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요약] 이공계 학생들에게 필요한 『작문과 발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1장. 공학작문이 왜 필요한가
작문은 문자 언어를 통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며,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고 창조하는 행위로서, 고도로 복잡한 사고과정 및 문제해결과정을 필요로 하는 고등 정신기능에 속한다. 따라서 글이란 쓰는사람의 입장보다는 읽는사람이 먼저 고려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독자들이 이해하기쉽게 일정한 형식에 맞추어 체계적으로 글을 쓰는것이 중요하다.
글을 쓰는 목적에 따라 여러종류로 나뉘어 진다. 예를 들어, 특정 사실에 대해서술 또는 주장하는 것, 궁금한 내용을 알려주는 것, 때로는 홍보를 위한 것도 있어 그에 따라 글 쓰는 방법도 달라진다. 목적에 따라 글 쓰는 방법을 달리하지 않으면, 글쓴이의 의도를 독자에게 충분히 전달할 수가 없다. 따라서 글을 쓰는 목적에 따라 표현법을 다르게 해야한다.
전문적 연구를 뒷받침해 줄 작문 및 발표 능력은 공학자의 가장 기본적인 소양으로 학습을 통해 습득되어야 한다. 한편, 공학분야의 지식체계가 기본적으로 보편타당성과 그로 인한 세계성을 지니고 있어 연구결과가 항상 국제적 평가 및 활용의 대상에 오르게 되는 것을 감안할 때 외국어, 특히 영어에 의한 작문 및 발표 능력도 함께 학습할 필요가 있다.
본문내용
이공계 학생들에게 필요한
『작문과 발표』
※목차※
1장. 공학작문이 왜 필요한가?
2장. 공학문서를 잘 작성하려면?
3장. 공학작문에서 올바른 표현방법은?
4장. 편지, 기록문서, 전자메일을 쓰려면?
5장. 공학문서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어떻게 작성하나요?
6장. 공학보고서를 작성하려면?
7장. 발표할 때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사항은?
8장. 발표를 효율적으로 준비하는 방법은?
9장. 효과적인 발표를 위한 실용적인 기술은?
1장. 공학작문이 왜 필요한가
작문은 문자 언어를 통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며,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고 창조하는 행위로서, 고도로 복잡한 사고과정 및 문제해결과정을 필요로 하는 고등 정신기능에 속한다. 따라서 글이란 쓰는사람의 입장보다는 읽는사람이 먼저 고려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독자들이 이해하기쉽게 일정한 형식에 맞추어 체계적으로 글을 쓰는것이 중요하다.
글을 쓰는 목적에 따라 여러종류로 나뉘어 진다. 예를 들어, 특정 사실에 대해서술 또는 주장하는 것, 궁금한 내용을 알려주는 것, 때로는 홍보를 위한 것도 있어 그에 따라 글 쓰는 방법도 달라진다. 목적에 따라 글 쓰는 방법을 달리하지 않으면, 글쓴이의 의도를 독자에게 충분히 전달할 수가 없다. 따라서 글을 쓰는 목적에 따라 표현법을 다르게 해야한다.
전문적 연구를 뒷받침해 줄 작문 및 발표 능력은 공학자의 가장 기본적인 소양으로 학습을 통해 습득되어야 한다. 한편, 공학분야의 지식체계가 기본적으로 보편타당성과 그로 인한 세계성을 지니고 있어 연구결과가 항상 국제적 평가 및 활용의 대상에 오르게 되는 것을 감안할 때 외국어, 특히 영어에 의한 작문 및 발표 능력도 함께 학습할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국어논문] 서울대학교 교양국어 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작문교육이 필요하다고 대답한 응답자가 전체의 88.9%에 이르렀으며, 역시 모든 단과대학에서 고르게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서상준 외, , 《호남문화연구》 34, 2004, pp.80-81.또한 서울시립대학교에서 재학생 2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교양국어 및 한자교육에 관한 질문지’ 조사 결과에서도 학생들 스스로가 대학 국어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음을 찾아볼 수 있다. 김영욱,

  • [교육심리학] 영재교육
  • 학생들이 영재다’라고 일률적으로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 물론 각종 연구에서는 나름대로 영재의 기준을 정하고 있지만, 그것은 학술적인 측면에서의 개념이지 실제적인 개념과는 다를 수밖에 없다. 즉, 영재의 정의는 영재교육 분야, 수용규모, 교육정책적 목적 등에 따라 정해진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영재교육진흥법령에서는 영재를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로 정의하고, 이중

  • [교육학]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
  • 필요한 공식이나 수식은 대부분 주어지기 때문에 굳이 외울 필요는 없다. 그보다는 통계적인 분석을 하기 위해 원리를 얼마나 잘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하다. 연세대의 2008학년도 논술고사는 근본적으로 2007학년도 논술과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2006학년도나 2007학년도 기출문제보다는 이미 발표한 2008학년도 논술 예시문항을 살펴보고 여기에 나왔던 제시문을 참고하는 것이 좋겠다. 내년 3월께 고교 3학년생들을 대상으로 2008학년도 논

  • [교육정책] 중등학교에서 진로 교육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
  • 필요에 대해 학생들은 강한 욕구를 보임에도 불구하고 실제 상담은 매우 적어 보다 적극적인 상담활동 전개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은 학교의 정보제공에 대해 불만족스럽게 느끼는 학생이 절대적으로 많아 학교의 진로정보 제공이 부실한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재정적, 정책적 배려를 요구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 계발을 위한 교육적 노력과 아울러 일의 세계에 대한 체계적인 지도를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학교교육에

  • [교육심리] 창의성 검사 종류와 실제적용 사례
  • 책을 아동들이 단순히 읽는 동화나 이야기책이 아닌 하나의 교수매체라고 생각해 보면 아동의 창의력이 함양되고, 그림책에 제시된 그림들을 통해 사고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유아와 그림책 읽기의 관계는 많이 연구되어 있으나 초등학생과 그림책읽기의 관계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그림책의 많은 교육적 역할 가운데 창의력 개발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추어,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