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감상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음악감상법
처음 음악감상법 수업을 들어갈 때는 여러 가지 음악을 감상하는 방법들과 다양한 음악들을 접할 수 있는 수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수업이 진행 되었울 때는 처음 생각했던 수업 방식이 아니였지만 평소에 생각하고 있던 음악 감상이라는 고정되었던 틀이 깨지는 수업이였던 것 같습니다.
* 음악감상
음악감상 수업을 하면서 음악감상은 그저 노래를 귀로만 듣는것에 불과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수업을 통해서 했던 음악감상은 귀로만 듣는것과는 방식이 조금 달랐습니다. 교수님게서 처음에 감상이란 단어를 설명해 주실 때 鑑(느낄 감) 賞(거울 상) 이라고 알려주셨습니다. 우리는 연극을 직접 짜고 준비하면서 그 상황에 맞는 음악을 넣고 노랫말을 상황과 가사에 맞게 넣고 사람들에게 그 연극에서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노래를 수단으로 함축해서 표현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우린 귀로만 음악을 들을 때 보다는 뮤직 비디오를 보면서 음악을 들을 때와 음악만 들을 때와는 몰입도의 차이가 있고 와닿는 것이 조금은 다를 것입니다. 뮤직 비디오를 보면서 음악을 들을 때는 곡을 만들고 연주한 사람들이 곡에 대해 전달하고자 했던 의도들이 정확하게 드러나며 듣는 사람도 공감을 하면서 몰입이 되었을 것입니다. 또한 영화를 볼때도 영화의 진행과 장면의 흐름에 맞게 배경음악이 등장하고 연출된 상황에 맞게 수많은 효과음 등을 사용하여 영화를 제작합니다. 우린 그렇게 자연스럽고 어울리는 배경음악과 효과음이 들어간 영화를 볼때 더 실감나게 몰입이 됩니다.
* 음악감상 연극을 준비하면서
각 팀마다 배우들의 상황과 표현하고자 했던 노래를 연극에 입혔을 때 그냥 대사로만 연기를 할 때 보다 훨씬 와 닿았고 가만히 서서 노래를 할 때 보다는 본인이 그 상황에 직접 쳐한 상태에서 노래를 전달했을 때의 표현도 달랐습니다. 그래서 감상하는 사람들은 더욱 공감하게 되고 전달하는 사람들의 전달력 또한 이전과를 많이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준비하면서도 배우가 되어서 연기를 하는 것과 음악을 감상하는 것이 무슨 연관이 있을까? 연출을 하면 음악 감상을 하는 것이 어떤 연관이 있을까? 라는 의문도 많이 들었지만 이 수업의 과제를 준비하면서 감상하는 방법 뿐만 아니라 감상 시켜주는 방법 또한 터득하게 된 것 같습니다. 내용과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더욱 실감나고 확실하게 전달하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게 되었으며, 다른 팀의 극을 통해서도 느끼게 되었습니다.
* 연극 감상
감상법 수업을 듣게 되면서 세 가지의 연극을 관람 하였습니다. 평소 같았으면 음악의 극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고 보았을 것이지만 직접 준비하고 경험을 하면서 부터는 극의 연출방법과 음악이 하나하나 들리기 시작했습니다. 연극을 보면서 느낌점은 평소에 음악 공연에서 듣는 음악과 뭔가 스토리가 있는 극이나 영상을 보면서 음악을 듣는 것은 조금 다르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음악 공연에서 들려주는 음악도 퍼포먼스와 영상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눈으로 보고 듣는 감상이 가능하지만 극을 통해서 전달하는 음악은 음악 자체의 스토리가 극을 통해서 전달되기 때문에 영상으로 보는 것과 귀로 듣는 것이 개별적인 것이 아니라 하나로 융합되어져 감상하게 되었습니다. 상황을 표현하기 위해서 음악이나 효과음이 정말 큰 역할을 하며 감상하는 사람들이 더욱 집중하게 되고 실제상황으로 느껴지게 해줄 만큼 큰 역할을 하는 것 같습니다.
* 수업을 통해 느낌점
대사와 노래를 표현할 때의 모습들 또한 고민하게 되면서 전달력이 감상하는 사람들을 얼마나 음악에 공감하게 하는지를 느꼈습니다. 처음에는 교수님이 음악에 대한 평가보다는 연기에 대한 부분에 말씀을 해주실 때 의아 했지만 전달하는 사람의 태도와 행동, 몸짓 하나하나가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기말고사를 준비하고 다른 팀들의 공연을 보면서 감상(鑑賞)의 뜻을 많이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유는 극의 내용과 상황을 노래로 표현 했을때 가만히 서서 노래할 때 보다 연기를 하면서 표현할 때가 더욱 현실감 있고 몰입하면서 듣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저희 조(체인지)는 거의 조원들이 다같이 음악 하나하나와 가사를 다같이 고민하면서 준비하였습니다. 함께 고민하면서 극에 어울릴 음악과 그 멜로디와 상황에 맞는 가사를 생각하며 준비했습니다. 이 과정이 없었다면 그저 극의 내용과 노래가 따로따로 분리 되어서 생각되었을 것입니다. 수업이 시작되었을 때에는 음악과 극이 보고 듣는 사람들에게 모두 전달 된다는 것을 느끼고는 교수님의 말씀이 조금씩 이해가 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음악 감상의 새로운 시각을 가지게 된것 뿐만 아니라 음악에 대해 생각하는 범위가 더 넓어진 것 같습니다. 준비한 것들이 다소 부족해 보일지도 모르지만 함께 고민을 하면서 직접 만든 것을 전달하고자 하는 것과 다른 사람이 이미 부른 곡을 카피해서 연주해 내는 것의 차이는 감상하는 사람들에게 그 둘의 차이가 뚜렷하게 느껴질 거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수업을 준비하는면서 전달력에 따라서 보고 듣는 것에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수업을 통해서 새로운 경험과 동시에 감상과 전달에 고민하게 되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느끼게 된 것 같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감상이란 무엇인가
  • 음악감상이란 무엇인가한 학기동안 음악감상법이라는 수업을 들었다. ‘음악감상법? 음악감상에 방법이 있어? 그냥 감상하는건데?’ 도대체 무슨 수업일까 라는 생각을 가지고 수업을 듣게 되었다. 수업 첫날부터 시작 된 연극. 꼭 연기수업 같았다. 여러 대본들을 보고, 대본을 읽고, 연기를 해보고, 또 그 대본을 연출해서 무대를 꾸며보고. 사실은 음악이랑 관련 짓기가 너무 힘들었다. 교수님께서는 도대체 우리가 무엇을 깨닫길 원하시는걸까.학

  • 레포트-음악감상이란 무엇인가
  • 음악감상이란 무엇인가어느덧 시간이 흘러 학기가 마지막 수업을 앞두고 있다. 처음 내가 학기가 시작되기전수업 시간표를 받았을때가 생각이 나는데 난생 처음 보는 수업인 음악 감상법 이라는 수업이 있었다. 처음에 나는 음악감상법? 음악을 감상하는것도 방법이 있나?? 라고 생각하며 당시 이 수업은 ‘아 이건 그저 교수님이 음악을 틀어주고 그 음악을 분석하는것이구나 ’라고 생각하며 시창청음의 일종일줄 알고 ‘그럼 이것은 시험을 어떻

  • 음악 감상법_중세시대부터 낭만주의 시대까지의 작곡가 중 좋아하는 작곡가 및 음악가에 대해 그의 생애와 음악적 특징 등의 자료수집하며 조사하고 직접 감상 소감문을 작성한다
  • 음악감상법중세시대부터 낭만주의 시대까지의 작곡가 중 좋아하는 작곡가 및 음악가에 대해 그의 생애와 음악적 특징 등의 자료수집하며 조사하고 직접 감상 소감문을 작성한다.차 례1.서론 - 낭만주의 그리고 쇼팽2. 본론1) 쇼팽의 일대기2) 쇼팽의 녹턴3) 내가 듣는 쇼팽의 녹턴3.결론1. 서론낭만주의 음악은 고전주의 음악에서 벗어나 1820년 1900년 사이의 파격 그리고 경이, 생소함의 감정의 강렬함을 추구했던 음악을 말한다. 표현과 양식을

  • 음악감상이란
  • 음악감상이란레포트를 쓰면서 ‘음악 감상’이라는 단어의 뜻을 다시 생각해보았다. 그리고 사전을 찾아보았는데 신기하게도 ‘예술 작품이나 경치 따위를 즐기고 이해’까지 일거라고 생각했던 풀이가 ‘하면서 평가함.’까지 나와 있었다. 한자는 그렇다 치고 단어의 뜻까지 평가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는 줄은 몰랐다. 음악감상법 첫 번째 시간에 감상에 대한 한자어 이야기를 해주셨을 때 집으로 돌아와서 진짜인가 사전을 찾아봤던 기억이 있다.

  • 내가 생각하는 음악감상이란
  • 내가 생각하는 음악감상이란음악감상 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누구든 음악을 두 귀로 듣는 것을 상상할 것이다. 음악을 듣는 다는 것은 그 노래의 멜로디를 듣거나, 리듬 또는 그 아티스트의 목소리톤, 감정등을 듣는다고 말할 것 이다. 나또한 지금까지 음악 감상이라고 하면 어떻게 듣냐, 무엇을 듣냐 라는 일차원적인 관점에서 생각하고 그렇게 행동해왔었는데, 이번학기의 ‘음악감상법’ 이라는 수업을 듣고 나서부터는 음악감상 이라는 단어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