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조사방법론 유권자의 교육수준과 정치에 대한 관심 정도의 관련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03 / 2024.04.03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통계조사방법론
공통 1. (8점) 유권자의 교육수준과 정치에 대한 관심 정도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교육수준이 높아질수록 유권자의 정치에 대한 관심도는 높아진다.

(1)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정의하시오. 이 문제에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개입하여 둘 사이의 관계를 왜곡시킬 수 있는 변수가 있다면 예시하고 설명하시오.(2점)
(2) 위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설계를 간략하게 기술하시오. (교재 37쪽 조사연구의 단계 내용을 참고하여 연구의 전반적 과정을 기술하시오.)(3점)
(3) 교육수준과 정치에 대한 관심 정도를 조작적으로 정의하여 측정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설문을 제시하시오.(3점)

2. (7점) 다음 물음에 대해서 A4 용지 2매 이내로 설명하시오.
(1) 질문지의 개념,작성절차,문항배열시 고려사항을 정리하시오.(4점)
(2) 질문지 작성 원칙 중 가치중립성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고,가치중립성이 없는 질문을 하는 경우에 응답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3점)

3. (7점) 면접조사,전화조사,전자조사를 대표성,효율성,신속성,데이터의 질적 측면에서 비교하고,장단점을 설명하시오.(A4 용지 1매 이내)

4. (8점) 익숙한 주제를 선택하여 질문지(인구사회학적 배경변인을 포함하여 15문항 내외)를 작성하시오. 질문지는 인사말을 포함해야 하며,보기 좋게 편집하시오.
예시 주제(본인의 관심 주제로 선택해도 무방함)
-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적 현안에 대한 의견조사,선거관련 여론조사 등
- 방송대인의 학습활동 실태조사(입학동기,전공에 대한 만족도,학습방법,
학습시간,스터디 활동,매체강의 이용현황 및 만족도 등)
- 보험(생명보험,자동차험)가입 현황 및 의식 조사(현재 가입하고 있는 보험 종류,선택기준,관심 내용,보험에 대한 만족도 및 불만이유 등)
하고 싶은 말
통계조사방법론
목차
1. (8점) 유권자의 교육수준과 정치에 대한 관심 정도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교육수준이 높아질수록 유권자의 정치에 대한 관심도는 높아진다.

(1)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정의하시오. 이 문제에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개입하여 둘 사이의 관계를 왜곡시킬 수 있는 변수가 있다면 예시하고 설명하시오.(2점)
(2) 위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설계를 간략하게 기술하시오. (교재 37쪽 조사연구의 단계 내용을 참고하여 연구의 전반적 과정을 기술하시오.)(3점)
(3) 교육수준과 정치에 대한 관심 정도를 조작적으로 정의하여 측정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설문을 제시하시오.(3점)

2. (7점) 다음 물음에 대해서 A4 용지 2매 이내로 설명하시오.
(1) 질문지의 개념, 작성절차, 문항배열시 고려사항을 정리하시오.(4점)
(2) 질문지 작성 원칙 중 가치중립성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고, 가치중립성이 없는 질문을 하는 경우에 응답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3점)
3. (7점) 면접조사, 전화조사, 전자조사를 대표성, 효율성, 신속성, 데이터의 질적 측면에서 비교하고, 장단점을 설명하시오.(A4 용지 1매 이내)
4. (8점) 익숙한 주제를 선택하여 질문지(인구사회학적 배경변인을 포함하여 15문항 내외)를 작성하시오. 질문지는 인사말을 포함해야 하며, 보기 좋게 편집하시오.

참고문헌
본문내용
1. (8점) 유권자의 교육수준과 정치에 대한 관심 정도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교육수준이 높아질수록 유권자의 정치에 대한 관심도는 높아진다.

통계조사에서 가설은 연구자가 특정한 현상에 대한 설명이나 예측을 제시하는 주장이나 가정을 의미한다. 가설은 통계적 분석을 통해 검증할 수 있는 명제로, 연구의 시작점이며 연구 과정에서 검증되거나 거부될 수 있다.

가설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1) 연구 가설 (Research Hypothesis)

연구 가설은 연구자가 특정한 관계나 차이가 존재한다고 예상하는 주장이다. 예를 들어, "A 요인이 B 요인에 영향을 미친다" 또는 "그룹 간에 평균 차이가 있다"와 같은 형태의 가설이 연구 가설에 해당한다.

2) 귀무가설(Null Hypothesis)

귀무가설은 연구 가설의 반대 가설로, 어떤 효과나 관계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는 가설이다. 연구자는 귀무가설을 거부하기 위해 통계적 분석을 통해 증거를 제시한다. 예를 들어, "A 요인이 B 요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또는 "그룹 간에 평균 차이가 없다"와 같은 형태의 가설이 귀무가설에 해당한다.

통계조사에서는 보통 귀무가설과 연구 가설을 함께 설정하며, 통계적 분석을 통해 귀무가설을 기각하고 연구 가설을 채택할지 여부를 결정한다. 가설은 연구의 목적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가정을 명확하게 제시하여 연구 과정을 진행하고 결과를 해석하는 데 도움을 준다.
참고문헌
통계조사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정치론] 젊은 층의 정치 관심도
  • 목차Ⅰ. 서론1. 조사동기2. 정치외면현상(정치적 무관심) 이란?1) 정치적 무관심이란 2) 정치적 무관심의 종류3. 실태-설문조사1) 우리나라 실태조사2) 실태조사 분석Ⅱ. 본론가. 만들어진 정치외면 현상1. 정치적 전환점인 민주화이후 낮아지는 투표율 분석2. 정치는 20대에게 무관심하다.3. 만들어 지는 정치무관심4. 시대에 따른 정치의식의 변화 나. 정치 사회화다. 정치적 무관심Ⅲ. 결론 및 대안1.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해결방안2. 도의원

  • [사회조사방법론]연구설계
  • 조사방법론>>,(서울:삼영사,1993),48쪽.즉, 집단이나 다른 집합적 수준에서의 자료에 근거하여 개인에 대하여 결론을 내리려 하는 논리적 오류(logical fallacy)를 말한다.예를 들어 시 선거에서 여성 후보자에 대한 유권자의 지지 성격에 대해 연구한다고 가정해 보자. 자료 분석 결과 평균연령이 낮은 선거구에서 여성 후보자에 대한 지지률이 높았고, 평균연령이 높은 선거구에서 여성 후보자에 대한 지지률이 낮은 경향을 보였다고 하자. 이럴 경우 젊은층

  • [사회복지] 사회복지정책과정과 정책목표 및 평가
  • 정도, 판단, 관심과 참여의 정동 동일시 집단- 이슈와 자기 이익관련자들 관심집단- 동원가능이 쉽다. 관심공중- 교육수준, 소득수준이 높은 인구층 일반공중- 별로 적극적이지 않은 일반 공중 4장. 이슈화 전략에서 고려해야 할 요인들 일반적으로 기존 체제 속에서는 안주하고 있는 정치꾼의 관심을 끌기 어렵다. 클라이언트들은 돈, 지식, 조직, 사회적 지위, 정치적 조건이 별로이다. 사회복지문제관료들, 지식인들ㄹ만이 관심을 보일뿐. 이슈를 어떻

  • 청소년과 시민교육
  • 교육의 내용을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다. - 민주시민교육은 민주주의와 관련된 내용을 포함한다.- 민주시민교육은 정부기관만이 아니라 학교, 사회단체, 노동조합 등 폭넓은 시민적 행위를 포괄한다. - 민주주의 이념만이 아니라 정치생활의 적나라한 현상을 포함한다. - 정부기구와 법적구조는 물론 실제 정치과정에 대한 지식도 포함한다. - 민주시민교육은 사회적, 문화적 다양성을 반영하고 수용한다. - 사회화 과정뿐만 아니라 반사회화 과정도

  •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
  • 교육목표 상세화와 행동적 교육목표의 진술이 불길처럼 번져 나갔다.1963년 초등학교 4, 5, 6학년용 산수 및 자연과를 프로그램화한 교재가 처음으로 출판되어 시중에 유통되었다. 이후 프로그램 수업에 대한 많은 연구물과 책자가 쏟아져 나왔으며, 이러한 연구물들은 프로그램 수업이 여타 수업방법에 비해 월등히 우월하다는 것을 통계적으로 검증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프로그램 수업이 본격적으로 학교 현장에 보급되기 시작한 것은 1969년 한국행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