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여류문학] 삼한습유 속 향랑과 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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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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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烈女’ 담론이란?
1-1. 조선 후기 전형적인 열녀전의 서술 양상
1-2. 전형적 열녀설화의 몇가지 예시
2. 삼한습유에 나타난 향랑
3. 왜 ‘열녀만들기’에 열을 올리는가? - 향랑의 설화와 관련하여.
4. 향랑이 다른 열녀들과 다른 이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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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세기 이후 즉 조선조 후기 여성들은 가부장적 질서에 희생되고 순응해야했다. 조선 왕조의 헌법인 「경국대전」은 미망인의 개가(改嫁)를 금지하였다.
그러나 이 악습은 1894년 갑오경장 때 역사의 무대에서 사라지고 ‘부녀의 재혼은 신분의 고하를 막론하고 자유에 맡긴다’는 새 법령으로 대체됐다.
우리나라는 삼국시대부터 그러한 관념이 존재했다. ‘도미(都彌)의 처’라든가 ‘설씨녀(薛氏女)’ 설화를 보면 당시에도 수절과 헌신이 강조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고대사회는 여성들에게 열녀가 되기를 강요할 정도는 아니었다.
조선 후기에는 유달리 ‘열녀 만들기’가 강조되었다. 외간 남자에게 손목이 잡혔다고 하여, 혹은 남편이 어떠한 일로 죽어 과부가 되었는데 재혼, 즉 개가를 거부하고 못에 빠져 죽었다고 하여 국가에서 열녀문을 세우고 ‘열녀’가 된 경우가 많다.
그러나 당시 여성들은 억울한 일을 당하고도 내면화된 가부장적 성역할에 길들여졌기 때문에 무조건 자신의 잘못이며 죽어 마땅한 일이라고만 여겼다. 정작 자신이 여성이면서도 남성의 질서에 순응하는 것만을 미덕이라고 생각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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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의 열녀담론」,한국고전여성문학회, 2002
-<三韓拾遺>에 나타난 烈女의 形象, 장효현
<향랑전>을 통해 본 열녀 탄생의 메카니즘-善山地方의 香娘이 ‘국가 열녀’로 還生
하기까지의 보고서-, 정출헌
「옛 여인들 이야기」, 조혜란, 박이정, 1998
-<세 번이나 다시 태어난 여인, 향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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