있어 → 청자의 앞에 돌이 있는 것으로 해석
뒤로 나가서 손들고 있어 → 선생님의 뒤가 아닌, 학생의 뒤
또는 교실 뒤편으로 해석
2. 직시의 중심
2.5. 직시의 투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