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 장 학업성취 - 학업성취의 구성요소와 성취수준 결정요인, 학교의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2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9 장 학업성취
차 례
학업성취의 구성요소와 성취수준 결정요인
학업성취 구성요소
학업성취 결정요인
학교의 효과
학급과 학교 규모
학교의 교육 여건
집단편성
교사 능력과 활동
학교문화
학업성취격차와 원인
지능
가정배경
지역
남녀 간 격차
학업성취의 구성요소와
성취수준 결정요인
학업성취 구성요소
2년 주기로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5개 교과의 학업성취도를 학교급별로 실시
교육부
2003년 - 문제해결력을 평가
2006년 - 과학에 대한 태도 평가
오이시디(OECD)의 피사(PISA)
수학과 과학 학습에 대한 “자신감”, “즐거움 인식”, “가치인식” 평가
팀스(TIMSS)
학업성취 결정요인
지능
적성
노력
개인적요인
학교시설과 교규
재정규모
교사실력
교사당 학생수
반편성
교사의 열의
교사와 학생의 관계
학교요인
가족구조
형제자매수
가정에서 사용하는 언어
사회경제적 지위
부모교육수준
부모와 자녀대화
문화활동
재산
가정의 교육자원
고전문학
가정요인
이글스톤
학교환경으로서의 사회특성을 생태학적 접근
보일
지역사회의 규모 학업성취
벅헤드
지역사회 전체의 경제수준에 따라 학업성취 요인들의 영향력 변화
지역사회의 특성
학교의 특성
학업성취
그림 9-1
지역사회와 학업성취
지역사회특성과 사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9 장 학업성취 - 구성요소, 결정요인
  • 제 9 장 학업성취 학 업 성 취학업성취도 평가는 교과지식의 학습수준학업성취는 학교교육을 통하여 학습한 학습결과의 총칭실제의 학업성취도 평가들은 교과지식 성취도에 한정한 경우가 대부분(1) 학업성취 구성요소자아존중감, 정의적종합평가를 실시, 선택평가를 실시종합적 평가공정성을 유지(2) 학업성취 결정요인개인적 요인 지능, 적성, 노력이 주로 거론 지능과 적성은 학교가 인위적으로 조절 할 수 없는 요인으로 인식학업성취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학교교실에서 일어나는 학습의 문제에 더 직접적인 관심을 표시하자 학교교육의 행정가들은 교육사회학보다 교육심리학이 더 유용한 것으로 생각했다. 교육의 사회학1930 마르크스 베버(Max Weber)교육을 상업기술 사회의 맥락에서 분석학교는 분화적기관이라고 주장 분화적기관이란 어린이들이 일생 종사할 직업준비를 하는곳이다. 미래에는 학교가 특수하게 전문화된 개인을 양성해야한다고 보았다.학교교육이 구성원에게 사회적 지위 분배 ☞ 관

  • [교육사회학] 교육성취와 학교환경
  • 요인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학교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요소들이 영향을 준다. 그러나 학교를 구성하고 있는 어떤 요소들이 어떤 경로를 거쳐 학업성취를 결정하는가는 아직도 명쾌한 해답을 주고 있지는 못한다. 하지만, 과연 학교환경이 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현재까지의 연구결과를 가지고 살펴보고자 한다. 학급규모와 학교 규모, 학급편성과 계열편성, 학교의 교육환경, 교사의 기대효과, 학생문화와 학교 풍토에 관하여 제시하고자

  • [교육사회학] 학업성취의 구성요소와 성취수준의 결정요인
  • 제 9장 학업성취목차I. 학업성취에 관한 시사 및 문제제기II. 교과서 내용정리1. 학업성취의 구성요소와 성취수준 결정요인2. 학교 교육의 효과3. 학업 성취 격차와 원인문제제기 및 시사점ooo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7)은 최근 전국의 초, 중, 고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 학급 규모가 클수록 성취도가 높게 나타난다고 하였다. 학급 규모가 큰 대도시일수록 성취도가 높다고 하였는데 이를 단순히 학급 규모와의 성취도의 관계로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장인 Renzulli에 의한 정의이다(Renzulli, 1975, 2003). Renzulli는 실제로 사회에서 뛰어난 공헌을 한 사람들은 예외 없다 다음의 세 가지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했다. 극단적으로 높을 필요는 없는 ‘평균이상의 능력’, ‘높은 창의성’, ‘높은 과제 집착력’들이다.이 정의의 특기할 점은 처음으로 ‘과제 집착력’과 같은 비지적 요인을 영재성의 한 요소로 포함시켰다는 점이다. Renzulli는 영재는 이 세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어야 하지만 이 세 가지 특성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