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조지훈, 박목월, 박두진 세 시인의 청록파 시기 이후의 시세계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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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1) 조지훈

① 중기
- 내용적 측면
◆ 생명탐구의식
◆ 해방 후의 인간성 회복의지
◆ 민주회복의지
- 표현적 측면
◆ 리얼리즘
◆ 감각적인 시어 사용
◆ 비판과 풍자

② 후기
- 내용적 측면
◆ 죽음을 초월한 자유의 정신
◆ 현실과 이상과의 괴리에서 느끼는 고독
◆자기상실 극복
- 표현적 측면
◆ 산뜻한 감각미
◆ 사회적 부조리에 대한 경고의 목소리

(2)박목월

① 중기
- 표현적 측면
◆운율의 변화 및 장문화
- 내용적 측면
◆인간사에 대한 관심 및 자아 성찰
◆향토성의 미학


② 후기
◆ 죽음에 대한 인식
◆ 표면에 드러난 기독교 신앙

(3)박두진

① 중기
- 표현적 측면
◆현실적인 모순과 부조리의 저항
◆인간의 실존 문제에 대한 관심
◆민족과 역사에 대한 의식
- 내용적 측면
◆ 남성적이고 강렬한 어조
◆비장, 격정적 시어의 사용
◆관념어의 사용
◆운율감

② 후기
- 표현적 측면
◆인간 실존에 대한 관심 강화
◆기독교 중심의 종교적 색채
- 내용적 측면
◆차분하고 경건한 어조
◆시어의 사용

3. 나오며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록집(1946년)의 공동발간으로 유명해진 박목월, 박두진, 조지훈. 우리는 이들을 청록파 시인이라고 일컫는다. 우리는 종종 청록파 시작(詩作)경향을 그들의 전체 시 세계로 착각하는 오류를 범하곤 한다. 오히려 청록집은 그들의 작품 활동기간 중 극히 일부만을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청록집에서 나타나는 각 시인들의 특징도 청록파 이후에 변화한 부분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시인들의 진정한 연구는 청록파뿐만 아니라 그 이후의 것도 함께 이뤄져야 할 것이다.
우리는 청록파 시인들을 ‘자연’을 제재로 인간의 염원을 시에 투영시키는 ‘청록파’라는 개념에 갇혀서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 그들의 청록파 활동 시기는 아주 짧다. ‘청록집’을 내게 된 계기도 후대에서 평가되듯 ‘일제강점 임에도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보여줘 민족적 의미를 지닌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썼다고 하기는 무리가 있다. 만약 그들이 정말 같은 경향으로 뭉쳐서 하나의 목소리를 내고 싶었던 것이라면 ‘청록집’하나로 그들의 전체적 활동이 마무리 됐을 리가 없다. 이런 경황을 살펴볼 때 그들을 ‘청록파’시인으로만 평가하는 것은 지나친 일반화일 것이다.
‘한국 현대시 읽기’ 5조는 청록집 이후의 시들로 살펴보는 ‘청록파’의 진정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실제 조사에 따르면 세 시인은 청록집 이후 시에서 각자의 특징을 뚜렷하게 나타내고 있다고 한다. 물론 세 시인 모두가 절대자를 소재로 한 시를 썼다는 것이나 죽음에 관한 고찰을 했다는 공통점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 공통점도 시인마다 소화한 방식이 다르다. 그래서 우리 조는 이 세 시인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규명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차례는 타계한 순으로 정리했으며, 각 시인별로 초기․중기․후기로 나누어 초기를 청록파 이전 및 청록파 시기로 보았다. 청록파 이후의 이해를 주제로 한만큼 중기와 후기 시작활동에 초점을 두고 내용적 측면과 표현적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했다.   
참고문헌
임영주,「박두진의 생애와 문학」, 서울, 국학자료원, 2003

홍희표, 목월시의 형상과 영향, 새미, 2002. 7.

조지훈 ,「승무」, 서울, 정음문화사, 1984

윤석성, 조지훈, 건국대학교출판부1997

이남호(엮음), 박목월시전집, 민음사, 2003. 2.

서익환, 조지훈 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1988.

문덕수외 한국현대시인연구 푸른사상 2001

김응교, 박두진의 상상력 연구 박이정 2004

박두진, 불사조의 노래 혜원출판사 1987

이남호 이 쓸쓸한 뜰에 저 어지러운 구름 그림자 현대문학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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