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장 학업성취 - 구성요소,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3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9장 학업성취
1. 서론
2. 본론
2.1. 학업성취의 구성요소와 성취수준 결정요인
2.1.1.학업성취 구성요소
2.1.2. 학업성취 결정요인
2.2. 학교교육의 효과
2.2.1. 학급과 학교 규모
2.2.2. 학교의 교육여건
2.2.3. 집단편성
2.2.4. 교사 능력과 활동
2.2.5. 학교문화
2.3. 학업성취격차와 원인
2.3.1. 지능
2.3.2. 가정배경
2.3.3. 지역
2.3.4. 남녀 간 격차
3. 결론
Index
PART 1
서론
학교교육을 통하여 학습한 지식, 사회적 능력, 가치관, 예술능력, 운동기능 등 학습결과의 총칭. 많은 요인들의 영향을 받아 결정.
학업성취란?
지적 영역 + 비지적 영역
■ 서론 ■
■ 서론 ■
학교
학생
학업성취
학교의 교육 능력을 나타내기 때문에
중요.
자신의 학습에 대한 노력.
앞으로의 학습능력을 판단하는 자료.
→ 상급학교 진학에 큰 영향.
교육기회의 분배와 직결되는 요인.
사회적 지위 획득에 연결.
사회적 평등 문제와 관련.
학업성취의 실체와 그것의 결정요인을 이해하는 것이 너무나도 중요
PART 2
본론
학업성취의 구성요소와 성취수준 결정요인
■ 학업성취 구성요소 ■
인지적 영역
+
+
학업성취
정의적 영역
신체적 영역
학교교육 : 교과지식 + 교과와 관련된 태도와 가치관.
비교과영역의 정의적 특성. (예: 봉사정신, 타인존중의식, 성
평등의식, 세계시민정신, 미적 감수성 등)
제7차 교육과정 : 교육목표에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학습목표 포함.
학업성취도 파악 교과지식의 학습수준 + 다른 학습목표들의 성취상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요소의 기능을 중심으로 이론을 전개한 것과 함께 사회적 지위와 역할 등에 관한 그들의 기본이론은 우리가 사회를 이해하는 이론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을 만큼 영향력이 크다. 또 사회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종 요인을 다양하게 고려하면서 다원적인 체제접근적 연구방법을 시도한 것 역시 사회연구와 교육연구에서 다양한 요인을 고려할 수 있게 한 업적을 남겼다.기능주의적 연구가 경험적 자료를 이용하여 그들의 주장

  • 칼로저스의 상담이론과 실제
  • 효과적인 상담을 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그들이 정서적으로나 공간적으로 가족의 통제에서 자유스러워야 한다. 상담은 또한 일정한 나이와 지적 수준에 도달한 내담자와 할 때도 적절하고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다. 지능과 나이는 상당히 불안정적인 요소이므로 개개인의 유연성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부적합하고 내담자의 안정성도 이에 한 요소로 작용한다. 2. 잠정적 기준 ⊙ 상담이나 심리 치료를 권하는 조건들을 예시하자면, ① 내담자가

  • [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제 행해졌던 교육(사실사 : 제도, 법, 과정)교육에 대한 과거의 사상(사상사)3) 교육 심리학19C 심리학의 발달로부터 영향받음인간의 심리적, 정서적 특성 주목, 개량화에 주안20C 초 아동 중심주의, 교육 측정 운동에 영향을 줌아동 중심주의 : 루소, 페스탈로찌, 프뢰벨, 듀이 등진보적 태도를 보이며 학습자를 배려교육 측정 운동 : 학업 성취도, 지능검사교육 평가, 교육 방법 및 공학, 교수-학습 분야 등이 분화됨4) 교육 행정학교육 행정에 관한

  • [교육학]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요약 정리
  • 제 1장 교육과정의 개념제 1절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정의1.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학생이 학습해 나갈 코스, 학생들에게 가르칠 교수내용 체계)2.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3. 구조화된 일련의 의도된 학습결과로서의 교육과정4. 인간의 자아실현에 중점을 둔 인간중심 교육과정표면적 교육과정 = 잠재된 교육과정(영향력 더 큼) - 교육효과 가장 높다.*구성요소1. 교육목표(기르려는 행동특성, 지적

  • [유아교육학과] 유아특수교육과 장애유아 통합교육00
  • 제한(5)의사소통 실패의 좌절감으로 인해서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침(6)인지적과제의 학습과 수행에 영향을 미침.5. 학습 및 행동장애의 이해1)학습장애-비교적 정상적인 지적기능을 지니고 있으나 학습상의 문제를 지닌 아동지칭(1)중추신경계의 신경학적 기능장애와 관련되는 것으로 추정(2)학습장애아들은 학업수행에 있어서 영역 간 불균형한 성취를 보인다.(3)학습장애는 학습영역, 특히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산수 등의 영역 중 한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