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와 이탈리아, 프랑스 시대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르네상스와 이탈리아, 프랑스 시대배경
르네상스 RENAISSANCE (A.D 1400 - A.D 1600)
- 르네상스는 부활, 재생을 의미하며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시작된다.
- 신 중심에서 인간중심의 시대로 전환된다.
중세와 근대 사이에 서유럽 문명사에 나타난 역사 시기와 그 시대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다. 즉, 새 문화를 창출해 내려는 운동으로, 사상·문학·미술·건축 등 다방면에 걸친 운동이다. 이탈리아 사람들은 고대 로마의 성황을 되찾으려는 의욕이 강했지만, 단순한 복고 정신의 추구뿐만 아니라 인간성의 부활이라는 큰 의미가 들어있다. 신 중심의 사회에서 인간 중심의 사회로 나가고자 하는 바람이 있는 것이다.
1. 중세 문화에 있어서의 보수적 요소 (봉건제도, 교회)
봉건제도는 9세기 개인적인 필요와 욕구에 맺어진 개인 간의 계약 속에서 발생한 것으로 토지보유라는 경제적 기반위에 성립되었다. 봉건제도의 근본적 원인은 모슬렘과 노르만의 정복 등으로 인한 자연 경제와 교통 곤란의 집권적 통치 장해에서 찾아 볼 수 있다. 토지가 유일한 부의 생산 형태였기에 사회적 신분뿐 아니라 군사적, 행정적인 관계도 토지를 기본요소로 결정되었다.
교회는 봉건제도와 관련이있다. 교회의 재산은 대부분이 토지였고, 교회의 고위 인사들 또한 봉건 신속으로 봉토를 토지로 영유해 장원에 사는 농노에 대해 사법권을 행사하는 등 봉건 세계 사상을 대변하였다. 더불어 교회의 독립적 주권은 봉건 제도의 정치적 분권에서 얻을 수 있었던 것으로 교회의 세력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는 모든 세속 국가위에 군림하는 일종의 세계정부 양상까지 띠게 되었다.
2. 중세 사회의 동적 요소 (상업, 화폐 경제 및 도시)
중세 문화에 새로운 힘을 가져다 준 것은 바로 도시생활과 화폐 경제를 수반한 <상업의 부활>이다. 상업의 부활은 11세기에 있어 이탈리아 해안도시와 비잔틴 제국과의 교역이 재개 됨으로써 시작되었다. 이러한 상업의 부활은 ‘시민’이라는 새로운 계급을 등장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시민은 상인과 수공업자들로 대표되는데, 명백하게 비봉건적인 신분을 획득하고 농민들과는 다른 생활 양식을 영위하게 된다. 이 시기, 모든 시민을 보호하는 중세 도시는 하나의 사회적 경제적 단위로 발전하게 된다. 도시의 발생은 봉건 경제에 즉각적인 영향을 가져오는데, 시장을 제공하고 제품을 공급하는 측면에 있어 봉건 경제의 고립상태와 자급자족의 붕괴를 초래한다. 이는 화폐경제 발달, 서구 문화 수준의 향상, 기존문화의 자극을 줌에 따른 완전한 발전이룩과 중세의 봉건사회, 교회의 급격한 해체등으로 살펴 볼 수있다.
3. 집권적 영역 국가의 대두
13세기말, 화폐 경제의 발달로 서구 봉건 군주들은 정치제도의 변혁을 통하여 그들의 권한을 효과적으로 주장하고, 조직성 없는 봉건 왕국을 강력한 집권적 영역 국가로 변혁시킨다.
과거 정치적 봉건제도는 유통경제가 발달하지 못하여 통치기구에 재정적 지원을 줄 수 없었던 농업사회내에서 발생되었던 것이라면 오늘날은 화폐경제의 발달, 상업과 재정 집중으로 육성된 대규모 기업 활동등이 계속하여 성장됨에 따라 집권 정부는 보다 효율적인 재정수단을 획득하게 되었다. 이러한 효율성 있는 지배권이 집권 정부에 집중되어 감에 따라 국가는 유럽 사람들의 생활에 가장 의의 있는 단위가 되었으며, 과거 지방 영주와 교회로 분산되었던 충성심은 현저히 국가로 집중되었다. 즉, 영역 국가의 발생은 바로 분권주의와 보편주의의 몰락을 뜻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