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영화] 민족 갈등과 민족 분쟁 -`호텔 르완다`와 `4월의 어느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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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민족 문제의 의미와 현실

3. 민족 문제의 흐름의 양상

4. 민족 문제의 원인

5. 결론
본문내용
영화는 그 사회 상황의 투영이다. 영화를 포함한 어떠한 예술작품이 탄생할 때, 예술작품의 작가는 그가 처한 현실을 외면할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예술이 사회적 풍자의 기능으로서 본격적으로 작용하기 시작한 것은 18세기 산업혁명 이후라고 한다. 급격한 산업화는 물질적인 풍요를 인류에게 가져다주었을지는 몰라도 그로 인한 환경의 급속한 파괴, 인간의 원자화, 부품화 등의 인간 소외현상, 그리고 물질 만능세태의 만연으로 인한 부작용까지 산업화가 가져다준 역기능은 헤아릴 수 없이 많았다. 사회 참여적인 예술인들은 적극적으로 자신들의 작품 속에 현실을 반영하기 시작하였으며, 비단 산업화로 인한 문제뿐만 아니라 현실 속에서 자기 나름의 정의에 비추어 옮지 못한 일에 대한 현실을 신랄하게 풍자하기 시작하였다. 물론 영화 또한 초기에 등장할 때부터 사회에 대한 내용을 담은 것은 아니었으나 이러한 경향에 편승하여 영화를 만드는 제작자들은 현실을 반영하여 풍자의 기능을 하는 영화를 만들기 시작하였다.
이 보고서에서는 수업시간에 영화를 통해 주제로 다루었던 ‘민족 갈등’ 혹은 ‘민족 문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호텔 르완다’와 ‘4월의 어느 날’을 보면서 서구적인 가치 속에 함몰되어 그 지역에서 그런 끔찍한 참상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조차 모르며 지냈던 내 자신이 부끄러웠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 <영화의 역사> Betton.G 한길사 (1999)


2. <민족문제의 재등장> Harman, Chris 책갈피 (2001)


3. 네이버 영화 http://movie.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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