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내용 선정기준 - 내용선정의 일반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1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차
1. 내용선정의 일반원리


2. 내재적 기준과 외재적 기준


3. 내용선정 기준으로서의 유용성
1. 내용선정의 일반원리
타일러(R. W. Tyler)
: 목표에 따라 구체적인 학습경험(교과내용)이 달라짐.
BUT! 목표에 상관없이 적용되는 일반원칙 존재

2. 내재적 기준과 외재적 기준
외재적 기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과정
  • 교과과정 구성원리나. 교육목표의 설정1) 목표의 의미2) 교육목표의 설정3) 교육목표의 설정요소4) 교육목표의 분류가) 전통적인 분류방식나) 현대적 분류방식다. 교육 내용의 선정1) 개요2) 선정기준 및 원칙라. 교육내용의 조직1) 수직적 조직의 형태2) 수평적 조직의 형태3) 결론마. 교수-학습과정바. 교육과정의 평가4. 교육과정의 유형가. 교과중심 교육과정나. 경험중심 교육과정다. 학문중심 교육과정라. 인간중심 교육과정마. 구성주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
  • 내용의 중복 제시와 수준과 범위 문제학년별 교육 내용을 중복ㆍ제시하는 이유로는 교육 내용의 중요성, 국어 사용 능력 신장을 위한 반복ㆍ심화 학습의 필요성 등을 들고 있다. 또, 표현과 이해가 언어 매체의 차이일 뿐 교육 내용만에서 유사하다는 점도 그 이유로 들고 있다. 물론, 국어과의 교육 내용에 이러한 특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 문제는 교육 내용을 정선하고, 이를 일정한 원리에 따라 구조화하는 방식으로 해소해 나가야 한

  • 역사교육의 내용-선정과 조직
  • 역사교육의 내용 – 선정과 조직I. 서론II. 역사 교육내용의 구성요소1. 역사 지식2. 역사적 사고3. 역사적 태도Ⅲ. 역사 교육내용의 선정1. 역사 교육내용 선정의 원리(1) 학문적 측면의 원리(2) 학습자 측면의 원리(3) 사회적 측면의 원리2. 역사 교육내용의 선정 기준3. 역사 교육내용 선정 기준에 관한 논의Ⅳ.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1. 역사 교육내용 조직의 원리(1) 내용 조직의 계열화(2) 교과 내용 체계에 따른 내용 조직(3) 학습자의 발달 단계

  •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 내용의 의미를 생각해 보면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첫째, 국가 수준 문서에 제시된 교육의 내용교육부가 법률에 의거해서 교시한 교육과정 문서에 제시되어 있으며 교과서 내용 및 수업 내용 및 수업 내용을 선정하는 기준이 된다는 점에서 국가 수준의 교육내용 기준이라고 한다. 둘째, 교과서 내용은 교육부 고시 교육과정에 의거해서 편찬하고 보급하는 내용으로 교과서 편찬자가 일반적 지역, 일반적 학교, 일반적 학생을 사용자로 가정하여 내

  • 제 5장. 교육과정구성의 원리
  • 일반적 기준>①교육목적은 학습경험의 선정과 지도에 명확한 방향을 알려 줄 수 있도록 진술되어 야 한다.②교육목적은 넓은 행동특징의 변화를 충분히 포함할 수 있도록 포괄적이어야 한다. ③설정된 교육목적들 사이에는 철학적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④교육목적은 실현가능한 것이어야 한다.⑤교육목적은 모든 교직원의 교육행위 속에 내면화되게 진술하여야 한다.제2절. 교육내용 선정의 원리1. 교육내용의 의미1) 교과로 보는 견해▶지식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