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습은 지켜나가야 할 문화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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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습은 지켜나가야 할 문화인가
1.개고기 문화에 대한 평가기준 존재여부
2. 악습과 문화
2.1 악습과 악습이 아닌 것들의 구분
2.2 악습에 대한 평가와 폐지를 반대 하는 태도-문화 상대주의
2.3 문화 상대주의의 한계
2.4 악습폐지의 요구
3. 고유한 문화로 받아들여 질 수 없는 악습
1.
몇 년 전, 프랑스의 한 여성이 우리나라의 개고기 문화에 대해 야만적이라며 없어져야 한다고 말해 논쟁을 일으킨 적이 있다. 그때 당시 많은 사람들은 한 나라의 문화에 대해 야만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은 어디에 있으며 각 나라마다 혹은 민족마다 그들만의 관습과 문화를 인정해 주어야 한다고 했다. 하지만 과연 어떤 관습과 행위라도 문화라는 이름 안에 다 묵인될 수 있는 것인지 또한 모든 관습이 인정되게 된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2.1
인도에는 죽은 남편을 화장(火葬) 할 때 아내가 불길에 뛰어들어 자살을 하는 ‘사티(Sati)’라는 관습이 있다. 네이버 지식인, ‘인도에 사티라는 제도가 아직까지 남아있나요?’, http://kin.naver.com/
지난 1987년 인도정부에서는 사티 금지법을 제정하여 실행 하였으나 그 뿌리가 완전히 없어지지 않고 현재에도 종종 사티가 행해지고 있다. 또한 카렌족의 한 부족인 파동족의 여자아이는 어렸을 때부터 목에 쇠고리를 끼워 넣어 17~18살의 성인이 될 때까지 쇠고리로 목을 늘려간다. 이렇게 목을 늘리는 행위로 인해 그녀들의 목뼈의 연결고리는 다 빠져있게 된다. 그들이 만약 목에 차고 있는 쇠고리를 빼어내면 목이 머리를 지탱하지 못하고 꺾여서 질식하여 죽게 된다. 하지만 이들은 인위적으로 만든 이러한 기형적인 긴 목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고 한다. 이렇게 각 민족과 나라마다 그들만의 독특한 관습이 있기 마련이다. 이러한 독특한 관습들을 받아들이고 받아들이지 않고의 기준은 무엇일까. 물론 우리는 그 기준을 명확하게 제시할 수는 없다. 하지만 대부분의 인간이 생각하기에 분명히 행해져서는 안 될 것들이 있다. 즉, 인류 보편적 가치, 인류의 번영과 영원한 공생과 공존, 인간 존엄성을 위해 추구되어져야 하는 것들을 기준으로 악습과 그렇지 않은 것을 어느 정도는 구분해낼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파동족의 관습은 여성들의 건강에 약간의 문제가 생길 수 있을 지라도 그들의 인권이나 생명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그것이 악습이며 없어져야 한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
모든 관습들이 다 인정 될 수 있는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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