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밤의 경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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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그 밤의 경숙
1. 오늘날 우리는
현대인들은 셀 수도 없을 만큼의 크고 작은 불안 속에서 삶을 살아간다. 문명이 발달할수록 인류의 불안요소는 점점 불어난다. 인간의 무기는 주먹과 이빨에서 돌도끼로, 칼로, 총으로, 핵으로, 그리고 이내는 ‘정보’와 ‘감시’로 발전해왔다. 미디어와 인터넷의 발명은 언뜻 인류에게 편리함을 선사한 듯 보이지만, 그만큼의 억압요소들 또한 주입했다. 사람들은 해일처럼 거대하게 다가오는 정보들 앞에서(해일은 대부분 일회성이지만, 심지어 정보의 해일은 연속다발성이다.) 끊임없이 원하는 정보와 원치 않는 정보 모두를 받아들인다. 이는 당연히도 굉장히 강박적인 속성을 띠고 있는데, 자본주의의 경쟁관념과 합하여 더욱 강력해진다.
오늘날의 인간은 끊임없이 생산적인 무언가를 ‘하고’있어야만 과열양상을 보이는 자본주의체제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생산과 발전을 통한 문명의 발달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미디어의 상징인 TV가 한 가정에 평균 한 대 이상씩 보급이 되었고, 인터넷의 상징인 컴퓨터도 마찬가지다. 심지어 그 둘을 합친 스마트폰이 등장했고, 이제는 2G 피쳐폰을 들고 있으면 시대에 도태된 사람 취급을 받기 십상이다. 스마트폰이 처음 등장했을 무렵, 정신의학계엔 ‘블랙베리증후군’이라는 신종 병까지 생겨났을 정도였다. ‘블랙베리증후군’이란 스마트폰을 누르기 위해, 강박적으로 엄지손가락을 누르다가 손바닥 전체에 통증을 유발하는 병을 뜻한다. 스마트폰 키를 누르는 이유는 말할 것도 없이 정보공유다. 이쯤 되면 첨단문명 위에서 합리적인 자본주의를 앞세워 자유로운 주체적 개인으로써 삶을 살아간다는 것이 얼마나 모순된 문장이며, 절대적으로 어려운 일인지 실감하게 해준다. 지극히 현대적이고 절대적으로 편리한 체제와 문명이, 실은 개인의 자유성과 주체성을 보이지 않게 철저히 억압하고 있는 것이다. 주체가 없으므로 타인도 없고, 타인이 없으므로 진정한 소통 또한 존재할 수 없다. 자본주의의 지독한 경쟁구조는 이내 현대인들에게 자신이 누구와, 왜, 어떻게 경쟁을 하고 있는지, 그럼으로써 얼마만큼의 인간성을 상실해가고 있는지조차 잊어버리게 만든다.
2. 왜 불안한가?
‘밑도 끝도 없는 불안감’
작가는 스스로 자신의 소설을 그렇게 표현했다. 실제로 소설은 읽는 내내 독자의 마음을 갑갑하게 만든다. 실제와 환상, 착란이 구분되지 않는 경숙의 심리상태, 경계가 뚜렷하지 않은 모호한 장면들, 맥락 없이 이어지는 대사, 중심인물들의 섬뜩한 폭력성. 소설은 첫 페이지부터 마지막 페이지까지 일관성 있게 불안하고, 갑갑한 서술을 이어간다.
개새끼! 남편이 아스팔트 바닥에 침을 뱉었다. 운전석에 올라탈 때까지 그녀는 남편 뒤에 바리케이드처럼 버티고 서 있었다. 자신 뒤에 남겨진 퀵 배달원과 오토바이, 커튼가게를 살피듯 바라본 뒤 조수석 쪽으로 걸어갔다.
“커튼 뒤에 누가 있어…….”
조수석에 올라타자마자 그녀가 나지막이 내질렀다.
“재수가 없으려니 별 같잖은 인간까지 인생에 끼어드는군.”
“커튼 뒤에 누가…… 누가 있단 말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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