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는 스포츠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요가는 스포츠인가
1. 요가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 증가
몇 년 전부터 우리나라에 불어 온 웰빙의 열풍과 함께 요가도 웰빙 라이프의 일부분으로 인식되어 많은 이들이 요가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예전에는 요가에 대해 낯선 나라의 철학적 사색이나 윤리적 실천, 종교적 헌신이나 명상 등에 불과한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러나 많은 여자 연예인들이 몸매 관리의 비결로 요가를 꼽고 있으며. 몇몇 연예인들은 요가 비디오를 출시해 많은 판매고를 올리기도 하였다. 우리 주위에서도 요가를 하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스포츠 센터의 프로그램 중 요가 프로그램은 늘 인기가 있고, 대학교의 스포츠 강좌 중에도 요가가 포함되어 있는 곳이 많다.
또한 요가는 많은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요즘은 종교를 비롯해 의학, 심리학, 체육학, 예술 분야에서도 요가를 수용한다. 그럼으로 인해 전에는 친근하지 않게 느껴졌던 요가가 우리의 삶과 조금 더 가까워졌다. 서점의 스포츠 서적 코너에는 요가에 관한 책들이 많이 있다. 혼자서 하는 요가, 몸매를 아름답게 하는 요가 등 다양한 요가 서적들을 만날 수 있다. 그래서 수영이나 에어로빅과 같이 요가가 스포츠의 일종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과연 요가를 스포츠라 할 수 있을까?
2. 스포츠에 대하여
1) 스포츠의 개념
우리가 흔히 말하는 스포츠는 원래 프랑스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어원은 라틴어 disportare로 즉 유희에서 비롯되었다. 현대 이전의 스포츠는 경쟁이 따른 운동경기를 뜻하였지만 최근에 와서는 스포츠의 개념이 경쟁을 포함하지 않는 야외활동, 등산, 하이킹까지도 스포츠에 포함되면서 매우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유희란 단순한 놀이가 아니라 조직적이고 체계적이며 규칙적, 경쟁적인 놀이라는 점이다. 구연원,『생활과 스포츠』,도서출판 홍경, 2001, 4~5쪽
스포츠는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것은 개인 또는 집단이 다른 개인 또는 집단과 일정한 규칙아래 겨루는 운동 실행적인 측면과 운동 실행적인 측면의 실행을 통해 형성되는 사회, 문화적 측면이다. 구연원,『생활과 스포츠』,도서출판 홍경, 2001, 5쪽
스포츠는 심한 육체활동이나 연습의 요소도 포함하고, 경기규칙에 따라 승패를 겨루는 신체적 활동이지만 참가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활동의 강하고 약함의 정도에 따라 레크리에이션이나 유희로 볼 수도 있다.
3. 요가에 대하여
1) 요가(yoga)의 개념
요가(yoga)라는 말은 인도 고대어의 일종인 산스크리트어이다. 이 말은 본래 ‘말을 마차에 결합시키다’ 또는 ‘말에 멍에를 씌우다’를 의미한다. 명사로는 일반적으로 ‘결합’ 또는 ‘억제’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이태영, 『하타요가에서 쿤달리니탄트라까지』, 도서출판 여래, 2000, 19쪽
또한 ‘자신의 주의력을 이끌어주며, 집중시키며, 그것을 사용하고 응용한다.’ 등의 의미도 갖고 있으며 영적인 교감을 뜻하기도 한다. 이는 우리들 의지와 신의 의지와의 진정한 결합을 의미한다. B.K.S 아행가 『요가 디피카』, 법보신문사, 1997, 15쪽
마하데브 데자이는 “요가는 육체의 마음과 영혼의 모든 힘을 신에 결합시키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는 곧 요가의 전제가 되는 지성, 마음, 감성, 의지를 단련시키는 것이며, 인생을 여러 각도에서 평등하게 바라볼 줄 아는 정신의 안정된 상태를 의미한다.”라고 서술하고 있다. B.K.S 아행가 『요가 디피카』, 법보신문사, 1997, 15쪽
2) 요가의 단계
요가의 단계는 8단계로 나눌 수 있다. 그것은 야마(전 인류에 공통되는 보편적 도덕률), 니야마(계행에 인한 자기 정화), 아사나(자세행법), 프라나야마(호흡법), 프라티아하라(욕망, 감정 및 외적 대상에 의한 지배로부터의 해방과 자율훈련), 다라나(집중 통일 행법), 디아나(정려, 명상), 사마디(삼매-심오한 명상으로 얻어지는 초 의식, 해탈 상태로서의 명상의 대상)로 이루어진다. B.K.S 아행가 『요가 디피카』, 법보신문사, 1997, 18쪽
참고문헌
<참고문헌>
구연원,『생활과 스포츠』, 도서출판 홍경, 2001
이태영,『하타요가에서 쿤달리니탄트라까지』, 도서출판 여래, 2000
체육사상연구회,『스포츠의 철학적 이해』, 태근문화사, 1999
B.K.S. 아행가,『요가 디피카』, 법보신문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경영](주)화승 경영실태 조사
  • 스포츠브랜드 홍보○ 언론홍보, 스타마케팅 홍보○ 20~40대의 폭넓은 소비자층 대상2. 최신 감각의 제품을 빠르게 제공○ 다양한 색상과 패턴의 제품개발○ 디자인 부분강화3. 나이키나 리복등 세계적인 브랜드를 oem방식으로 생산해 온 노하우○ 3년이내에 국내 1위 시장점유율 달성 계획○ 르까프를 세계적인 토종 브랜드로 키울계획4. INDOOR SPORTS○ 요가, 태보, 스쿼시화 등 다양한 제품생산(웰빙 바람에 따라 다양해진 수요층 공략)참고

  • 20대 서울 거주 미혼 여성의 프로야구 스포츠 관람 열광에 대해서
  • 20대 서울 거주 미혼 여성들은 왜 프로야구관람에 열광하는가.1. 들어가며1.1 문제 제기 - ‘왜, 지금, 여성들에게, 야구인가.’1.2 스포츠와 젠더1.3 스포츠와 팬덤1.4 연구 방법2. 연구 결과2.1 인터뷰 대상의 배경2.2 심층인터뷰 결과 및 분석 2.2.1 젠더의 변화2.2.2 여성의 프로야구 스포츠 관람은 왜 ‘팬덤’을 경유하게 되는가. 3.나가며 - ‘여성의, 여성에 의한, 여성을 위한 프로야구스포츠’4.참고문헌 및 자료 1. 들어가

  • [스포츠사업계획서] 종합체육시설(휘트니스클럽)사업계획서
  • 요가, 탁아소 설치, 에어로빅 무료강습250,000주부B200체력장, 사우나, 째즈댄스, 요가교실,에어로빅, 다이어트 정보제공300,000여성전용C300체력장, 사우나, 스퀴시, 실내수용장, 테니스코트, 인도어 골프, 식음료 10%할인400,000직장인3. 예상시장 점유율과 매출액우리 헬스클럽은 주요 고객을 20~40대의 직장인으로 잡고 있으며 유동성이 많은 지역에 입지해 있다. 이 지역의 스포츠센터 매력도와 이미지를 예상한다면 이 지역 인구의 10% 고객을 점유

  • [마케팅조사론] 아미노음료 플로스마이너스 마케팅조사
  • 스포츠 음료가 대체제로서 크게 위협이 되고 있다. 여자 소비자의 경우는 쥬스 류가 점유율이 20%가 나왔으므로 쥬스 류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다음 설문부터는 플러스 마이너스(기능성 음료)의 시장 확대 가능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이미 기능성 음료를 주로 마신다고 응답한 응답자(남자: 10명, 여자 17명)를 제외한다. => 대상: 기능성 음료를 주로 마시지 않는 소비자4. 플러스 마이너스는 어떤 음료인가?=> 총 응답자 남자: 40명, 여자: 33명중에서1) 남

  • [면접]면접요령및 기업별*직종별 면접족보
  • 스포츠를 좋아합니까? - 주량은 어느 정도입니까? - 휴일에는 시간을 어떻게 보냅니까? - 기상시간과 취침 시간을 말해 주십시오. - 부모님을 떠나 생활해 보니 어떻습니까? - 최근에 읽은 책의 감상을 말해 주십시오. - 신문은 어느 면부터 봅니까? - 최근에 흥미 있는 뉴스는 무엇입니까? - 존경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 당신의 생활 신조는 무엇입니까? - 한달에 용돈을 얼마나 씁니까? - 돈, 명예, 일 중 어떤 것을 택하겠습니까? - 건강 관리를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