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를 위한 다문화 교육이 이루어 지지 않는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 외국인 이주민이 더욱 늘어남에 따라 그들의 1.5세 내지 2세들이 급증하였고, 이 때문에 파생되는 문제점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한나라당 이주호 의원이 최근 전국 16개 시도교육청의 국제결혼가정 자녀 기초 학력 미달자를 분석한 자료를 보면 광주는 133명 가운데 10명(7.5%), 전남 다문화 가정 아동 947명 가운데 52명(5.5%)으 전국 평균 1.45%를 크게 웃돌
가정보육시설⑤ 직장보육시설 ⑥ 부모협동 보육시설 6. 현재의(혹은 과거에) 보육시설을 선택하신 가장 큰 이유는 무엇입니까?(중복 가능)① 보육료가 적당해서 ② 집 혹은 직장이 가까이 있어서③ 교육 프로그램이 유익해서 ④ 시설, 설비가 마음에 들어서⑤ 운영시간이 적당해서 ⑥ 교사와 원장에 대한 신뢰감이 있어서⑦ 기타: 7. 현재 이용하는(혹은 과거에 이용했었던) 보육시설의 큰 문제점은 무엇입니까?(중복 가능)① 시설 설비가 미비함
다문화 가족의 자녀는 매년 증가 추세로서 자녀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다문화 가정의 자녀는 2007년 4400명에서 2008년 5800명으로 증가했으며 만 6세 미만은 57.1% 만7~12세가 32.2%로 영유아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자녀의 언어 (한국어) 발달과 보육시설, 학교 등의 다문화 수용성 제고 노력 등이 필요하다. 2) 다문화 가족 아동보육의 문제제기다문화 가족교육은 특히 유아기에 더욱 중요한데 이미 어린 유아들조차도 타인을 탐색
다문화 사회에서의 다문화교육은 새로운 국민국가와 공동체 형성에 필수 영역이다. 다문화 교육은 다수자와 소수자 모두의 영역이다. 다수자가 소수자에 대한 차별이 없다면 다문화의 영역은 강조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차이가 차별로 자리 잡는 배타의 문화에서는 다수자인 대 국민들의 인식의 전환을 위한 다문화 교육은 매우 중요 영역이 된다. 5) 다문화 교육의 내용다문화교육의 내용에 대한 여러 연구들을 분석해 보면 각 가정, 사회집단, 국
문제점을 야기시켰다. 가장 핵심적인 문제로는 민간서비스의 의존도가 높아 보육의 보편성과 공공성을 확보하지 못한 점이다. 이외에도 보육서비스의 다양성과 질적 기준이 정착되지 못한 점, 보육교사의 질과 처우문제, 민간보육시설 의존율 확대와 운영의 문제, 보육행정의 경직성 등을 꼽을 수 있다. 이상과 같이 제기되고 있는 현 단계 보육정책의 문제점은 여성들의 출산 파업이나 경제활동의 단절로 이어져 국가적인 차원에서 사회성원 재생산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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