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와 오이디푸스 신화로 본 느와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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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와 오이디푸스 신화로 본 느와르
1. 스토리 빈약이라는 혹평에 대항하다, 필름 느와르
느와르(noir)는 불어로 ‘검다’라는 의미이다. 보통 ‘필름 느와르’라 하면 범죄와 폭력의 세계를 다룬 영화를 말한다. 이 용어는 처음 50년대 후반 프랑스 까이에 드 시네마의 비평가들에 의해 사용되었다. 이들이 필름 느와르라고 명명한 영화는 2차 대전 후 프랑스에 소개되기 시작했던 일련의 헐리우드 영화들 중 주로 적은 예산으로 제작된 B급 영화이면서 어두운 분위기의 범죄, 스릴러물들이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현금에 손대지 마라>, <사형대의 엘리베이너>, <지하실의 멜로디> 등으로 갱, 살인청부업자, 사립탐정 등을 주인공으로 내세워 비정하고 냉혹하게 범죄자들의 세계를 묘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원래는 프랑스 영화에 쓰이던 용어이지만 비슷한 소재를 다룬 미국영화에 쓰이기도 하며 홍콩제 폭력영화를 홍콩느와르라 부르기도 한다.
한국에는 그동안 안타깝게도 이러한 느와르 영화를 찾아보기가 힘들었다. 흥행 위주의 시대에서 남자들의 어두운 이야기가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과 더불어 점점 더 수준 높아지는 관객들에게 재미없는, 허무한 ‘총싸움’ 영화가 먹힐리 만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장화홍련> 으로 돈 좀 번 김지운 감독은 그동안 너무나도 하고 싶었던 ‘느와르 영화’를 만들기에 이른다. 과연 그는 성공 했을까.
이 영화의 가장 큰 단점은 스토리 빈약이다. 보는 관객은 끊임없이 질문하다. 도대체 왜? 왜 보스는 선우를 죽이려고 하는 것인가? 왜 선우는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가? 이렇게 까지 비참한 결과는 왜 초래되었는가? 감독은 끝까지 그 이유를 말해주지 않고 관객은 그 이유를 모른 채 영화는 끝이 난다. 여기서 관객은 야유를 보내게 되는 것이다. 그렇지만 중요한건 이 영화가 한국 느와르 영화의 시초이자 당대 발표된 영화중 가장 스타일리쉬한 영화라는 점이다.
선우는 7년 동안 보스의 밑에서 정말 개처럼 일했다. 인간성은 모두 버린 채 오직 그 세계에서 인정받기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정작 선우는 그 세계의 인물들과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 조폭이지만 그는 항상 단정한 수트 차림으로 푸딩을 즐겨먹고 그의 동료를 경멸한다. 그는 조폭이지만 조폭을 경멸한다. 정확한 시간에 가게를 마감하고 정확한 시간에 보스에게 돈을 입금한다. 작은 먼지하나도 신경 쓰는 그는 완벽주의자다. 이러한 설정이 곧 영화의 결론에 해답을 해줄 단서로 작용하게 된다.
영화의 시작부분에서 그 단서는 더욱 힘을 발한다. 나무와 바람 중 흔들리는 것은 무엇이냐는 제자의 질문에 무릇 흔들리는 것은 그 어떤 것도 아닌, 너의 마음이라고 말한다. 흔들림, 이것이 또 하나의 단서이다. 보스는 선우가 애인도 없고 사랑도 해보지 않아서 이일을 맡기는 것이라고 한다. 선우는 개처럼 7년간 보스를 위해 일만 했고 사랑도 해보지 않는 냉철한 완벽주의자라는 설정이 성립되는 것이다. 여기서 그가 흔들린다면 어떻게 될까.
그는 사랑도 해본 적 없고 온정을 베푼 적도 없다. 그런 그가 흔들렸기에 이게 흔들리는 건지 아닌지 알 수 없었던 것이다. 어쩌면 인정하고 싶지 않았을 수도 있다. 즉, 그는 정작 그녀가 유혹하는 것인지 자신이 그녀를 정말 사랑하게 된 것인지 깨닫지 못한 것이다. 단지 마음이 흔들렸을 뿐인데 말이다. 냉철한 완벽 주의자에게 그것은 그에게 인정하고 싶지 않은 마음이었을 수도 있고 너무 딱딱한 그에게 있어서 그건 너무 미세한 흔들림이었을 수도 있다. 그의 말처럼, 그 둘이 다시 만나지 않겠다는 약속만 지켜준다면 모든 게 완벽해질 거라 생각한 것이다. 그러나 보스는 말한다. 다른 진짜 이유를 말하라고. 진실 되기를 바랐던 것이다. 하지만 선우는 그때까지도 깨닫지 못한다.
2. 성서적, 신화적 모티브의 발견
여기서 또 하나의 의문점을 발견할 수 있다. 보스가 스스로 말한 것처럼 그건 아주 사소한 잘못일 수도 있고 조금 야단치고 그냥 넘길 일일수도 있었다고. 정작 희수는 죽이지 않으면서 7년간 그의 밑에서 일했고 그 세계에서 평판도 좋았던 선우를 꼭 그렇게까지 죽이려 했던 이유가 무엇이냐는 의문점이다. 그러나 보스도 나름대로 3번의 기회를 주었고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은 것은 선우였다. 물론 선우의 선택도 불가피하다. 선우는 그때까지도 자기 잘못을 몰랐고 이렇게 용서를 빌어봤자 예전으로 돌아갈 수 없을 것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러나 여기서 조금 다른 해석을 해보자.
희수는 보스를 사랑하지 않았다. 스탠드를 수집하던 그녀의 취미처럼, 보스가 보내온 스탠드처럼,‘유치하지만 귀여워서’만났던 것이다. 하지만 보스의 질투를 알고부터 희수는 보스를 피하게 되고 두려워한다. 보스가 싱가폴 출장을 다녀온 뒤 공항을 걷던 장면에서 그는 생각했을 것이다. 희수가 죽어있다면 바람을 피운 것이고 살아있다면 자신이 오해한 것이라고……. 그러나 희수는 살아있었고 자신을 피했다. 그는 거기서 모멸감을 느낀다. 그것은 정작 희수가 준 모멸감이지만 후에 보스는 선우가 자신에게 모멸감을 안겨주었다고 말한다. 희수의 배신과 선우의 배신으로 그 모멸감은 배가 된다. 결국 보스는 선우를 제물로 선택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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