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장 학업성취 - 학업성취의 구성요소와 성취수준 결정요인, 학교교육의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9장
학업성취
차례
학업성취의 구성요소와 성취수준 결정요인
학교교육의 효과
학업성취격차와 원인
1)학업성취 구성요소
교육부는 초중등 교육법(제9조 1항)의 규정에 따라 2년 주기로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5개 교과의 학업성취도를 학교 급별로 실시.
이 평가를 토대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교과별로 얼마나 향상 되었는지 낮아졌는지를 학교, 지역, 부모의 교육수준에 따라 어떤 차이가 나는지 분석.
학업성취의 구성요소와 성취수준 결정요인
학교 교육의 효과
학업성취격차와 원인
고등학교에서 달성 해야 할 교육목표
심신이 건강한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하고, 성숙한 자아의식을 가진다.
학문과 생활에 필요한 논리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과 태도를 익힌다.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적성과 소질에 맞게 진로를 개척하는 능력을 기른다.
우리의 전통과 문화를 세계 속에서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가진다.
국가공동체의 형성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세계시민으로서의 의식과 태도를 가진다.
학업성취의 구성요소와 성취수준 결정요인
학교 교육의 효과
학업성취격차와 원인
학업성취평가는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신체기능 영역을 모두 포괄하는 종합적 평가로 실시하는 것이 교육적으로 가치 있다. => 개인의 학습수준과 개별 학교와 국가전체 교육체계의 교육역량을 정확하게 총체적으로 파악 할 수 있다.
학업성취수준 결정요인
개인적 요인
학교요인
가정요인
지역사회특성과 사교육
학업성취의 구성요소와 성취수준 결정요인
학교 교육의 효과
학업성취격차와 원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교육] 교수 학습 이론
  • 학업성취도 높다.③ 성공적인 교사는 비지시적으로 학급을 운영하고 온정적이고 친절하며, 도해나 그림을 많이 사 용한다.④ 교사의 지도유형이 민주형일 때 가장 효과적이다.⑤ 자기 통제적이고 유순하고 일을 좋아하는 여교사가 지도하는 학급의 학업성취도가 높게 나타 났다.(3) 학생에 대한 교사의 기대수준에서 높게 기대하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높게 나타났다.(4) 학업성취도 결정요인 : TTTI이론 ① 학습자의 특성(trait)② 학습과제 (task)

  • 교육사회학요점정리30
  • 제 2장 경쟁하는 이론들1. 기능주의 ① 사회적 구성요소들은 비교적 지속적이고 안정된 구조를 지닌다.② 사회구성 요소들이 잘 통합되어 있고 상호의존적이다.③ 모든 사회 구조는 그 구성원간의 가치에 대한 합의에 토대를 두고 있다.1) 교육에 대한 설명① 사회화 : 학교교육이란 전체 사회의 지배적인 가치와 행위 유형들을 의도적으로 전달해 줌으로써한 사회의 결속과 존속에 기여하는 사회화의 수단(학교교육의 사회화).② 선발 : 교육은

  • [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 9~12장
  • 제해결의 궁극적인 열쇠는 학생 본인. ⑤교사와 학생간의 감정이입적인 의사소통. -교육적인 대책 제안 : ①개별화 학습 ②체계적인 성공과 그에 다른 보상 ③행동한계의 설정 ④학생과 교사간의 신뢰로운 관계 형성제4절 학습부진아의 지도1. 학습부진아의 의미학업성적이 보통 수준보다 낮아 학급에서 지도상 곤란한 학습자2. 학습부진아의 진단지능검사결과로 해당 지을 수 없기에, 성취치(학력편차치ES-지능편차치IS)에 따라 학습부진아(-10이하)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
  • 제로 보며 사회체제는 총체적 체체의 기능적 분할.- 학교의 주요기능 : 사회화, 선발- 사회화와 선발을 통한 인력 분배는 사회 성원의 성취와 자질에 기인하므로, 학교는 사회 통합에 의존한다. 3) 뒤르껭과 기능주의 - 사회 자체가 독특한 실체라는 입장에 서서 개인보다 사회 전체의 통합, 연대 중시- 교육=사회화(socialization) : 사회는 개인을 사회적으로 합당한 구성원으로 만드는 것.- 교육의 기능을 아동을 책임있고 신뢰할 수 있는 시민으로 양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