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감상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음악감상이란 무엇인가
한 학기동안 음악감상법이라는 수업을 들었다. ‘음악감상법? 음악감상에 방법이 있어? 그냥 감상하는건데?’ 도대체 무슨 수업일까 라는 생각을 가지고 수업을 듣게 되었다.
수업 첫날부터 시작 된 연극. 꼭 연기수업 같았다. 여러 대본들을 보고, 대본을 읽고, 연기를 해보고, 또 그 대본을 연출해서 무대를 꾸며보고. 사실은 음악이랑 관련 짓기가 너무 힘들었다. 교수님께서는 도대체 우리가 무엇을 깨닫길 원하시는걸까.
학기 말에 와서 마지막 과제로 주어진 ‘창작극’. 나는 연출을 맡게 되었다. 어떤 친구들은 배우가 되고, 또 어떤 친구는 음악감독을 맡고, 그렇게 조가 짜여졌다. 처음에는 너무 막막하게 대본을 쓰고, 또 무대를 상상해보며 이리저리 고민하고...조금은 답답하고 머리가 아팠지만, 마지막, 극에 맞는 음악을 찾고 만드는 과정까지 마친 후에야 비로소 난 이 과제를 통해 음악감상이 무엇인가에 대한 생각을 정리할 수 있었다.
이 수업을 접하기 전에 나처럼, 흔히 많은 사람들은 음악감상은 그냥 듣는 것, 혹은 또 느끼는 것 이라고 생각을 할 것이다. 하지만 극을 준비하고 또 거기에 맞는 음악들을 작곡하고, 찾아보니 확실히 음악감상 이란 그냥 듣는 것이 아니었다.
대본을 내가 직접 쓰다보니 내가 생각한 그림들이 있었고, 또 나는 모든 극의 흐름과 상황을 이해하고 있었다. 그리고 음악감독에게 극을 설명했고, 나중에 그 친구가 찾아 온 곡들을 들어봤을 때, 어떤 곡은 정말 내가 생각한 상황과 분위기가 딱 떨어지는 반면, 어떤 곡은 내가 생각한 느낌과 전혀 달랐다. 내가 여기서 이 음악은 맞고 이 음악은 아니야 라고 말할 수 있는 건, 내가 그 극의 상황을 ‘이해’했기 때문이다.
조금 더 자세하게 예를 들어보자.
내가 썼던 ‘해피해피 택시’의 한 장면 중 술에 잔뜩 취한 취업준비생이 나온다. 이 취업 준비생은 자신이 겪었던 힘들었던 일들을 택시기사 아저씨에게 하나 하나 읊조린다. 나는 그 대사를 곡으로 풀어내고 싶었고, 곡을 생각하며 가사를 썼다.
내가 쓴 곡 가사의 일부분이다.
‘밤새워 자소서를 쓰고
매일매일 듣는 ‘불합격입니다’
뭐 하나 제대로 되는게 없어
카드빚만 늘어나네‘
드라마에서 어떤 직장의 대리급인 아저씨가 술을 마시고 만취가 되어서 집에 걸어오는 장면을 본 적이 있다. 아저씨는 직장생활이 힘들었지만 마치 그것을 잊고싶은 마냥 흥얼 흥얼 노래를 부른다. 헛웃음을 짓기도 하고 콧방귀를 끼기도 한다. 나는 이 노래를 그런 느낌으로 하고 싶었다. 그런데 다른 친구가 이 전체 극과 가사를 보고 쓴 곡은 전혀 다른 느낌이었다. 잔잔한 발라드인데, 그 곡은 마치 아까 위에서 말한 술에 취한 아저씨가 집에 가다 들른 집 앞 놀이터 그네에 앉아 자신의 신세를 혼자 한탄하며 울고있는 그런 느낌이었고, 그 친구도 그런 느낌으로 곡을 썼다고 말했다. 그리고 다시 내가 생각하는 상황의 분위기를 설명해 주었고, 그 친구가 곡을 썼을 때 나의 그림과 일치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음악교육] 모의수업 지도안 및 재구성 보고서(4-9. 피터와 늑대)
  • 음악으로, 오리가 뒤뚱거리며 걷는 움직임은 오보에의 느린 음악으로, 고양이는 우아한 음색의 클라리넷으로, 위엄 있는 할아버지는 가장 낮은 음색의 바순으로, 늑대의 울부짖는 소리는 3대의 호른으로, 사냥꾼이 총소리는 팀파니와 큰북으로, 피터의 명랑한 성격은 바이올린의 밝고 경쾌한 음악으로 표현되고 있다. 3. 교수-학습 재구성의 방향본 제재에서는 ‘감각적 감상-분석적 감상-종합적 감상’의 3단계 감상 전략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체계적

  • [음악감상문][음악감상문 사례][음악감상][교향곡][협주곡][감상]From the New World 음악감상문, 첼로 무반주 3번 음악감상문, 놀람교향곡 음악감상문, 바이올린 협주곡 마단조 음악감상문, 소녀의 기도 음악감상문
  • 음악의 구조를 이해하고, 학습자가 자기주도적으로 능동적인 감상 태도로 학습에 임하게 하는 감상 학습의 일반적 원리와 방법이다.어떤 곡에서 가장 뚜렷한 음악적 요소를 감상 요점으로 선정하여 음악을 듣는 동안 이 한 가지 요소에만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 즉 세부 요소의 구체적 제시가 좋다.- 빠르기가 어떻게 변했나? → 느낌은 어떻게 달라졌나.- 셈여림이 어떻게 변했나? → 효과적이었나? 느낌은? 너의 생각은?- 무엇을 표현하기 위해 악기

  • 음악 감상 지도방법
  • 감상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운치있는 아름다운 예술적 분위기속에서 즐거운 생활을 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감상활동의 목적감상활동의 목적은 소리에 대한 인지, 구별, 감수성을 발달시키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서 학생들의 듣기 능력이 필요하다. 듣기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첫째 집중할 수 있는 능력, 둘째 무엇을 들었는가를 이해하는 능력, 셋째 소리와 패턴을 기억하는 능력이 필요하다.▶음악감상의 두가지 경향음악감상에는 대략 두가

  • [간호학] 활동요법의 종류와 개념 및 진행과정에 대한 이론적 고찰
  • 감상, 음악감상(라디오, 레코드 듣기), TV시청, 콘서트, 토막극, 드 라마, 뮤지컬, 유화, 목각, 뜨개질, 조각- 지적형태 : 독서, 토론회, 읽기, 쓰기, 말하기☆ 오락용법은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왜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 우고 실시하도록 함1) 오락 프로그램의 계획(1) 오락의 방법을 알아야 한다.☞ 어떠한 준비물과 어떤 장소가 필요한지.☞ 시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그대로 대상자에게 시도해도 좋은지☞ 일반적인 가치는

  • [인터넷커뮤니케이션] 멜론(skt) 분석
  • 무엇인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다.2. 무엇을 하는 기업인가. MelOn의 유비쿼터스 음악서비스 : 멜론은 언제 어디서나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멜론 웹사이트, 멜론 플레이어 뿐 아니라, JUNE이나 NATE에서도 멜론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멜론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멜론의 모든 음악에 대한및 가 가능하며, PC, 휴대폰, MP3 플레이어 등 원하시는 디바이스 어디에든 저장해서 감상할 수 있다. (-첫번째 통계는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