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놀이에 대하여
어릴 적, 재미있게 했던 놀이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땅 따먹기』라는 놀이이다. 직사각형을 그리고 그것을 4개의 직사각형과 4개의 삼각형으로 영역을 나눈다. 1부터 8까지의 숫자를 써서 돌을 던진 곳에 몸을 닿지 않고 무사히 지나서 돌아오는 놀이이다. 이러한 놀이를 하다보면은 다른 친구가 잘 되는 것을 샘내서 도중에 놀이를 그만 두거나 아니면은 잘 하는 친구를 방해하는 아이가 꼭 한 명쯤은 있었던 것 같다. 호이징하는 이러한 사람을 놀이 파괴자라고 부른다. 놀이 공동체의 존재 자체를 위협하기 때문에 그는 제거되어야만 한다고 한다는 것이다. J. 호이징하 『호모 루덴스』,「놀이의 규칙」, 김윤수 옮김, 까치, 1993, 25쪽
호이징하의 생각을 몰랐던 시절이어도, 우리는 그러한 아이와는 자주 어울리지 않았던 것 같다.
이러한 놀이 파괴자를 다른 영역에서도 적용 시켜 보면 어떨까? 놀이를 다른 영역과 연관지어서 생각해 볼 때, 다른 영역에도 그것을 파괴하는 놀이 파괴자는 있을 것이다. 나는 지금부터 다른 영역 중 특히 법률을 택하여, 놀이와 법률과의 관계를 밝히는 한편 그러한 법률 속에서의 놀이 파괴자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까 한다.
놀이의 특성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다. 그 첫째는 놀이는 자유스러운 것이며, 바로 자유라는 사실이다. 위의 책, 19쪽
두 번째는 일상적이고 실제의 생활이 아닌 그것을 벗어나서 아주 자유스러운 일시적인 활동이라는 것이다. 위의 책, 20쪽
세 번째는 장소와 지속성에 의해 일상적인 삶과는 구분된다는 것이다. 위의 책, 21쪽
이러한 특성이 어떻게 법률과 연관될 수 있을까 의문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조금만 더 생각해 본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법정을 생각해 보자. 우리가 사는 일상 세계에서는 법 헌법 제 11조
1항.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누구든지 성별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 경제적사회적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2항. 사회적 특수계급의 제도는 인정되지 아니하며, 어떠한 형태로도 이를 창설할 수 없다.
3항. 훈장 등의 영전은 이를 받은 자에게만 효력이 있고, 어떠한 특권도 이에 따르지 아니한 다.
http://kin.naver.com 발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