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조사방법론 유권자의 교육수준과 정치에 대한 관심 정도의 관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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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통계조사방법론 |
---|---|---|---|---|---|
공통 | 1. (8점) 유권자의 교육수준과 정치에 대한 관심 정도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교육수준이 높아질수록 유권자의 정치에 대한 관심도는 높아진다. (1)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정의하시오. 이 문제에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개입하여 둘 사이의 관계를 왜곡시킬 수 있는 변수가 있다면 예시하고 설명하시오.(2점) (2) 위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설계를 간략하게 기술하시오. (교재 37쪽 조사연구의 단계 내용을 참고하여 연구의 전반적 과정을 기술하시오.)(3점) (3) 교육수준과 정치에 대한 관심 정도를 조작적으로 정의하여 측정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설문을 제시하시오.(3점) 2. (7점) 다음 물음에 대해서 A4 용지 2매 이내로 설명하시오. (1) 질문지의 개념,작성절차,문항배열시 고려사항을 정리하시오.(4점) (2) 질문지 작성 원칙 중 가치중립성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고,가치중립성이 없는 질문을 하는 경우에 응답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3점) 3. (7점) 면접조사,전화조사,전자조사를 대표성,효율성,신속성,데이터의 질적 측면에서 비교하고,장단점을 설명하시오.(A4 용지 1매 이내) 4. (8점) 익숙한 주제를 선택하여 질문지(인구사회학적 배경변인을 포함하여 15문항 내외)를 작성하시오. 질문지는 인사말을 포함해야 하며,보기 좋게 편집하시오. 예시 주제(본인의 관심 주제로 선택해도 무방함) -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적 현안에 대한 의견조사,선거관련 여론조사 등 - 방송대인의 학습활동 실태조사(입학동기,전공에 대한 만족도,학습방법, 학습시간,스터디 활동,매체강의 이용현황 및 만족도 등) - 보험(생명보험,자동차험)가입 현황 및 의식 조사(현재 가입하고 있는 보험 종류,선택기준,관심 내용,보험에 대한 만족도 및 불만이유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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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조사방법론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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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8점) 유권자의 교육수준과 정치에 대한 관심 정도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교육수준이 높아질수록 유권자의 정치에 대한 관심도는 높아진다.
(1)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정의하시오. 이 문제에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개입하여 둘 사이의 관계를 왜곡시킬 수 있는 변수가 있다면 예시하고 설명하시오.(2점)
(2) 위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설계를 간략하게 기술하시오. (교재 37쪽 조사연구의 단계 내용을 참고하여 연구의 전반적 과정을 기술하시오.)(3점)
(3) 교육수준과 정치에 대한 관심 정도를 조작적으로 정의하여 측정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설문을 제시하시오.(3점)
2. (7점) 다음 물음에 대해서 A4 용지 2매 이내로 설명하시오.
(1) 질문지의 개념, 작성절차, 문항배열시 고려사항을 정리하시오.(4점)
(2) 질문지 작성 원칙 중 가치중립성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고, 가치중립성이 없는 질문을 하는 경우에 응답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3점)
3. (7점) 면접조사, 전화조사, 전자조사를 대표성, 효율성, 신속성, 데이터의 질적 측면에서 비교하고, 장단점을 설명하시오.(A4 용지 1매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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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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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8점) 유권자의 교육수준과 정치에 대한 관심 정도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교육수준이 높아질수록 유권자의 정치에 대한 관심도는 높아진다.
통계조사에서 가설은 연구자가 특정한 현상에 대한 설명이나 예측을 제시하는 주장이나 가정을 의미한다. 가설은 통계적 분석을 통해 검증할 수 있는 명제로, 연구의 시작점이며 연구 과정에서 검증되거나 거부될 수 있다.
가설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1) 연구 가설 (Research Hypothesis)
연구 가설은 연구자가 특정한 관계나 차이가 존재한다고 예상하는 주장이다. 예를 들어, "A 요인이 B 요인에 영향을 미친다" 또는 "그룹 간에 평균 차이가 있다"와 같은 형태의 가설이 연구 가설에 해당한다.
2) 귀무가설(Null Hypothesis)
귀무가설은 연구 가설의 반대 가설로, 어떤 효과나 관계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는 가설이다. 연구자는 귀무가설을 거부하기 위해 통계적 분석을 통해 증거를 제시한다. 예를 들어, "A 요인이 B 요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또는 "그룹 간에 평균 차이가 없다"와 같은 형태의 가설이 귀무가설에 해당한다.
통계조사에서는 보통 귀무가설과 연구 가설을 함께 설정하며, 통계적 분석을 통해 귀무가설을 기각하고 연구 가설을 채택할지 여부를 결정한다. 가설은 연구의 목적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가정을 명확하게 제시하여 연구 과정을 진행하고 결과를 해석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참고문헌
-
통계조사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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